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and press Enter.

최근 애플 디지탈 광고 확대로 살펴 본 애플 전략 방향 – 서비스 비지니스 강화

최근 애플의 광고 비지니스 강화에서 엿볼 수 있는 애플 전략에 대해서 살펴 보고자 합니다.

그동안 앱 스토어에서 검색 광고 중심으로 소극적(?)으로 광고를 운영하던 애플이 본격적인 광고 비지니스를 확대하기 위해 관련 업체와 협업을 추진하고 았다는 소식입니다.

여기에서는 상대방의 영역으로 침투하면서 비지니스를 확대하고 있는 거대 IT 기업들의 동향과 애플이 광고 사업을 강화하는 이유를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 관점에서 해석해 보았습니다.

1. Executive Summary

  • 구글과 아마존이 이커머스와 광고로 상대 영역을 침투하듯 최근 거대 IT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상대 영역 침투를 통한 비지니스 확대를 추진 중

  • 애플도 광고 비지니스로 본격적인 진입을 시도하면서 이런 흐름에 동참하고 있음

  • 애플은 스냅챗과 핀터레스트 등 관련 회사와 디지탈 광고 비지니스를 협의해 써드 파티 앱에서도 광고 판매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알려 짐

  • 근래 애플은 회사의 성장 동력을 아이폰 판매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이동하려고 노력 중

  • 실제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는 아직 전체 매출의 13% 수준이지만 20%~30%씩 성장하고 있음

  •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앱 스토어는 연간 114억 달러 매출로 30% 성장(회계년도 2017년 기준)

  • 애플의 광고 매출은 연간 10억 달러 수준으로 비중이 아주 낮지만 애플 네트워크를 잘 활용한다면 성장 가능성이 높음

2. 트렌드 – 상대 영역 침투로 비지니스 확대를 추구하는 거대 IT 기업들

최근 비즈니스 동향 중 가장 특징적인 것 중의 하나는 거대 IT 기업들이 상대의 핵심 비지니스 영역으로 침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성장을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그 분야에셔 일가를 이룬 거대 IT 기업들은 비즈니스 영토 확장을 위해 상대 핵심 비지니스로 침투를 중요한 전략으로 설정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는 것이죠.

이미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은 본래 핵심 영역을 넘어 상대방의 영역으로 활발하게 비지니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2. 애플의 광고 비지니스 강화

이러한 경향 속 애플도 구글 및 페이스북의 핵심 비지니스라고 할 수 있는 디지탈 광고에 힘을 쏟고 있다고 합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애플이 디지탈 광고 사업(digital-advertising business) 확대 방안을 모색하면서 애플의 성장 동력을 아이폰을 비롯한 기기 판매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이동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보도했습니다.

Apple Looks to Expand Advertising Business With New Network for Apps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지난 1년동안 애플은 스냅챗과 핀터레스트 등 관련 회사와 미팅에서 써드 파티 앱에서도 광고를 배포하는 새로운 애플 네트워크(Apple network that would distribute ads across their collective apps)에의 참여를 타진했다고 합니다.
애플은 광고를 게재하는 앱들과 수익을 나눌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애플이 관련 업체들과 협의하는 광고는 파트너 앱에서 검색 시 애플이 제공하는 광고를 띄워주는 것입니다.

  • Pinterest의 앱에서 ‘커튼(drapes)’을 검색하는 사용자에게는 애플이 배급하는 인테리어 앱 광고를 띄우며,
  • 스냅 사용자가 ‘NFL’을 검색하면 NFL 경기 티켓 판매자 앱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현재 모바일 디지탈 광고는 애플이 35%를 점유하며 시장을 리드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이 25%를 차지하고 있다고 이마케터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 미국 업체별 디지탈 광고 매출 및 향후 전망,
이마케터 제공 차트 인용

미국 디지탈 광고 규모 및 회사별 디지탈 광고 매출 비교 US Digital Ad revenue(2016~2019)

3. 애플 광고 진출 배경 – 서비스 비지니스 강화라는 애플 전략 일환

애플이 이렇게 광고 비즈니스에 주목하는 이유는 서비스 비지니스 강화라는 애플 전력 변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 수요가 전반적으로 정체되고, 애플 아이폰 판매도 둔화됨에 따라 애플은 새로운 성장 동략을 찾았습니다.
이러한 애플 니즈를 잘 충족하는 것이 바로 앱스토어, 뮤직 스트리밍, 모바일 결제등을 포함하는 서비스 비지니스 였습니다.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에 대해서는 이미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는 애플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 매출 추이와 전망 에서 자세하게 다룬적이 있지만 애플은 아이폰을 잇는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서비스 비지니스를 선택, 육성해 왔습니다.

