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지난 4월, 2018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비용을 올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단순에 $99에서 $110으로 20%를 올리는 것이라 고객들의 저항이 예상되었고, 아마존 프라임의 가치에 대한 논쟁이 있었죠.

2018년 1분기 아마존 실적에서 읽는 5가지 인사이트

이러한 논쟁가운데 JPMorgan이 아마존 프라임 가치를 상세 분석한 보고서가 알려졌습니다.

여기에서는 아마존 프라임 가격과 JPMorgan에서 분석한 아마존 프라임 가치 상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마존 프라임 가격 인상

아마존은 2018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아마존 프라임 연간 회원비를 오는 2018년 5월 11일부터 20$ 올린다고 밝혔습니다.

아마존 프라임에서 제공하는 가치가 크게 증가했고, 이를 운영하는 비용이 오르고 있기 때문에 아마존 프라인 가격을 올린다고 언론 인터뷰에서 밝혔죠.

Your annual Amazon Prime membership fees are about to increase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비용은 처음 아마존 프라임 연간 회비는 $79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2014년 부터 $99로 20$ 인상했고, 이제 2018년 5월 다시 20$ 올라 119$이 되었죠.

아래는 쿼츠(QZ.com)에서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가격과 인플레이션을 그래프로 그려본 그래프입니다.
이에 따르면 이번 가격인상은 인플레이션을 뛰어 넘는 수준으로 ㅂ여지기도 합니다.

아마존 프라인 회비 변화 추이 Amazon Prime Membership Fee atlas

2. JPMorgan이 산정한 아마존 프라임 가치 785달러

아마존 프라임 가격 인상이 나오자 도대체 아마존 프라임의 가치는 얼마일까? 올린 가격으로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을 유지하는 게 맞는 것일까?라는 질문이 꼬리를 이었죠.

이러한 질문에 투자회사인 JPMorgan이 답을 내놓았습니다.
아마존 프라임에 가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치를 환산해 보것인데요.
JPMorgan 계산에 따르면 아마존 프라임 가치는 무려 $785에 달한다고 합니다.

JPMorgan 보고서는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비지니스 인사이더 등의 보도로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Amazon customers should be paying $785 for Prime membership — here’s why

JPMorgan은 아마존 서비스를 분석해 연도별 아마존 프라임 가치를 계산했는데요.
아마존이 계속적으로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에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했기 때문에 해가 갈수록 멤버쉽 가치는 높아졌습니다.
2016년 544달러에서 2017년 697달러로 28% 올랐고, 2018년에는 785달러로 12% 올랐습니다.

▽ 제이피모건(JPMorgan)이 산정한 아마존 프라임 가치,
차트 이미지 – 비지니스 인사이더 기사 인용

제이피모건(JPMorgan)이 산정한 아마존 프라임 가치 Amazon Prime membership value

JPMorgan은 2018년 현재 기준으로 아마존 프라이 가치를 8개항목으로 상세하게 분석했는데요.

▽ 제이피모건(JPMorgan)이 산정한 아마존 프라임 항목별 상세 가치,
차트 이미지 – 비지니스 인사이더 기사 인용

제이피모건(JPMorgan)이 산정한 아마존 프라임 세부 가치 Amazon Prime membership detail value

상세 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세부 내용을 잘 설명하고 있는 CBS News, Here’s how to get an $800 value out of your $119 Amazon Prime account를 기반으로 정리했습니다.

프라임 배송(주제한 2일, 당일 무료 배송) – 125달러

아마존은 2017년 무료 배송이 가능한 품목은 두배로 늘려 1억개에 달하는 품목을 아마존 프라임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일 배송 서비스를 미국 내 8,000개 도시로 확대했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한 JPMorgan의 Anmuth는 “아마존이 빠른 속도로 거대한 인프라 투자를 계속한 결과 아마존과 맞서는 무제한 뮤료 배송 서비스는 나올 수 없을 것입니다.”라고 지적합니다.

