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홀푸드를 통해서 주문자 상표 부착(OEM) 방식으로 탄산수 일종인 셀처 워터(Seltzer Water)를 공격적으로 판매하면서 이 시장을 뒤 흔들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존이 워낙 다방면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기 때문에 놀랄지않은 일이긴 합니다.

이를 보도한 쿼츠 기사를 기반으로 아마존이 진입한 셀처 워터(Seltzer Water) 시장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ecutive Summary

  • 미국 탄산수인 셀처 워터(Seltzer Water 시장은 지난 10년간 2배 성장할 정도 빠르게 커가는 시장
  • 이 시장은 LaCroix가 밀레니얼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으며 시장을 리드하고 있으며
    아마존외 펩시나 코카콜라도 서둘러서 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2018년 셀처 워터(Seltzer Water)의 새로운 경쟁 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
  • 아마존은 2017년 9월, 365라는 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OEM)으로 이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타사 비 강력한 가격 경쟁력으로 시장을 밀어 붙이고 있는 중
  • 개인적으로 아마존이 이시장 진입은 특별한 차별화 전략을 가진고 밀어부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
    이 사업 진출은 아마존이 홀푸드를 인수하기전에 결정되어 추진해 아마존이 홀푸드를 인수한 후 한달만에 출시한 제품 임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의 영향력이 워낙 거대하기 때문에 큰 주목을 받고있는 사례임

1. 셀처 워터(Seltzer Water)란 무엇인가?

우선 셀처 워터(Seltzer Water)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솔직히 우리나라 사람에게 셀처(Seltzer)란 생소한 단어입니다.

그런데 탄산수 또는 스파클링 워터는 잘 알고 있죠.
그렇습니다. 셀처 워터(Seltzer Water)는 탄산수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탄산수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유럽에서는 스파클링 워터(Sparkling water), 미국에서는 셀처 워터(Seltzer Water), 그외 다른 지역에서는 클럽 소다(Club Soda)를 즐겨 마십니다.

허핑턴 포스트에서 탄산수의 종류에 대해서 보도한 적이 있는데 이를 보면 조금 이해하기 쉬울 듯 합니다. 인용해 설명해 보죠.

탄산수의 종류

  • 미네랄 워터(Mineral Water) : ‘물을 공급하는 샘에 일정한 철분과 미량성분이 들어있는 것’이라 정의되며 다양한 종류의 미네랄이 풍부한 물이다.

    이 미네랄 워터에는 철분이나 탄산 성분을 따로 투입하지 않으므로 거품도 자연적으로 생성되며, 그 자체를 생수처럼 마신다.

  • 셀처 워터(Seltzer Water) : 일반 생수를 인공적인 방식으로 탄산수로 만든 것으로 여긴엔 나트륨 성분이 전혀 없다.

    독일 셀처(Seltzer) 지역에서 광천수의 대용으로 저렴한 탄산수를 만들면서 시작되어 그 이름이 붙었다.

  • 클럽 소다(Club Soda) : 셀처 워터(Seltzer Water)는 생수에 탄산을 넣은 것이나 클럽 소다(Club Soda)는 철분과 비슷한 성분을 넣은 제품이다.
  • 토닉 워터(Tonic Water) : 토닉워터는 쌉싸름한 맛의 퀴닌(Quinine)을 넣은 만든 탄산음료다.

    주로 진(Gin)과 섞어 레몬을 곁들여 마시며, 다른 탄산수와는 달리 많은 열랑(354mL에 약 130kcal의 열량)이 있어 생수처럼 마구 마실 수는 없다.

2. 미국의 셀처 워터(Seltzer Water) 시장

미국에서 셀처 워터(Seltzer Water)라 불리우는 탄산수 수요는 매년 증가해 왔습니다.

시장 조사회사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미국에서 2017년 7억 7천만 갤론의 셀처 워터(Seltzer Water)가 소비되어, 10년전 2008년에 비해서 거의 2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 미국 셀처 탄산수 판매 추이,
차트 이미지 – 쿼츠 기사 인용된 atlas chart

미국 셀처 탄산수 판매 추이 by atlas chart

쿼츠는 어떻게 셀처 워터(Seltzer Water)가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 잡았는지를 설명해주는 영상을 만들었는데요. 아래를 보시죠.

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회사는 LaCroix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National Beverage인데요. 이 회사는 회계연도 2017년에 8.27억 달러 매출을 올려 전년 비 17% 성장했습니다.

LaCroix 브랜드는 한때 미국 중부 엄마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수였으나 제품에 대한 새로운 접근으로 밀레니얼들의 상징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이 덕분에 LaCroix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National Beverage 주식은 2017년에만 무려 90% 올랐습니다.

