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웨이모 자율주행차, 7백만 마일(지구 280바퀴)을 달리다

Updated on 2018-06-08 by

1.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차 테스트 7백만 마일 달성

싱가포르에서 열린 컨퍼런스에서 구글 웨이모 임원은 자율 주행차 누적 테스트 거리가 7백만 마일(1,126만km)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ars Technica 기사Waymo announces 7 million miles of testing, putting it far ahead of rivals 에 따르면 상가포르 Innovfest Unbound 컨퍼런스에서 웨이모 최고 비지니스 개발자인 Shaun Stewart은 웨이모 자율 주행차 테스트는 7백만 마일 가깢이 진행되었으며 이번 주 700만 마을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 미니밴 waymo Self-Driving minivan 이미지 구글 웨이모

2. 웨이모의 자율주행차 테스트 속도가 빨라지다.

웨이모는 2018년 말부터 자율주행차 호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가까이 다가온 미래, 구글 웨이모가 그리는 자율주행 자동차 전략 4가지 에서 전해드린 바와같이 웨이모는 이 서비스를 위해서 피아트 크라이슬러사(Fiat Chrysler Automobiles)와 최대 6만 2천대 물량의 미니밴 공급 계약을 맺었습니다. 무려 20억달러 상당의 차량 구입인 셈입니다.

이렇게 서비스가 가까워져서인지 구글 웨이모의 자율주행차 테스트 속도가 가속도가 붙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구글 웨이모에서 밝힌 자율주행차 테스트 거리인데요. 최근으로 올수록 그 기울기가 가파라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최초 백만 마일 돌파에는 무려 6년이 걸렸음
  • 1백만 마일에서 2백만 마일에 이르기까지는 16개월이 걸림.
  • 2백만 마일에서 3백만 마일 달성에는 7개월이 걸림.
  • 3백만 마일에서 4백만 마일 달성은 6개월 걸림.
  • 4백만 마일에서 5백만 마일 달서은 3개월 걸림.
  • 5백만 마일에서 6백만 마일 달성은 밝혀진바가 없어서 추정컨데 2018년 5월 달성으로 추정하기에 3개월 걸린 것으로 추정.
  • 6백만에서 7백만 마일 달성은 1개월 정도로 아주 빨라졌다고 추정.

▽ 구글 웨이모 자율 주행 테스트 거리 달성 시점,
웨이모 발표 자료 기반 다시 그래프 by Happist

구글 웨이모 자율 주행 테스트 7백만 달성 그래프 by Happist

3. 자율주행차에서 경쟁을 불허하는 구글 웨이모

확실히 구글 웨이모가 자율주행차 개발에서 앞서가고 있습니다.

이는 자율주행차 테스트 거리, 테스트 기간 중 사고율 등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이를 가까이 다가온 미래, 구글 웨이모가 그리는 자율주행 자동차 전략 4가지 에서 정리한 내용을 기반으로 다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3.1. Navigant 리서치 – 자율 주행차에서 가장 앞선 리더 그룹 : GM, 웨이모

구글 웨이모는 자율 주행차 비지니스 준비에 대한 평가도 가장 앞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15년부터 자율 주행차 개발에 뛰어든 수많은 회사들을 모니터링해서 기술, 생산 능력, 실행 능력 등을 고려해 랭킹을 매겨운 Navigant 리서치는 구글 웨이모와 GM을 자율 주행차 분에서 가장 앞서 가는 회사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인 점수에서는 GM이 앞서지만 이는 GM이 가진 양산 능력이 좋은 가점을 받았기 때문이며, 순수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로는 구글 웨이모가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 2018년 자율 주행 자동차 경쟁력 비교 차트 by Navigant

2018년 자율 주행 자동차 경쟁력 비교 차트 by Navigant 2018_Navigant_Research_Automated_Driving_Leaderboard

3.2. 가장 많은 자율 주행 테스트를 진행한 웨이모

또한 언론 기사들에 따르면 구글 웨이모는 가장 오랬동안 자율 주행차 테스트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에서 구글 웨이모가 누적으로 7백만 마일을 테스트했다고 나오지만 이를 동일한 조건으로 비교하지 않아 무작정 상요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 우버는 2018년 5월 300만 마일을 달성했지만 무리한 추진으로 사고가 난 후 테스트를 중단한 상태
  • GM은 2016년 12월부터 2017년간 13만 1천 마일을 주행

동등하게 비교하기 위해 2017년 동안 테스트한 기록을 비교한 자료를 비교해 보시죠.

2017년에 구글 웨이모, GM 크루즈, 닛산 등과 비교해보면 구글 웨이모의 기록이 압도적입니다.
구글 웨이모와 2위를 기록한 GM 크루즈간에는 무려 4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 2017년 자율 주행 테스트 거리 비교(웨이모 GM 크루즈 닛산 외)
테스트 거리는 사람이 타지 않은 완전한 무인 자율 주행 테스트 한 거리를 의미
Quartz 데이타 기반 그래프 by Happist

2017년 자율 주행 테스트 거리 miles per human intervention in 2017

3.3 가장 사고가 적은 웨이모

월스트리트저널은 구글 웨이모는 그 동안 실시된 테스트에서 가장 적은 사고를 기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1,000마일 당 사고 건수는 웨이모는 0.18로 가장 낮았으며, 그 다음으로 GM이 0.8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