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and press Enter.

월마트의 인도 이커머스 업체 Flipkart 인수, 누가 승자일까? 월마트? 아마존? 플립카트?

세계 최대 소매업체인 우러마트가 인도 이커머스 업체인 Flipkart를 인수한다는 소식입니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5월 4일(현지시간) 플립카 트(Flipkart) 이사회가 최근 회사 지분 75%가량을 월마트에 넘기는 안을 승인했다는 소식이 흘러 나왔고, 5월 9일(한국 시간)에는 시간) 플립카 트(Flipkart) 지분 20%를 가지고 있는 소프트뱅크 손정의회장이 우연찮게 이 사실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월마트는 이를 약 160억 달러에 인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여기에는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의 30억 달러 투자 포함) 이번 인수 시 플립카트(Flipkart) 기업 가치를 207.8억 달러로 산정했다고 합니다.

그러면 월마트의 플립카트(Flipkart) 인수에 따른 관련 업체들의 이해 득실은 어떻게 될까요?
주로 미국시장에서 월마트와 경쟁하고 있으며 이미 인도에서 2위 이커머스 업체로 성장한 아마존, 플립카트(Flipkart)에 25억 달러를 투자했던 소프트뱅크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 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인도 이커머스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 시리즈로 인도 이커머스 시장을 분석해 봤습니다.

인도 이커머스 시장 현황 및 전망, 인도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한 Flipkart가 어려움에 빠진 이유, Flipkart를 인수하기 위해 아마존과 월마트가 경쟁하는 이유 그리고 아마존이 인도 시장을 장악할 가능성 마지막으로 월마트의 Flipkart 인수에 따른 관련 업체들의 이해 득실에 대해서 살펴 보고자 합니다.

아래 글들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1. 모바일 기반 급성장하는 인도 이커머스 시장 현황 및 전망

# 2. 인도 이커머스 선구자 Flipkart는 왜 아마존 추격을 허용하고 있는가?

# 3. 인도 이커머스 업체 Flipkart 사례로 살펴 본 이커머스 이익 창출 3가지 원칙

# 4. 아마존과 월마트가 인도 이커머스 업체 플립카트(Flipkart) 인수전에 사활을 건 이유

# 5. 아마존은 인도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할 수 있을까?

# 6. 월마트의 인도 Flipkart 인수, 누가 최종 승자일까? 월마트? 아마존? 소프트뱅크?

1. Executive Summary

  • 5월 9일,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은 우연찮게도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던 월마트의 인도 이커머스 업체 플립카트(Flipkart) 인수를 공식화해 줌(소프트뱅크는 플립카트(Flipkart) 주식 20%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

  • 월마트와 구글은 160억 달러를 들여 플립카트(Flipkart) 지분 75%를 인수 예정, 플립카트(Flipkart) 기업 가치를 207.8억 달러로 산정했다고

  • 월마트는 지난 15년간 인도 진출을 추진했지만 그동안 지지부진했는데 이번 기회로 본격 진입할 수 있으니 승자라 할 수 있음. 그러나 월마트는 얻을 수 있는 것에 비해서 지나치게 높은 가격에 인수했다는 평이 많음

  • 월마트와 함께 이번 인수전에 참여한 구글은 스마트홈과 광고에서 아마존을 포위 공격하려는 전략을 인도에서도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기에 평균 이상의 이익을 얻었음

  • 아마존에 밀려서 점차 시장 지위를 위협받고, 점차 자금이 고갈되고 있었던 이커머스 업체 플립카트(Flipkart)는 월마트의 SCM 및 물류의 도움을 받아 아마존과 본격적으로 맞짱 뜰 수 있는 역량을 얻었고 월마트의 추가 20억 달러 투자 예정으로 가장 큰 승리자로 볼 수 있음

  • 아마존은 월마트에 플립카트(Flipkart)를 빼앗겼지만 어자피 독점 이슈로 플립카트(Flipkart) 인수가 힘든 상황에서도 인수전에 뛰어들어 월마트가 무리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절반의 성공을 거둔, 패배자지만 패배자는 아닌 것으로 보임

  • 소프트뱅크는 단기간 내에 60% 이상의 투자 이익을 얻었기 때문에 나름 짭짤한 이익을 얻었음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아마존과 월마트를 등에 업은 플립카트(Flipkart)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인도 이커머스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기 때문에 인도 소비자들이 가장 큰 이익을 얻을지도 모르겠습니다.

2. 이번 인수전의 승자는 누구인가?