이렇게 애플이 서비스 비지니스를 강화하면서 애플 서비스 비즈니스 매출도 매우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Calendar year 기준 2011년 1분기부터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 매출 추이를 보면 분기별 성장세를 알 수 있습니다.

애플은 4분기 매출 의존도가 매우 높은 회사입니다. 4분기 매출은 평소의 20~30%더 높은 매출이 발생할 정도로 분기간 편차가 심하죠.
그런데 애플 서비스 매출은 이런 계절성 지표와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증가합니다. 전년 동기 성장율을 20~30%까지 유지하면서 말이죠. 가장 최근은 2018년 1분기도 전년 동기 비 31%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2014sus 3분기를 저점으로 전년 동기 비 성장율이 꾸준히 높아지는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분기별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 매출 및 전년 비 성장율(2011년 1분기~2018년 1분기),
애플 발표 자료 기준 그래프 by Happist

분기별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 매출 및 전년 비 성장율(2011년 1분기~2018년 1분기) Quarterly Apple' Service Revenue & Y2Y Growth rate

회계년도 2017년 애플 서비스 연간 매출은 애플 매출의 13%인 299.8억 달러 수준으로 애플은 이 서비스 매출을 회계연도 2020년에는 500억 달러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Loupventures Research는 애플 서비스 매출을 애플 예상보다 보수적으로 추적해 2020년에 455억 달러 그리고 2022년엔 6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연도별 애플 서비스 매출 추이 및 전망,
Loupventures Research 전망치 기반 그래프화 by Happist

연도별 애플 서비스 매출 추이 및 전망 Yaerly Apple Service revenue Trend & Forecast

4. 애플 앱스토어 매출은 아주 빠르게 성장 중

우선 애플 앱스토어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아직 앱 스토어 매출의 대부분은 앱 스토어에서 앱 판매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앱 판매의 30%를 매출로 챙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폰 X 앱 오브 더 데이 iPhone X app of day 20180104

포브스가 애플 발표 자료를 기반으로 추정한 앱 스토어 매출을 추정했는데요.
회계년도 2017년에 애플은 애플 스토어에서 대략 115억 달러 매출을 낸것으로 추정했고이는 전년 회계년도 비 30% 상승한 수준으로 알려졋습니다.

▽ 연도별 애플 앱스토어 매출 추이,
포브스 추정치 기반 그래프화 by Happist

연도별 애플 앱스토어 매출 추이 Apple App Store Revenue

아직 애플 앱스토어 매출은 애플 연간 서비스 비즈니스 내에서도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이 비중은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회계년도 2015년과 2018년을 비교한 자료를기사에서 공유했는데, 이에 따르면 앱 스토어 매출 비중은 2015년 27%에서 37%로 확대될 것으로 보았습니다.
여기에서는 스토어의 증가와 더불어 애플 뮤직의 비중이 크게 느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애플 앱스토어 매출 비중 비교(2015 vs 2018),
차트 이미지 – 월스트리트저널 인용

애플 앱스토어 서비스 Apple Appstore Service

5. 애플 광고는 아직 작으나 계속 성장할 듯

사실 애플이 애플 스토어를 통한 광고는 오래전부터 시도되어 왔습니다.
2010년 처음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 모바일 앱에 광고를 보여주는 iAD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경쟁사보다 비싼 광고 가격과 윤영 광고가 제한적이라서 안착하지 못했죠.
2016년 애플은 그 동안 추진해왔던 iAD를 폐지하고 하고 애플 앱 스토어에서의 검색 광고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 앱 스토어 검색 광고 Apple App store search ads

애플 앱 스토어에는 2백만개가 넘는 앱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앱을 가진 앱 스토어에서 검색 광고를 보여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고 효율적인 비지니스 방법이기도 합니다.

애플 앱 스토어에서 이루어지는 광고 비지니스는 애플 연간 서비스 비즈니스에서도, 애플 앱 스토어 매출 내에서도 매우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애플의 광고 비지니스 매출은 10억 달러 정도로 추정했습니다. 이는 앱 스토어 매출의 10%도 안도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강력한 애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스냅챗이나 핀터레스트와 같은 활성화되어 엄청난 사용자를 가는 모바일 앱에까지 검색 광고를 확장할 수 있다면 애플 디지탈 광고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으로 성장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아직은 가능성만 있는 상태입니다.

  • 14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