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들의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 뜨는 유투브 vs 지는 페이스북

Updated on 2018-06-10 by

일전에미국 10대 절반은 유튜브와 스냅챗에서 헤어나지 못한다.에서 미국 10대들의  소셜 미디어 사용행태를 간략 공유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 인용한 Pew Resear Center 조사 보고서를 입수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Executive Summary

  • 미국 10대의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은 뜨는 유튜브, 지는 페이스북 그리고 골수 팬이 많은 스냅챗으로 정리 가능
  • 앱별 사용율은 유투브 85%, 인스타그램 72%, 스냅챗 69%, 페이스북 51% 그리고 트위터 32%로 조사 됨
  •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은 스냅챗 35%, 유투브 32%로 스냅챗은 상대적으로 골수 사용층이 많음.
  • 페이스북은 더이상 10대에게 쿨하지 않으며  그나마 저소득 10대가 주로 사용.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으로 페이스북을 꼽은 비율은 저 소득층은 22%이지만 고소득층은 4%에 불과
  • 10대들은 소셜 미디어가 삶에 미치는 영향에 긍정과 부정적인 생각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
    45%는 소셜 미디어가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다고 유보적 평가를 하고 있으며, 31%는 긍정적으로 24%는 부정적으로 평가
  • 집에서 95% 10대들은 인터넷을 사용
  • 10대 여자들 50%는 항상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다고 응답.
    반면 10대 남자는 39%만이 항상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다고 응답
  • 10대가 항상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는 비율은 3년전 24%에서 2018년 45%로 크게 높아짐

2. 조사 개요

여기에 소개하는 조사 결과는 미국 10대들의 소셜 미디어 및 테크날러지 이용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마케팅 조사업체 Pew Research Center가 2018년 3월~4월에  미국 청소년 및 부모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입니다.

  • 조사 업체 : Pew Research Center
  • 조사 기간 : 2018년 3월 7일 ~ 4월 10일
  • 조사 방법 : The NORC AmeriSpeak panel 활용한 면접 조사 및 온라인 설문 조사
  • 조사 샘플 : 13세 ~ 17세 자녀를 둔 성인 1,058명을 대상 인터뷰 및 10대 743명 온라인 및 전화 조사.

3. 주요 발견점

이 미국 10대의 소셜 미디어 및 테크날러지 이용 행태 조사 에서 발견된 내용을 아래 간략히 요약해 봅니다.
Pew Research Center에서 공개한 조사 자료 PDF를 첨부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1. 지는 페이스북 vs 뜨는 유투브 vs 골수팬이 많은 스냅챗

10대들이 주로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앱은 무엇일까요?

거칠게 정리하면 페이스북은 10대들에게 쿨함을 잃어버렸고, 유투브는 새롬게 강력하게 떠오르고 있으며, 스냅챗은 최고로 많이 쓰는 앱은 아니지만 골수 사용층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10대들이 사용하는 앱으로는 유튜브가 85%로 가장 높았으며, 인스트그램 72%, 스냅챗 69% 그리고 페이스북 5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10대들이 페이스북을 떠나 인스타그램과 스냅챗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조사 보고서가 있었는데 이를 반영해주고 있는 지표로 보입니다.

젊은 층이 빠르게 페이스북을 떠나는 이유 5가지

미국 10대들이 사용하는 앱과 가장 많이사용한 앱 list US teens most ofen use app

사용하는 앱으로는 유튜브가 가장 높았지만 가장 자주 쓰는 앱은 스냅챗이 유튜브를 누르고 가장 골수팬이 많은 앱으로 선정되었네요.

스냅챗에 대해서 말들이 많긴 하지만 충성도 있는 사용자층이 견고한가 봅니다.

Here’s why Snapchat users are so upset about its recent redesign

Snapchat is changing its controversial redesign

3.2. 페이스북은 10대에게 쿨하지 않지만 저소득층에서 많이 사용된다.

페이스북 사용에 대해서는 조금 특이한 결과가 있습니다.