미국 셀처 워터(Seltzer Water) 시장을 장악한 LaCroix 브랜드를 소유한 National Beverage 주가 추이

3. 홀푸드의 셀처 워터(Seltzer Water) 판매 현황

쿼츠에 따르면 홀푸드는 아마존 프라임 회원들에게 12개가 든 주문자 상표 부착(OEM) 셀처(Seltzer) 제품을 3.99달러에 무료 배달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미국 밀레니얼들에게 인기좋은 셀처(Seltzer) 브랜드인 LaCroix가 5.99달러에 판매하는 것에 비해서는 엄청 파격적인 가격입니다.

Amazon is getting ready to crush LaCroix

아마존이 홀푸드를 인수한지 한달만인 2018년 9월 홀푸드는 365 브랜드를 단 주문자 상표 부착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에는 레몬, 라임,오렌지, 포도 그리고 과일 향이 없는 순수한 스파클링 워터의 다섯 가지 라인업을 갖추었습니다.

이런한 제품 출시는 아마존이 미리 계획은 것은 아닙니다.
미국에서 셀처 워터(Seltzer Water) 수요가 급증하기 때문에 아마존에 인수되기 전에 홀푸드 자체적으로 기획한 것이지요.
(아무리 아마존이라도 신제품을 한달만에 뚝딱 만들 수는 없겠죠.)

▽ 캘리포니아 홀푸드 매장에서 진열, 판매중인 홀푸드 365 셀처(Seltzer),
이미지 – 쿼츠 기사 인용

캘리포니아 홀푸드 매장에서 진열, 판매중인 홀푸드 365 셀처(Seltzer) amazon prime member deal sparkling water 이미지 쿼츠

위에서 언급한대로 미국에서는 LaCroix가 셀처 워터(Seltzer Water)의 표준을 만들어 온 브랜드가 되었기 때문에 홀푸드를 통한 아마존의 셀처 워터(Seltzer Water) 출시는 비웃음을 받았습니다.

▽ 캘리포니아 홀푸드 매장에서 진열, 판매중인 LaCroix 셀처 워터(Seltzer Water),
이미지 – 쿼츠 기사 인용

아마존 홀푸드에서 판매 중인 셀처(Seltzer) 이미지 쿼츠 Alison Griswold 인용 la croix amazon seltzer whole foods

4. 증가하는 셀처 워터(Seltzer Water) 참입자들

위에서 설명했듯 셀처 워터(Seltzer Water)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 시자에 참입하는 브랜드들이 증가했습니다.

펩시는 지난 2018년 2월 여덟가지 향을 갖춘 제로 칼로리 스파클링 워터 Bubly를 출시했습니다.

펨시코의 셀처 워터(Seltzer Water) Bubly

코카콜라도 Dasani, Smartwater 그리고 Topo Chico 브랜드로 스파클링 워터를 판매하고 있으며, 코카콜라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제품 라인이 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셀처 워터(Seltzer) Dasani

LaCroix가 리드하고 있는 셀처 워터(Seltzer Water) 시장에
펩시의 Bubly와 아마존 그리고 코카콜라가 새롭게 참입하면서 셀처 워터(Seltzer Water) 시장은 새로운 경쟁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5. 마치며

이상으로 아마존이 식음료 제품 중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셀처 워터(Seltzer Water)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는 소식에 미국 셀처 워터(Seltzer Water) 시장 현황 전반을 간략히 정리해 봤습니다.

솔직히 홀푸드 매장이 몇개 안되는데(구글님이 답하시길 479개 있다는군요) 홀푸드에서 아무리 난리 부르스를 떤다고해서 이 시장이 흔들리기야 하겠습니까만 아마존이 한다니깐 관심을 받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아마존이라는 거대한 이커머스를 움직이면 어느 정도 성과가 있을 수도 있겠네요.

그렇지만 이런 음료는 필요할 때 바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서 먹는 맛일텐데요.

아무튼 아마존 움직임 하나 하나가 커다란 관심 대상이고 이들의 움직임은 크게, 과대 평가되는 경향을 여기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존의 무서운 이유는 기존 산업에 신규 진입 시 기존 업계에서는 하지 못했던 무지무지한 새로운 혁신을 들고왔기 때문입니다. 가격을 포함해서

그런데 이 셀처 워터(Seltzer Water) 시장에선 그런 혁신의 그림자를 찾기가 어렵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엄청난 저가격외는

6 참고 – 밀레니얼의 문화가 되고 있는 LaCroix 사례

아마존이 참입한 셀춰 탄산수 시장을 리딜하고 있는 LaCroix(라크로이) 사례를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happist.com/561025/%ED%8C%AC%EB%93%A4%EC%9D%98-%EC%9E%90%EB%B0%9C%EC%A0%81-%EB%B0%94%EC%9D%B4%EB%9F%B4%EA%B3%BC-%EB%A7%88%EC%9D%B4%ED%81%AC%EB%A1%9C-%EC%9D%B8%ED%94%8C%EB%9F%AC%EC%96%B8%EC%84%9C%EB%A1%9C-%EB%B0%80/”>https://happist.com/561025/팬들의-자발적-바이럴과-마이크로-인플러언서로-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