프라임 나우(Prime Now) – 180달러

프라임 나우(Prime Now)는 뉴욕과 LA와 같은 30개 이상의 대도시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는 수천개 품목을 무제한 2시간 내 무료로 배달해 줍니다.(The delivery service offers unlimited, free two-hour delivery on thousands of items)

아마존이 홀푸드를 인수함에 따라 홀푸드 식품 배달이 추가되었습니다.

프라임 비디오(Prime Video) – 120달러

아마존 프라인 멤버쉽이 있다면 영화 및 TV 시리즈 등의 콘텐츠를 스트리밍하는 프라임 비디오(Prime Video)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이 없다면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월 8.99달러 비용을 내야 합니다.

아마존은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에 2017년에 45억 달러를 투자했고 2018년에는 5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런 적극적인 투자 결과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미국 스트리밍 시장에서 넷플릭스에 이어 33% 점유율을 차자하고 있습니다.

미국 스트리밍 NBC News Nearly 60% of Americans are streaming and most with Netflix CNBC survey.mp4_20180406_072103.876

프라임 뮤직(Prime Music) – 60달러

마찬가지로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이 있다면 아마존 프라임 뮤직을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프라임 뮤직(Prime Music)은 수천만곡을 제공하면서 월 7.99달러에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광고를 듣는 프라임 뮤직 (Prime Music) Free 버젼은 약 2백만 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JPMorgandms 프라임 뮤직(Prime Music)에 대해서 월 4.99달러 가치로 산정했습니다.
프라임 뮤직(Prime Music)은 10달러를 받는 애플 뮤직이나 스포티파이 프리미엄에 비해서 제공하는 음악이 적기 때문에 판도라 플러스와 같은 수준으로 책정되었다고 합니다.

프라임 포토(Prime Photo) – 24달러

아마존 프라임 포토(Prime Photo)는 월 1.99달러 사진을 무료로 무제한 저장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포토는 압축된 사진의 경우 무료 저장이 가능하지만 압축되지 않은 Raw file의 저장을 위해서는 10TB당 월 99.99달러를 내야하므로 아마존 프라임 포토는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킨들 도서 라이브러리 – 108달러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이 있다면 킨들 도서 라이브러리에서 매월 한권을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 에디터가 도서를 선정해 주는 킨들 퍼스트(Kindle Firs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채널(Audible Channels) – 59달러

아마존 오디오 채널(Audible Channels)은 광고가 없는 짧은 형식의 팟 캐스트와 오디오북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는 광고 없이 팟 캐스트를 들을 수 있으며, 오디오 채널(Audible Channels)에서 제공하는 오디오북 50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JPMorgan은 월 4.95달러로 오디오 채널(Audible Channels) 가치를 산정했습니다.

트위치 프라임(Twitch Prime) – 108달러

트위치 프라임(Twitch Prime)은 게이머들이 게임 플레이어를 시청할 수 있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최근 스포츠 게임등이 활성화되면서 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 서비스로 JPMorgan은 월 4.99달러 가치를 산정했습니다.

3. 마치며

JPMorgan이 상세한 근거를 들며 아마존 프라임 가치를 설명했는데요.

이렇게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아도 무료 배송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가치를 한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처음 아마존이 프라임 멤버쉽 가격을 인상하겠다고 발표했을 때 고객 이탕레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워낙 아마존 프라임 가치가 크기때문에 큰 무리없이 수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 10월 넷플릭스는 월간 사용료를 20%가까이 올렸는데 오히려 서비스 이용자는 사상 최대로 증가했습니다. 덕분에 넷플릭스 손익이 엄청 개선되었죠.

2018년 1분기 넷플릭스의 놀라운 성적에서 읽어보는 5가지 시사점

이처럼 가치가 충분하다면 넷플릭스 사례처럼 가격 인상은 고객 이탈없이 수익 증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존 프라임에 기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보면 이러한 추정이 결코 과장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