우선 10대들에게 페이스북은 더이상 쿨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급감했습니다. 2014/2015년 조사 시 71%가 페이스북을 사용했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51%만이 페이스북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소득별로 페이스북 사용자를 보면 저소득층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연소득 30만 달러이하 가정의 10대는 70%가 페이스북을 사용하지만, 연소득 7만 5천 달러이상 가정의 10대는 겨우 36%만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페이스북을 가장 믾이 사용하는 앱으로 선택한 비율은 더욱 더 차이가 납니다. 저소득층 10대22%가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지만 고소득층 10대는 겨우 4%에 불과했습니다.

미국 10대의 소셜 미디어 및 테크날러지 이용 행태 조사 by Pew Research Center US teens Social medis & Technology 저소득층 10대가 더 페이스북을 사용

고소득층 아이들이 인스타그램을 선호하고 페이스북은 저소득층에서 선호한다는 조사 보고서는 예전에도 있었습니다.

2015년 Pew Research Center 조사 결과에도 같은 결론을 내리고 있었습니다.

Rich kids love Instagram, but Facebook is most popular with lower-income youth

고소득층 10대는 인스타그램으로 자랑할 수 있는 쿨한 상품이나 여행 등 장랑 꺼리가 많기 때문에 이런것에 특화된 인스타그램이 더 선호되지 않았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 봅니다.

3.3. 10대들은 소셜 미디어 사용에 혼돈된 견해를 가지고 있다.

10대들 대부분이 소셜 미디어를 절대적으로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0대들은 그들의 삶속에서 소셜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과 부정이 섞여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45%의 10대들은 소셜 미디어가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섞여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반면 31%에 달하는 10대들은 소셜 미디어가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러나 24%의 10대들은 소셜 미디어가 그들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이 끼친다고 응답했습니다.

미국 10대의 소셜 미디어 및 테크날러지 이용 행태 조사 by Pew 소셜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생각

소셜 미디어가 긍정적인 영향이 미친다는 의견에는 친구 및 가족 연결에 40%가 동의했고, 뉴스나 정보를 찾기 쉬다에 16% 그리고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과 만나기 쉽다에 15% 등이 있습니다.

반면 소셜 미디어의 부정적인 면으로는 나쁜 루머등을 퍼트린다 27%, 해로운 관계를 맺거나 대인 접촉의 부족의 초래 17%, 비현실적인 다른 사람의 삶을 보여준다 15% 그리고 왜곡되고 집착하게 만든다 14% 등을 꼽았습니다.

3.4. 집에서는대부분 인터넷을 사용한다.

대다수의 10대는 집에서 인터넷에 연결하고 있었습니다.
남여, 백인/흑인/히스패닉을 가리지 않고 10대 대부분은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했습니다. 10대 평균 95%

그러나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을 통한 인터넷 연결은 평균 88%로 높았지만, 소득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고 있었습니다. (조금 당연한 결과이긴 한듯.)

연평균소득이 3만 달러미만 가구는 75%가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으로 인터넷에 연결하며, 연 소득 70만 달러 이상 가정에서는 96%가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한다고 답했습니다.

미국 10대의 소셜 미디어 및 테크날러지 이용 행태 조사 by Pew Research Center 10대의 스마트폰 및 인터넷 연결율

3.5. 10대 여자 50%는 상시적으로 인터넷이 접속되어 있다.

점점 더 많은 10대들이 상시적으로 인터넷에 연결하고 있습니다.

2014년/2015년에 비해서 인터넷에 항상 연결되어 있는 비율이 24%에서 45%로 껑충 뛰었습니다.
거의 절반에 달하는 10대들이 인터넷에 항상 연결해 각종 인터넷 사용 경험으로부터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셈이죠.

특히 10대 여자 아이들은 50%로 남자들 39%에 비해서 훨씬 더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10대 여자들이 더 상시적으로 인터넷에 연결하고 있는 이유는 메세지 등의 답변을 즉각해야한다는 의식이 남자들에 비해서 훨씬 강해 항상 스마트폰을 주시하고 있다는 해석이 있더군요.

이렇게 10대의 인터넷에 항상 연결되어 있는 비율이 높아진 이유는 95%에 달하는 스마트폰 보급율의 영향으로 보인다고 조사회사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미국 10대들의 인터넷 연결 상태 변화 2015 vs 2018 US teens internet connecting change

4. Pew Research center 보고서

Loader Loading...
EAD Logo Taking too long?

Reload Reload document
| Open Open in new tab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