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and press Enter.

중국 스마트폰의 봄날은 가고 있다. – 2018년 1분기 22% 감소하며 4분기연속 하락하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 수요가 큰폭으로 하락했다는 소식입니다. 올들어 스마트폰 수요 감소 소식이 여기 저기서 들려오고 있죠.
얼마전 실적을 발표했던 삼성전자는 2018년 2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수요 감소에 따라 자사 판매도 감소할 것이라고 밝혀서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스마트폰 판매 세계 1위 업체의 고백이 시장은 예사롭지 않게 바라보고 있는 것이죠.

그래프로 읽어보는 삼성전자 분기별 매출 및 이익 추이

이러는 가운데 카날리스가 중국 스마트폰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밝혀 스마트폰 시장 전망에 우울함을 더했습니다.

Chinese smartphone market suffers a hard-landing, shipments decline by 21% in Q1 2018

오늘은 위 카날리스 발표 내용을 간략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 추이

2018년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은 9천 1백만대로 전년 동기 비 22% 감소하였습니다. 이 출하량은 최근 처음으로 1억대 미만으로 감소해 충격을 주었습니다.

분기별 수요 증가율을 보면 1년전 2017년 1분기 9% 성장 후 2분기 -3% 하락, 3분기 -5% 하락, 4분기 -14% 하락 그리고 2018년 1분기 22% 하락해 하락세가 점점 깊어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헐게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자 스마트폰 업체 중 8개 업체의 출하량이 감소하였고 특히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Gionee, Meizu 및 Samsung의 출하량은 지난 동기 비 절반 이하로 줄어 들었습니다.

이와 반대로 화웨이는 저가 모델 출시로 2천 1백만대 이상으로 출하량을 늘려서 점유율을 24%까지 끌어 올렸습니다.

2위를 차지한 오포(oppo)는 전년 동기 비 10% 감소한 1천 8백만대의 출하량으로 점유율을 19%로 2%p 증가시켰습니다.

3위는 비보(Vivo)도 전년 동기비 10% 정도 하락한 출하량 1천 5백만대로 점유율을 17%로 전년 동기 비 2%p 개선했습니다.

4위를 차지한 샤오미는 전년 동기비 출하량을 무려 37% 증가한 1천 2백만대로 늘리면서 점유율을 13%로 5%p 끌어 올렸습니다.

샤오미는 그동안 온라인에 주력하다 소비자 트렌드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스마트폰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따라 판매점유율이 크게 하락하며 위기에 빠졌으나,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와 저가 중심 라인업 강화를 통해서 점유율을 크게 올리고 있습니다.

샤오미는 어떻게 위기 극복하고 글로벌 Top 5가 되었을까? – 샤오미의 부활 스토리

카날시스에 따르면 중국 시장에서 샤오미 판매 스마트폰의 90%는 5대 업체 중 유일하게 1,000위안(미화 160 달러)이하 저가격대에 포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5위는 애플이 차지했습니다.

▽ 중국 스마트폰 수요 추이 카날리스 추정

중국 스마트폰 수요 추이 카날리스 추정 China Smartpphone demand by canalys

경쟁력없는 브랜드의 퇴출 가속화

이러한 중국 스마트폰 시장 경쟁 특징중의 하나는 선두 몇개 업체로 집중이 강화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17년 1분기 상위 4개 업체는 58%를 차지했지만 2018년 1분기엔 무려 7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17년 1분기와 2018년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점유율 변화,
카날리스 추정

카날리스 추정 2017년 1분기와 2018년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점유율 변화 china smartphone demand

시장이 축소되면서 경쟁력 없는 업체들이 시장에서 퇴출되고 주요 플레이어 중심으로 시장 경쟁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움직여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중국 수요가 크기는 하지만 중국 판매 트렌드가 온라인 구매에서 오프라인 매장에서 스마트폰을 직접 보고, 사용해 보고 구매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런 트렌드의 변화는 중국 전역에 유통망 확보하고 전국저인 마케팅이 필요하게 되어, 규모의 경제가 작동하지 않으면 불가능하기 때문에 중소 브랜드의 퇴출은 가속화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퇴출되는 브랜드에 삼성이 끼어 있다는 게 안타까운 상황이긴 합니다.
삼성은 이번 갤럭시 S9을 중국 시장에 대대적으로 런칭하면서 점유율 회복을 노렸지만 별 효과가 없었나 봅니다.

삼성이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무너진 이유, 그리고 재기 가능성은? S9은 구세주가 될까?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