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and press Enter.

어쩌면 아마존 트렁크 택배는 향후 자동차 경쟁 포인트를 바꿀지도 모르겠다.

배송의 만족도를 높이고 속도를 보다 빠르게 개선하여 최종적으로 이커머스의 승자가 되고자 아마존과 월마트의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속에서 아마존은 기존 발표한 아마존 키 서비스(Amazon Key Service)의 한 배송 방법으로 아마존 인카 배송 서비스(Amazon In-Car Delivery Service). 즉 트렁크 택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1. 라스트 마일(Last mile) 단계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제안되는 이유

이커머스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그만큼 배송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지만 배송 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배송 상품을 받을 때 본인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렇기 때문에 무인함이나 문앞에 놓고 가는데 분실, 도난의 위험이 많고 제대로 배달되었는지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문 앞에 쌓여 있는 아마존 프라임 택배
이미지 출처 – Digital Trends

문 앞에 쌓여 있는 아마존 프라임 택배 amazon-prime-packages

미국에서 배송 상품의 도난은 매우 흔한 케이스입니다. USATODAY가 보도한 바에 따르는 미국인들의 30%는 배송 상품 도난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Package theft hits nearly one-third of Americans. Is video surveillance the answer?

또 CNBC 보도 자료에 따르면 특히 시골 지역으로 갈수록 이러한 배달 상품 도난율이 높아지며, 시기적으로는 미국 의 대표적인 쇼핑 시즌인 블랙 프라이데이에 배송 상품을 노리는 도난 행위들이 극성을 부린다고 합니다.

▽ 미국 주별 1인당 배송 상품 도난 건수 US package stolen rate,
그래프 자료 출처 – CNBC 기사 인용

미국 주별 1인당 배송 상품 도난 건수 US package stolen rate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는데요. 예전 아마존이 발표한 고객의 가정에 직접 구매한 상품을 넣어주는 아마존 키 서비스(Amazon Key Service)가 대표적입니다.
아마존이 키 서비스(Amazon Key Service)를 발표하기 이전에 이미 월마트도 이와 유사한 식료품을 배달해 냉장고에까지 넣어주는 store-to-door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이 키 서비스(Amazon Key Service)는 택백 요원이 집안으로 들어가야 하므로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가 있고, 도난의 염려가 있기 때문에 호불호가 크게 갈리고 있죠.
월마트가 이런 서비스를 제안했을 시 엄청난 사람들의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습니다.

조금 아이러니한 게 아마존이 이 비슷한 서비스를 하겠다고 하니 부정보다 긍정이 더 많은 것 같더군요. 미국사람들 사이에도 ‘아마존이 하면 믿을만 하다’라는 인식이 있는 듯 합니다.

2. 고객 자동차에 배송해주는 트렁크 택배(Amazon In-Car Delivery Service)

아무튼 아마존이나 월마트나 집안까지 배달하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기 때문에 아마존은 집이 아닌 고객의 자동차에 배송해주는 트렁크 택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트렁크 택배라는 용어는 우리나라 언론들이 만든 용어로 아마존이 실제 사용하는 용어는 Amazon In-Car Delivery Service입니다. 아마 트렁크 택배라는 단어가 한국 사람들에게는 쉽게 이해 시킬 수 있는 용어라 널리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아마존 트렁크 택배 서비스(Amazon In-Car Delivery Service)는 기존 오픈해 실시되고 있는 아마존 키 서비스 개념을 보다 확대한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 키 서비스 아마존 인카 배달 서비스 amazon in-car delivery service

간단히 아마존 트렁크 택배 서비스(Amazon In-Car Delivery Service)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 트렁크 택배 서비스(Amazon In-Car Delivery Service) 이용 대상
    : 아마존 프라임 회원이면서 2015년 이후에 출시된 GM, 볼보 자동차를 소유자(인터넷 연결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4G LTE 기능이 장착된 자동차에서만 작동함)

  • 아마존 트렁크 택배 서비스(Amazon In-Car Delivery Service) 이용 방법
    : 사용자는 아마존 키 앱을 다운받은 다음, 아마논 계정을 연결후 신청,
    택배 기사는 아마존 프라인 회원차에와 무선 연결 시스템을 이용해 차량 트렁크 문을 열어 배달할 상품을 트렁크에 넣어 둔다.
    배송이 완료되면 완료 상황을 주문자에게 전송해 알려 줌