이번 월마트의 플립카트(Flipkart) 인수에서 가장 이익을 보는 회사는 어디일까요?

아마존을 누르고 플립카트(Flipkart) 인수에 성공한 월마트일까요? 아마존은 그냥 패배자일 뿐일까요? 월마트에 인수당하는 플립카트(Flipkart)는 어떻까요?
또는 의외로 인수전에 원마트와 같이 참여한 구글은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을까요?

2.1. 월마트 – 승리, 그러나 제한된 승리가 아닐까?

월마트는 아마존과 경쟁에서 승리해 플립카트(Flipkart) 인수를 성공시켰고 이를 통햇 많은 긍정적인 효과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인도의 법규제에 막혀 제대로 공략하지 못했던 인도 시장을 본격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침체된 미국 시장을 대신해줄 새로운 시장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2.1.1. 인도 소매 시장 공략의 교두보 마련

먼저 Flipkart 인수를 통해서 15년동안 시도했던 인도시장에서 확실한 발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월마트의 인도시장 공략에 대해서는 # 4. 아마존과 월마트가 인도 이커머스 업체 플립카트(Flipkart) 인수전에 사활을 건 이유에서도 설명했지만, 월마트는 2007년부터 인도시장 공략을 추진했지만 인도정부의 외국기업 규제 정책으로 큰 성과가 없었습니다.

정부 규제를 피해 현지 업체 Bharti Enterprises와 파트너쉽을 맺었지만 제대로 된 협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지지부진하다 2013년 계약 만료에 따라 관계를 청산했습니다.
이 이후에는 뚜렸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인도 정부의 규제가 풀리기만을 기다리며 겨우 20여개의 B2B 매장만을 운영하고 있을 뿐입니다.

월마트는 상대적으로 규제가 약한 이커머스 진출을 2014년부터 준비한다고 밝혔지만 그후에 별다른 움직임이 없었습니다.

월마트가 플립카트를 인수하게되면 월마트로서는 오랜 숙원이던 인도 시장에서 확실한 교두보를 마련하는 셈입니다.

2.1.2. 미국 침체를 극복할 새로운 대안

미국시장이 빠르게 이커머스로 전환되면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오프라인 소매점들이 빠르게 퇴출되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 이커머스 비중은 아직 10%에 불과해 90%는 전통 오프라인 소매점이 몫이지만 그만큼 많은 소매점이 경쟁하고 있고, 이마저 비중이 점차 줄어들면서 경쟁력을 잃으면 퇴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죠.

월마트도 2018년 초 할인점의 한 유형인 샘스클럽 수십군데를 폐쇄했으며, 2016년 이래 150개이상의 월마트 매장을 폐쇄할정도로 강하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이커머스를 비롯한 소매 성장의 대부분을 가져가면서 펄펄 나는 동안 월마트는 거의 제자리 걸을을 하고 있었습니다

▽ 월마트와 아마존의 연도별 매출 성장율 추이,
각사 발표 자료를기반 그래프 by Happist

월마트와 아마존의 연도별 매출 성장율 추이 Walmart & Amazon Annual Revenue Growth Rate trend

그렇기때문에 미국을 대신해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비지니스나 시장이 필요합니다, 인도 시장은 이러한 월마트 니즈를 충족하는 좋은 대안입니다.

최근 월마트는 영국 소매점인 ASDA를 Sainsbury에 100억 달러에 매각했습니다. 이 매각 대금을 기반으로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Flipkart 인수를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2.1.3. 월마트의 플립카트 인수는 성공한 거래일까?

월마트가 120억 달러를 들여서 플립카트를 인수하지만 이는 ‘과연 실효성이 있는 인수일까?’라는 의문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플립카트를 지나치게 고평가했을 가능성

먼저 월마트의 인수 가격은 플립카트의 가치를 200억 달러이상으로 산정하였습니다. (최근 들려온 ㅅ식은 207.8억 달러로 산정해다고 합니다.)

그러나 플립카트의 가치는 2015년 1월 Tiger Global 등이 7억 달러를 투자하면서 매긴 150억 달러를 피크로 계속 기업 산정 가치는 하락해 왔습니다.

더우기 2017년 1월 모건 스탠리는 플립카트 가치를 56억 달러까지 낮출 정도로 플립카트의 미래는 긍정적이지는 않았습니다.
아마존의 격렬한 추적에 곧 시장 리더 자리를 빼앗길 것으로 보는 견해가 우세했죠.

