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모델 3 생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이 될 수 있는 신규 생산 라인을 단 3주만에 만들었다고 밝혔는데요.

이와 관련 사항을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이 기사를 보면서 느낀 것이지만 테슬라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서인지 엄청난 보도들로 테슬라를 광고해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정망 광고가 전혀 필요없는 회사입니다. ㅎ

본론 전,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정리하는 이유

오래전부터 테슬라의 위기 그리고 테슬라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회자되기 시작했죠.

특히 2017년 하반기 이후 테슬라는 모델 3 양산문제로 찬란한 미래 전망을 잃어버리고 고군 분투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테슬라의 성공 또는 실패 판정에는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그 과정에서 나오는 이슈들을 정리하면서 향후 테슬라 사례를 정리하는 기초로 삼고자 합니다.

여기에서는 테슬라 경영 전략관련 읽을 만한 글을 소개하고, 이슈에 대해 나름 정리하며 테슬라 전략에 대한 관점을 세우는 포스팅으로 이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채워 보려 합니다.

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회사를 구한 슈퍼히어로인가? 디테일에 집착하는 몽상가인가?

테슬라 위기가 증폭되고 있다. – 2018년 1분기 실적에서 읽어보는 시사점 7가지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 파산 가능성을 높이는 5가지 위험 요소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현금 문제 해결이 불가능 할 것 by WSJ

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

구조조정을 발표한 테슬라 주가가 오히려 폭등하는 이유?

다시 월가와 정면 승부하는 엘론 머스크, 테슬라 위기 극복을 위한 6가지 승부수

드디어 테슬라가 2분기 생산 목표를 달성하다. 그러나 더 많은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모델 3 생산 목표에 집착, 테슬라는 필수 테스트를 생략했다는 의문이 제기되다.

1. Executive Summary

  • 테슬라는 프레몬트 공장 옆에 모젤 3 세번째 생산 라인을 준공
  • 이 생산라인은 천막 형태로 최소한의 자원을 투자해 단 3주만에 만들었다고 엘론 머스크가 밝힘
  • 엘론 머스크는 최근 모델 3 생산이 일 500대~700대이사응로 크게 개선되었다고 임직원 메일에서 밝힘
  • 6월말로 목표한 주당 5,000대 생산을 위해 엘론 머스크는 급진적인 개선(radical improvements)이 필요하다고 임직원에 촉구
  • 최근 생산공장 준공 및 엘론 머스크의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보면 생산에서의 혁신 그리고 솔선 수범에 따른 위기 극복의 좋은 사레를 보여주고 있음

2. 모델 3 세번째 생산 라인의 완성

지난 주말(2018년 6월 17일), 엘론 머스크(Elon Musk)는 트윗을 통해 모델 3를 생산할 세번째 생산 라인이 완성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론 머스크는 테슬라 생산팀의 놀라운 작업으로 최소의 자원을 투입해 단 3주만에 이 조립 라인을 만들어 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모델 3 듀얼 모터 버젼을 생산하는 사진을 올렸습니다.

이 새로운 생산 라인은 테슬라 프레모트(Fremont) 공장 옆에 천막 구조로 정말 단순한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여기서는 엘론 머스크가 한달전에 발표한 7만 8천 달러짜리 모델 3의 최상위 모델인 모델 3 듀얼 모터 버젼이 생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모델 3 생산 목표 달성위한 분발을 촉구하다.

이 전에 엘론 머스크는 지난 주 금요일 테슬라 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모델 3 생산이 진척되고 있음을 격려하면서 향후 2주동안 (목표 달성을 위해) 급진적인 개선(radical improvements)이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Elon Musk e-mails Tesla employees urging ‘radical improvements’ to hit quarterly targets

일부 부품의 경우 모델 3 생산이 일 500대를 넘었고, 일부 부품은 이미 일 700대 이상에 도달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도장 등 일부 생산 라인에서는 보다 급진적인 개선으로 일 700대이상 생산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죠.

그리고 자신은 24시간 프레몬트 공장에 있으면서 진척 사항을 점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테슬라 공장 전경 이미지-테슬라 제공 Tesla Fremont Factory

4. 마치며 – 혁신과 모범으로 위기를 돌파하는 엘론 머스크(Elon Musk)

엘론 머스크(Elon Musk)의 트윗에서 눈에 띄이는 단어는 3주와 천막 그리고 24시간이었습니다.

4.1. 또 하나의 혁신?

프레몬트 공장옆에 모델 3 생산라인을 단 3주만에 만들었는데(어떻게 카운트했는지 따져 봐야 합니다만) 이는 엄청난 속도라는 것이 분명하고 상상 이상의 혁신이 일어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 John D. Stoll가 월스트리트저널에 쓴 글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을 보면 엘런 머스크는 엔지니어들이 오랬동안 끙끙 앓았던 배터리 생산 시간을 단번에 7시간에서 70분으로 줄이는 기적을 만들었다고 나옵니다.

이처럼 엘론 머스크가 직접 생산을 맡으면서 기존 상식을 깨고 새로운 혁신들이 생산 공장 라인에 적용되고 있고, 이런 것들이 생산라인을 단 3주만에 만들어 낼 수 있는 놀라운 성과로 나타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4.2. 솔선수범으로 위기를 극복

또 엘론 머스크 자신은 24시간 공장에서 머물겠다고 밝혀 생산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개입하면서 문제를 풀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엘론 머스크는 모델 3 생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레몬트 공장에서 지내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위기에 처허면 최고경영자가 직접 현장에 내려가 문제 해결을 진두지휘하곤 합니다.
최고경영자가 직접 해결하지는 않겠지만 회사 의사결정이 우선 순위가 어디라는 것을 분명히 알려주면서 회사 방향을 제시해주기 때문에 효과적인 리더쉽 방법입니다.

여기에 엘론 머스크는 해결 능력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의 공장에서 솔선 수범이 회사 회생에 큰 기여를 하고 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CBS가 엘론 머스크가 기거하는 프레몬트 공장을 찾아가 인터뷰한 영상을 보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