[워드프레스 Tips] AMP 플러그인 AMP for WP – Accelerated Mobile Pages 문제점

Updated on 2018-06-24 by

모바일 비중이 급속하게 증가하면서 모바일에서 속도를 최적화해주는 AMP 적용이 늘고 있습니다.

저도 이런 모바일 확대 트렌드에 맞추어 AMP을 적용하기 위해 AMP 플러그인을 적용했고, AMP 관련 이런 저런 테스트를 해서, AMP 적용 관련해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AMP를 열심히 사용하다가 한때는 AMP의 문제를 자각하고 AMP 사용을 중단한 적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최적화] 구글 AMP(Accelerated Mobile Pages) 제거로 사이트 정체성 유지하기

AMP 적용 중단 후 구글 검색 유입이 감소하다.

그런데 확실히 AMP의 경우 구글에서 검색에서 가산점을 주나 봅니다.

저의 경우는 생각외로 구글 검색으로 유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AMP를 제거 후 상당 정도 검색 유입 감소를 경험했습니다.
구글 서치를 옹한 유입이 일 1500건 정도에 7~800건으로 줄었으니 말입니다.

고민끝에 AMP 다시 적용하다.

고민 끝에 다시 AMP를 적용했습니다.

다시 적용하면서 AMP 플러그인은 Newspaper 8에서 제공하는 AMP 플러그인을 사용했는데 그리 나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내용이 애널리틱스에서 잡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상한 내용들이 잡히기 시작하더군요.

구글 애널리틱스 화면

이개 무엇인지를 알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저런 시도를 해봤지만 어떤 그을 의미하는 지 알 수가 없었죠.

여러가지 가설을 세웠고 이중에 AMP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AMP로 접속하는 문서는 애널리틱스에서 명확히 보이지 않은 경우를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AMP 플러그인, AMP for WP – Accelerated Mobile Pages 적용

그래서 AMP 플러그인을 바꾸어 테스트하기로 2018년 6월부터 AMP for WP – Accelerated Mobile Pages라는 AMP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상당히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빠르게 사용자를 늘려가는 플러그인입니다.

AMP 등록 문서의 급감을 격다

그런데 저의 경우는 AMP for WP – Accelerated Mobile Page으로 변경한 후 부터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되는 AMP 리스트가 급격히 줄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일시적인 현상이겠거니 했는데 3주 지난 현재는 AMP가 적용하지 않을 것처럼 줄어들었습니다.

한때 1,481개였던 AMP 등록 문서가 이제는 80개로 확 줄어들었네요.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액셀러레이티드 모바일 페이지(AMP)

결국 AMP for WP – Accelerated Mobile Page를 포기하다.

결국 오늘 시간을 내서 설치되어 있던 AMP for WP – Accelerated Mobile Page을 삭제하고 예전처럼 Newspaper 8에서 제공하는 AMP 플러그인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제는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겠죠. 원인을 제거하고 예전 세팅으로 환원했으니 말입니다.

혹시 AMP 플러그인으로 AMP for WP – Accelerated Mobile Page 적용을 고려하신다면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