비록 2017년 4월 텐센트, 마이크로소프트 및 이베이가 투자하면서 110억 달러로 가치를 산정하기는 했지만 전체 분위기는 플립카트 가치 하락으로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월마트 인수는 기존 평가의 배에 가까운 207.8억 달러를 인정했기 때문에 가치에 비해서 너무 비싼 값을 치룬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 플립카트 기업 가치 추이,
언론 보도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플립카트 기업 가치 추이 Flipkart Valuation History

물론 인스타그램의 예를 들면서 미래 가치가 더 높아 질 수도 있기에 결코 많은 비용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전문가도 많습니다.

그러나 인도 이커머스 시장은 몇년내에 아마존이 시장을 완전히 지배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플립카트의 미래가 그리 밝지 않으며, 가치 상승도 제한적이라는 평가가 많기에 과대 평가되었다는 논란이 나오는 것이죠.

Walmart is paying too much for too little’: Is the Flipkart deal worth it?

인수 비용 외 플립카트에 추가 투자가 필요

더우기 월마트가 투입하는 130억 달러는 플립카트를 인수하는 비용이므로, 현재 현금이 고갈되고 있는 플립카트를 위해서 월마트는 추가 투자가 필요합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월마트는 플립카트에 직접 20억 달러를 추가 투자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나온 뉴스로만으로 월마트는 150억 달러를 투입하는데 과연 수지맞는 거래인지에 대한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많은 인수 합병에서 승자의 저주가 발생하곤 합니다. 인수 합병에 드는 비용이 너무 커서 결국 기업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나오는데 월마트의 인수에는 이런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2.2. 플립카트 – 아마존과 맞짱뜰 무기를 마련한 승리자

2007년 인도의 아마존이라 불리우며 인터넷 도서 판매로부터 시작한 플립카트는 인도 제일의 이커머스 업체로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2013년 아마존이 인도 시장에 진출하면서 인도 시장 장악을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엄청난 출혈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2.2.1. 지속적 투자 유치로 누적 72억 달러 투자 유치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를 유치해, 2017년 8월 손정의의 소프트뱅크(Softbank Vision Fund)로부터 25억 달러를 유치해 총 투자금액을 72억 달러까지 높였습니다.

▽ 플립카트 투자 유치 이력,
플립카트 발표 자료를 기반으로 정리 by Happist

India ecommerce Flipkart fundrasing history 인도 이커머스 플립카트 투자 유치 역사

2.2.2. 공격적인 마케팅과 아마존과 경쟁 심화로 적자 심화

플립카트가 급속히 성장하는 인도 이커머스 잠재력을 기반으로 많은 투자(72억 달러)를 유치했지만 시장 장악을 위한 공격적 마케팅 및 아마존과의 경쟁 격화로 적자가 심화되어 왔습니다.

이런 연유로 플립카트는 엄청난 투자금 유치에도 불구하고 점점 운영 자금이 고갈되기 시작합니다.

▽ 플립카트 회계연도별 매출 및 손익 추이,
플립카트 발표 자료를 기반으로 그래프 by Happist

플립카트 회계연도별 매출 및 손익 추이 Flipkart Revenue & Profit(Loss)

2.2.3. 아마존의 강력한 추격으로 월마트 인수 타진

또한 막대한 마케팅 투자에 따라 손익이 악화되고, 더우기 시장점유율도 하락하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게 됩니다.

인도 이커머스 선구자로서 플립카트는 지장을 리드하고는 있었지만 2016년부터 아마존이 빠르게 시장을 잠식하면서 플립카트의 절대 지위도 점차 흔들리게 됩니다.

이렇게 아마존이 득세하게된 2016년 하반기부터 월마트 등을 상대로 인수를 타진했다고 합니다.

▽ 인도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추이,
economictimes.indiatimes.com 보도 점유율 데이타를 기반 그래프 by Happist

인도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추이 economictimes.indiatimes.com 봊도 자료기반 그래프 by Happist

2.2.4. 월마트 인수가 플립카트에게 주는 새로운 기회

월마트가 플립카트를 인수함에 따라 플립카트는 아마존에 대항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를 갖추고 다시 한번 맞짱을 뜰 수 있는 기회를 잡았습니다.

  • 월마트가 가지고 있는 강력한 글로벌 소싱능력과 물류 능력은 플립카트에게 근본적 경쟁력 강화가 가능하게 합니다.
    월마트 공급망 체인 Walmart Supply Chain Flow Chart

  • 플립카트가 운영하고 있는 오프라인 ‘kirana’ 스토어 운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플립카트는 라스트 마일 배송에 ‘kinara’ 스토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 오프라인 스토어 운영 경험이 풍부한 월마트의 운영 능력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도 India Kirana store 구멍가게

2.3. 구글 – 아마존을 포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다.

