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에서 전문가 의견에 의지해서는 안되는 이유

Updated on 2018-04-28 by

기업 경영 시 많은 전문가들의 조언을 경청하곤 합니다. 여기 Marketing Evolution의 CEO인 Rex Briggs는 기업 또는 브랜드가 건강하게 성장하려면 전무가 이견에 너무 의지해서는 안된다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 내부 구성원들의 집단 지성에 의한 토론과 의사 결정이 훨씬 더 효율적이고 정확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Rex Briggs다 ADWEEK에 기고한 글 Why Brands Need to Stop Relying on Expert Opinions을 소개해 드립니다.

왜 브랜드는 전문가에 의존하는 것을 멈춰야 하는가?

외부 관점은 의사 결정 과정에 더 많은 다양성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오직 외부 전문가 견해에만 의지하면 다양성이 부족한 일방적 주장만 난무하는 경영 이사회가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에서 전문가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마케팅 및 광고 커뮤니티는 블록 체인, GDPR 및 Facebook의 몰락에 대한 에측 및 전문가 조언을 접하게되지만 이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전문가들은 장기적 진행에의 변곡점을 놓치고 맙니다.

(But time after time, experts miss the mark by a long shot. a long shot은 관용적으로 희박한 가능성이란 의미로 해석되지만 여기서는 장기적 진행, 전망이라고 해석 – 역자 주)

전문가 의견에 의존하는 것에 본질적으로 문제 제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주제 전문가”라고 부르는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한 경향이 있으며, 그들의 견해는 종종 다양성이 부족합니다.
어떤 그룹에서 권위와 집단 사고에 의해 경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반대 의견이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리가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접근 방식이나 과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접근 방식을 믿고 옹호할 수 있습니다.

James Surowiecki는 그의 저서 “대중의 지혜 (Wisdom of Crowds)”에서 “적절한 상황에서 그룹 구성원들은 굉장히 지적이며 그들 가운데 가장 똑똑한 사람보다도 더 똑똑하다.”고 주장합니다.

대중의 지혜 표지 Wisdom of Crowds book cover

Surowiecki는 명백하게 단순한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큰 그룹의 사람들은 소수 엘리트보다 더 똑똑하며, 지속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촉진하고, 현명한 결정이 내리며 미래의 사건을 예측하는데 더 뛰어납니다.

다양한 그룹의 아이디어에서 나오는 집단적 지혜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합니다.

마케팅에서 집단적 지혜는 어떻게 함께 일할 것인지, 회사 내 여러 부서 팀간 또는 에이젠시와 또는 우리 고객들과의 소통을 어떻게 할것인지와 같은 조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강한 사욕을 추구하는 사람들과 자기가 관리하는 채널이 성공에 필수적을 증명해 주길 원하는 사람들과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과 협력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이 당연한 답이라고 믿는 것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 대해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권고 사항을 정립하고 이를 가장 정확하고 권위있는 의견으로 옹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답을 알고 있다고 믿는 자아에 맞서 싸우고,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구하는 것은 훨씬 더 정확한 결과를 산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리더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의 관점(시각)을 공유하도록 하는 것은 가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의견을 물었을 때 “ 잘 모르겠어. 어떻게 생각해?”라는 대답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더 많은 접근 방식을 탐색해 회사가 더 적절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합니다.

대중의 지혜를 극대화하기 위해, 광고 및 마케팅팀은 독립적인 제3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사 결정의 성과를 측정해야 합니다.

데이타 자료 중심의 팀 문화를 만들어 (사내)정치에 휘둘리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이 데이터는 팀 간의 신뢰를 구축하고 집단 지성의 이점을 얻는 데 필요한 아이디어를 성공적으로 도출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그것은 공정성을 가지고 가장 생산적인 전술, 어쩌면 목표 달성을 방해할 수 있는 전술인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데이타는 복잡한 마케팅 문제를 다루는 사람들이 기존에 통용되던 방법에 의문을 제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복잡해지는 시장의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할 때 이러한 아이디어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철저한 논의를 위해 고의적으로 반대를 하는 사람들이나 외부인의 관점은 매우 소중합니다.

기존의 접근 방법이 올바른 결정이 될 수는 있지만 팀의 협력적 지혜를 얻는 대안적 관점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팀원의 영향을 받지 않고 다양한 의견을 수집 할 수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팀 리더의 능력이 성공의 열쇠입니다.

사람들은 올바른 방향에 대해 건강한 대화를 나누기 위한 모든 옵션을 찾으려고 할 것 입니다. 분명히 모든 아이디어가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 중에 어떤 사람은 토론 자체보다는 옵션의 장점에 대해 논의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것은 얼핏 비효율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런 프로세스를 통해서 팀은 가장 똑똑한 멤버에게만 의존하는 것보다도 더 빨리 결론을 내리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