  • 아마존 트렁크 택배 서비스(Amazon In-Car Delivery Service) 이용 가는 지역
    : 미국 내 37개 도시에서 이용 가능
    아마존 트렁크 택배 서비스 지역 amazon-in-car-delivery map

  • 제한 사항 : 무게 50파운드 이상 상품, 가격이 1,300달러 이상 상품, 제3자 판매 상품은 이용할 수 없음

아래는 아마존이 트렁크 택배 서비스(Amazon In-Car Delivery Service)를 소개한 동영상인데 서비스 개요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광고 성격의 동영상이니 이를 감안해서 봐야 합니다.

아마존은 트렁크 택배 서비스(Amazon In-Car Delivery Service)를 지난 6개월 동안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워싱턴주에서 테스트했고, 이를기반으로 이번에 서비스를 런칭했다고 합니다.

아마존은 서비스 테스트 기간 동안 이 서비스를사용한 고객 인터뷰 동영상을 공개했는데요. 고객의 반응은 긍정적으로
물론 아마존이 공개한 동영상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내용의 인터뷰 겠지만 참고로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원래 기본적으로 서비스가 좋지 않으면 소비자도 이런 긍정적인 인터뷰를 해주지 않습니다.

3. 트렁크 택배 서비스(Amazon In-Car Delivery Service) 장단점

이러한 아마존 트렁트 택배 서비스(Amazon In-Car Delivery Service)는 기존 도입한 아마존 키 서비스(Amazon Key Service)의 프라이버시 및 도난 위험이라는 염려를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는 솔류션으로 제안되었습니다.

물론 차안에 귀중품을 놓고 다닌 경우가 많다면 문제가 다르겠지만 많은 경우 차안에는 기본 잡동사니들만 보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대적으로 위험 요인이 적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차량 도난까지 거론하면서 이 서비스 무용론을 주장한다면 할 이야기는 없지요.

다만 인터넷이 연결되는 차량이 많지는 않기 때문에 이 서비스 커버리지가 제한적 입니다. 이는 매우 치명적인 단점이 되겠지만 미래에는 점차 커버리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GM 자동차는 약 7백만대라고 합니다.
볼보는 판매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큰 도움은 안될 듯 싶습니다. 2017년 볼보자동차의 미국 판매량은 8만 2천대 수준이며 이 조차도 해마다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죠.

4. 향후 자동차 경쟁력 포인트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이러한 인터넷 연결을 기반으로 서비스가 가능한 자동차가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동차와 연계한 스마트홈, 스마트 자동차. 스마트 시티 시나리오가 무궁무진하게 개발되면서 Connected Car의 장점이 점점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죠.

그 동안 자동차에서 상시 인터넷 연결이란 일부 자동차를 제외하고는 먼 나라의 일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GM과 볼보와 같은 일부 자동차 회사들은 당장의 이득이 보이지 않음에도 Connected car에 대한 투자를 계속해 왔습니다.

판매량으로 세계 2위인 GM은 그동안의 낡은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자동차에 새로운 혁신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2014년에 GM의 많은 자동차에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는 최초의 메이저 자동차 메이커가 되었고 2015년에는 Android Auto와 Apple CarPlay를 제공하는 최초의 회사가 되기 도 했습니다.

이미 볼보는 스웨덴 등에서 볼보 인카 배송 서비스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투자들이 아마존 인카 배송 서비스(Amazon In-Car Delivery Service)와 같은 매력적인 서비스들이 나오면서 빛을 볼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이번 아마존 인카 배송 서비스(Amazon In-Car Delivery Service)같은 것이 지금 당장 쓸만한 사용 시나리오가 적을지라도 일단 인터넷에 연결해 놓으면 앞으로 무궁무진하게 좋은 사용 시나리오가 나올 수 있다는 좋은 사례가 아닐까요?

앞으로 자동차 업계도 이러한 Connected Car가 기본이 되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나 사용 시나리오가 나올 것이고 이런 사용성이 자동차의 중요한 POD중의 하나가 될 날이 가까워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 1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