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모바일 페이 시장도 애플, 구글,삼성 등 쟁쟁한 업체가 참여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마케터가 최근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모바일 페이 중 스타벅스가 가장 인기가 많으며, 향후 2022년까지도 스타벅스의 우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마케터는 2018년 2천 3백만 명 이상이 스타벅스 앱을 사용해서 적어도 6개월에 한 번은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주문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반면 애플페이는 2천 2백만 명이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구글페이는 이보다도 한참 낮은 천 백만 명이 상요할것으로 보이며, 삼성페이는 약 천만 명이 사용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 미국 모바일 페이별 사용자수 전망,
이마케터 전망치 기반 그래프 by Happist

미국 모바일 페이별 사용자수 전망
자료 - 이마케터 그래프 by Happist  US Mobile Payment Users (Millions)

스타벅스 모바일 주문 및 페이가 성공한 이유

이처럼 스타벅스의 모바일앱이 커다란 성공을 거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디지털 플라이휠(Starbucks Digital Flywheel) 전략에 따라 커피를 주문하고 즐기는 모든 단계를 디지탈의 도움을 받아 최상의 스타벅스 사용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스타벅스 디지털 플라이휠(Starbucks Digital Flywheel) 전략

스타벅스는 스타벅스 사용 고객들의 경험을 극대화하고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모바일 기반의 주문, 결제, 리워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이의 구현 메카니즘은 디지털 플라이휠(Digital Flywheel)이라는 개념으로 표현되는데요.
디지털 플라이휠(Digital Flywheel)은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보상(Reward)과 개인화된 서비스, 간편 결제 그리고 효율적인 주문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 나아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그리고 국경을 초월해 끊김없는 경험(Seamless Experience)을 제공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왔습니다.

▽ 스타벅스 디지탈포메이션 원칙, 디지털 플라이휠(Starbucks Digital Flywheel)
자료원 – 스타벅스

스타벅스 디지탈포메이션 디지털 플라이휠(Starbucks Digital Flywheel)

스타벅스 한국의 사이렌오더 그리고 글로벌 전개

이 스타벅스 모바일앱을 통한 주문 및 결제는 2014년 5월 사이렌오더라는 이름으로 한국에서 최초로 출시되었습니다.

▽ 2014년 사이엘오더 출시 당시 설명 동영상

▽ 2017년 사이엘오더 업그레이드 설명 동영상

반경 2km이내의 스타벅스에 원하는 커피와 음식을 주문할 수 있어, 줄서서 기다리지 않고 바로 커피와 음식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젊은층을 중심으로 각광을 받았습니다.
특히 출근 및 점심 시간 등 혼잡한 시간대에 빠르게 주문하고 커피를 즐기기를 원하는 세대 니즈와 잘 맞아 떨어져 빠르게 사용자가 증가했습니다.

한국에서는 하루 50만명이 스타벅스를 방문하는데 이중 사이렌옫를 통한 주문 및 결제는 7만건이라고 합니다.

연도별 정확한 사용자수는 공개하지 않지만 한국스타벅스에서는 홍보차원에서 사이렌오더 누적 사용건수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최근 누적 주문건수가 4,000만건을 돌파했네요.

한국에서 시작한 사이렌오더는 2014년 말부터 모바일 오던&페이(Mobile Order & Pay)라는 서비스로 전세게 스타벅스로 확대되었죠.

▽ 모바일 주문 및 결제 방법 설명 동영상

스타벅스 모바일앱이 성공한 이유

이 모바일 오던&페이(Mobile Order & Pay)서비스는 미국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요.

▽ 스마트폰에서 스타벅스 음료를 주문하는 모습,
이미지 출처 – 이마케터

스마트폰에서 스타벅스 음료를 주문하는 모습 이미지 출처-이마케터

미국에서의 성공은 주문 결제와 보상(Reward)와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 그리고 스타벅스 모바일앱의 사용 편리함과 효율적인 운용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모바일을 사용해 쉽게 사용자를 등록할 수 있고, 편리하게 주문 및 결제가 가능하고 스타벅스 이용이 증가함에 따른 Reward가 자동으로 적립되며 모바일앱을 통해 제공되는 special offer는 특별한 개인적인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에서 스타벅스는 애플페이, 구글페이 그리고 삼성페이와 같은 거대 업체에게 밀리지 않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바일 페이 솔류션이 되었습니다.
이는 단 스타벅스만 사용할 수 있는데도 이런 결과를 냈다는 점에서 더욱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관련 포스팅

네슬레가 스타벅스에 무려 8조원을 투자하는 이유

커피전문점 무한 경쟁 시대 스타벅스 코리아만 잘 나가는 이유

세계 최대라는 스타벅스 상하이 리저브 로스터리가 보여주는 스타벅스의 미래 전략

스타벅스는 어떻게 중국 시장의 70%를 장악했을까? 철저한 현지화, 새로운 문화 공간 창출 그리고 파트너 존중 정책

왜 스타벅스는 여전히 잘나가고 있을까? – 근본에 충실한 혁신의 달콤한 열매

  • 1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