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은 2018년 1분기 테슬라 실적을 정리해 정리해 봅니다. 테슬라 파산, 테슬라 위기가 증폭되고 있으므로 조금 재정적인 부분을 더 살펴 보고자 합니다.

Executive Summary

이번 2018년 테슬라 실적 발표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아래와 같이 7가지로 정리

  • 모델 3 생산 증가에 따라 production hell을 벗어날 가능성이 커졌다.

  • 모델 3 판매 증가로 미국 시장내 중형 프리미엄 세단 시장점유율이 상승 : 메르세데스 C class에 이어 2위까지 상승

  • 모델 믹스의 악화 : 모델 3 생산에 집중하면서 상위 프리미엄 모델인 모델 S와 모델 X 판매가감소하고 대신 낮은 가격대의 모델 3 판매가 증가

  • 테슬라 매출 증가 둔화 : 전년 동기 비 26% 상승했지만 매츨 증가율은 낮아지고 있음

  • 적자가 계속 컺고 있음 – 1분기 7.1억 달러 ㅓㄱ자로 사상 최대 적자 실현

  • 유동성과 현금흐름이 악화되면서 재정 상태가 계속 나빠지고 있음

  • 테슬라 보유 현금의 35%는 모델 3 예약금으로 이 비중이 계속 높아짐

아울러 지금까지 테슬라 1분기 실적 발표 후 이슈 관련 공유했던 몇가지 포스팅은 아래를 찹조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언론에 보도된 긍정과 부정적인 내용들을 골고루 소개해 보았습니다.

엔론 머스크의 테슬라 파산 가능성을 높이는 5가지 위험 요소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현금 문제 해결이 불가능 할 것 by WSJ

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1. 모델 3 생산 지옥(production hell) 극복 가능성이 커졌다.

2018년 1분기 테슬라 실적을 관통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그동안 테슬라를 괴롭히던 모델 3 생산 문제가 어느정도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부정적으로보면 여전히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빠르게 개선되는 점을 고혀한다면 긍정적으로 불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

테슬라 주당 실적 전부를 공개하지는 않아서 블룸버그에서 추정하는 Tesla Model 3 Tracker 자료를 인용했습니다.

▽ 블룸버그 모델 3 트래커가 집계한 테슬라 모델 3 주당 생산 추이

블룸버그 모델 3 트래커가 집계한 테슬라 모델 3 주당 생산 추이 Tesla Model 3 Tracker

블름버그 Tesla Model 3 Tracker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 3 누적 생산량은 2018년 1분기말 12,452대였으며 한달 수인 5월 초엔 23,662대에 이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블룸버그 모델 3 트래커가 집계한 테슬라 모델 3 누적 생산량

블룸버그 모델 3 트래커가 집계한 테슬라 모델 3 누적 생산량 Tesla Model 3 Tracker production

2. 중형 프리미엄 시장에서 점유율 상승

이렇게 모델 3 생산 증가에 따라 점유율 상승이라는 테슬라 실적의 긍적 요인이 발생했습니다.

즉 테슬라 모델 3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중형 프리미엄 세단 시장에서의 테슬라 점유율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테슬라가 밝힌 그래프에 따르면 2018년 4월 테슬라 모델 3는 메르세데스 C class에 이어서 2위까지 상슨했습니다.

▽ 모델별 미국 중형 프리미엄 시장 점유율 추이,
그래프 자료원 – 2018년 1분기 테슬라 실적 발표 자료

모델별 미국 중형 프리미엄 시장 점유율 추이 - 테슬라 점유율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 Tesla market share in mid sized premium sedans - US market

3. 모델 믹스의 악화는 테슬라 실적의 부정적인 면

그동안 워낙 모델 3 이슈가 컸기 때문에 테슬라도 모델 3 생산 및 인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기존 모델 S와 모델 X는 상대적으로 우선 순위가 밀린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가 발표한 자료를 근거로 살펴보면 테슬라의 상위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모델 S 및 모델 X의 고객 인도 수치는 오히려 지난 4분기 28K 수준에서 22K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반면 모델 3는 1.5K에서 8K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모델 S 및 모델 X의 감소 및 모델 3 판매 증가로 지난 분기와 비슷한 수준의 고객 인도가 이루어졌습니다.
전체 트렌드를 보면 성장이 멈추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없을 듯 합니다.

예전 모델 3의 생산이 지연되기 때문에 모델 S나 모델 X 생산 라인에서도 모델 3를 생산토록 했다는 보도가 나온적이 있습니다.
이로 미루어볼때 모델 3를 잡으려고 나머지 희생하는 부분들이 상당하지 않나 싶습니다.
1분기 실적에서 엔론 머스크의 언급을 보면 향후 라인업 투자도 당분간 모델 3 생산 및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당분간 미룬다는 추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 분기별 테슬라 모델별 소비자 제품 인도 추이 (프리미엄(모델 S + X) vs 모델 3,
테슬라 발표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분기별 테슬라 모델별 판미 추이 (프리미엄(모델 S + X) vs 모델 3 Tesla Modes S Model X Model 3

4. 테슬라 실적 – 매출 증가가 둔화되었다.