이번 월마트의 플립카트 인수에 깜짝 등장한 이름이 바로 알파벳(Alphabet)인데요.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Alphabet)은 플립카트 지분 15%를 위해서 무려 30억 달러를 투자했다고 합니다.

얼핏 생각하면 왜 도대체 구글이 이커머스 업체에 투자하는거지?라는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오래전부터 구글과 대표적인 이커머스 업체인 아마존은 아주 강력한 경쟁 관계가 되었습니다.

2.3.1. 구글이 아마존과 경쟁하는 이유

구글과 아마존의 경쟁은 구글의 아마존 알렉사에서 유튜브 사용을 막거나, 스마트홈 디바이스인 구글 네스트 판매를 아마존이 거부하는 등등으로 갈등이 표출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갈등은 크게 두가지 경쟁에서 비롯되는데요.

2.3.2. 플립카트 인수로 인도 보이스 쇼핑 및 광고 선점

이미 구글은 월마트와 협업해 미국에서는 구글 홈이나 구글 익스프레스 웹사이트 또는 어플에서 구글 어시스턴트 목소리로 수천가지 제품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With Walmart on its side, Google seeks to dominate voice shopping

월마트 쇼핑백을 배경으로 구글 홈 walmart google home

이러한 구글의 전략은 인도에서도 구글 어시스턴트 보이스를 통한 구매 경험을 제공하고, 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쇼핑몰에서의 상품검색 시장을 아마존에 빼앗기지 않고 선점하겠다는 의도도 마찬가지로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4. 아마존 – 패배했으나 패배한 것은 아니다.

아마존은 플립카트 인수전에 뛰어들어 결국 월마트에 패배했습니다.

그러나 아마존의 플립카트 인수전 참여는 애초부터 가능성이 낮았습니다. 아마존과 플립카트의 점유율을 합하면 70%이상이 되는데 독점 문제를 회피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그렇기에 아마존의 인수전 참여한 진정한 목적은 최대한 월마트 인수 금액을 높여 월마트에 재정적인 압박을 가하고, 신규 투자 여력을 낮추는데 있다는 해석이 많았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150억 달러에 가까운 인수금 및 추가 투자 비용은 아마존의 의도대로 월마트에게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마존이 플립카트를 인수해 지금처럼 상호 출혈을 강요하는 경쟁에서 벗어나 시장 및 고객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보다 수익 중심으로 운영하겠다는 목적은 이미 물 건너가 버렸습니다.

아마 아마존은 이전보다 더 강력해진 플립카트를 토대로 더 가열찬 전쟁을 계속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 50억 달러를 투자해 물류 및 배송 시스템, 아마존 글로벌 지역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식료품 및 일반 제품 판매에서 강력한 우위를 가지고 있는 아마존 플랫폼 그리고 아마존 웹 서비스 등 강력한 지원 시스템 등은 아마존이 결코 밀리지는않을 것을 예상케 해줍니다.

아마존 인디아 허름한 인도 주태과 아마존 인도 지점

2.5. 소프크뱅크 – 단기간에 상당한 투자 수익을 올리다.

소프트뱅크는 아시아에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Softbank Vision Fund를 설립하고, 한국의 쿠팡을 비롯한 아시아 가지역 이커머스 업체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 왔습니다.

2017년 8월 소프트뱅크 비젼 펀드는 인도의 가장 큰 이커머스 업체인 플립카드에 25억 달러를 투자합니다. 플립카트 지분 20%에 해당하는 금액이지요.

그렇지만 월마트가 구글과 함께 플립카트를 인수하게됨에 따라 소프트뱅크(SoftBank)도 20% 지분을 매각하기로 합니다.

이에 따라 손정의(Masayoshi Son)회장 지휘하에 진행되었던 이 투자는 단기간에 높은 성과를 얻은 투자로 기록 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2017년 8월 투자 시 플립카트 가치를 116억 달러로 보고 25억 달러에 지분 20%를 매입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인수 시 플립카트 가치를 207.8억 달러로 산정했기 때문에 산술적으로 계산해도 60%~80% 가까운 수익을 발생합니다.

언론 보도는 소프트뱅크 투자는 40억 달러 가치를 인정받아 60% 수익율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그러 의미에서 소프트뱅크도 이번 인수에서 적지않은 승리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뱅크 비젼 펀드 Softbank Vision Fund

  • 34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