2018년 1분게 테슬라는 전년 동기 비 26% 성장했으나(자동차 부문은 20% 성장), 이 성장율은 점차 둔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엔론 머스크의 주장대로 오는 2분기, 3분기에 모델 3 생산이 본궤도에 오르면 당시 성장세가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을 것 같지만 두고 봐야 하는 것이지요.

▽ 분기별 테슬라 매출(M$) 및 전년 동기 비 성장율(%),
테슬라 발표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분기별 테슬라 매출 및 전년 동기 비 성장율 Tesla Querterly Revenue & Y2Y growth tate

5. 테슬라 실적 – 적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테슬라의 적자금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출이 증가하는만큼 적자도 커지고 있는데 이는 월가가 지속적으로 테슬라에 대해서 부정적인 관점을 강화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 분기별 테슬라 순이익(M$) 추이,
테슬라 발표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분기별 테슬라 순이익 추이 Quarterly Tesla Net income

테슬라 매출총이익율도 추세적으로는 낮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 부분의 매출총이익율은 18%이상으로 조금씩 좋아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입니다.

▽ 분기별 테슬라 매출총이익율(%) 추이,
테슬라 발표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분기별 테슬라 매출총이익율 추이 Tesla quarterly Gross Profit Margin

6. 유동성 및 현금흐름이 악화되고 있다.

테슬라 실적에서 유동자산에서 유동부채를 뺀 순유동자산(Net Current Assets), 다른말로 운전자본(Net working Capital)를 살펴보면 이 지표는 최근 분기에 악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17년 4분기 -11억 달러, 2018년 1분기엔 -22.7억 달러로 악화되었습니다.

▽ 테슬라 분기별 순유동자산(Net Current Assets) / 운전자본(Net working Capital) 추이, 단위 M$
테슬라 발표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테슬라 분기별 순유동자산(Net Current Assets) 또는 운전자본(Net working Capital) 추이

테슬라의 잉여현금흐름(FCF)을 보면 본격적으로 모델 3 생산이 시작되면서 나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최근들어 조그 좋아지기는 했지만 계속적으로 돈을 까먹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점은 2017년 4분기는 상당히 줄었고, 2018년 1분기 증가는 했지만 예전 수준보다는 양호하다는 점은 절망속에서 한가닥 빛이라고나 할 듯.

[참고] 잉여현금흐름(FCF)는 가용현금흐름이라고도 부르는데 기업 유동성을 파악하는데 핵심적이 지표라고 합니다.
경기가 좋을 때는 손익계산서(PL) 상의 매출, 이익을 보는 것으로 충분하지만 경영 위기 시에는 미래 현금 창출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잉여현금흐름(FCF)를 살펴 본다고..

▽ 분기별 테슬라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추이,
테슬라 발표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분기별 테슬라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추이 Tesla quarterly FCF(Free Cash Flow)

7. 테슬라 현금의 상당 부분은 고객 예탁금이다.

2018년 1분기 테슬라 실적에서 공개한 테슬라 현금은 27억 달러인데 이중 상당부분은 모델 3 예약금입니다.
이 비중은 점점 증가해 2018년 1분기엔 35%까지 증가했습니다.

이는 엔론 머스크의 테슬라 파산 가능성을 높이는 5가지 위험 요소에서 이야기한대로 기다림에 지친 소비자들의 대량 계약 해지가 발생하면 테슬라는 아주 어려운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 테슬라 분기별 고객 예치금이 저체 현금에서 차지하는 비중,
테슬라 발표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테슬라 분기별 고객 예치금이 저체 현금에서 차지하는 비중 Customer Deposits ratio in cash & equivalents(%)

추가 참조할만한 테슬라 관련 포스팅

럭셔리카 시장을 장악한 테슬라 – 전통의 메르세데스와 BMW를 위협하다

월마트는 왜 테슬라 자율주행 트럭 테슬라 세미(Tesla Semi)를 선주문 했을까?

모건스탠리 예측 : 2020년 테슬라가 전기자동차 시장을 지배하다.

테슬라 위기에 대한 엘론 머스크의 전략적인 만우절 PR – 만우절 트윗이 가져온 홍보 효과

테슬라 모델 3 발표로 살펴보는 테슬라의 미래 – 미래자동차를 지배할 것인가?

테슬라 대세론에 대한 또 다른 관점 공유 – Yoosuk Kim님 페북글 인용 중심으로

테슬라가 브랜드를 키워가는 방법 – 사용 경험을 통한 구전으로 성공하기 (TESLAs Brand building case study)

  • 13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