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테크 기업들을 유혹하는 인도 시장성을 보여주는 14개의 차트

Updated on 2018-04-22 by

요즘 인도 시장에 대한 관심이 뜨겁죠. 많은 기업 및 국가들이 인도 공략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인도가 각광을 받는지에 대해서 월스트리트저널은 인도의 사업적 매력을 보여주는 차트 14개를 공개했습니다. 간단한 설명과 함께 차트중심으로 소개해 봅니다.

Why Tech Titans Are Betting on India, in 14 Charts

테크 거인들이 인도에 베팅하는 이유

인도는 마지막으로 남아 있는 거대한 잠재력을 가진 기술 시장입니다. 세계 최대 기술 기업들이 인도의 초기 이커머스 경제에 막대한 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아직 소득이 낮고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억명의 인도 사람들이 인터넷에 접속하는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여러 테크 기업들이 인도에 투자하려고 합니다.
아마존은 인도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50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인도 사용자가 다른 나라 사용자들을 합한 것보다 많은 페이스북의 왓츠앱은 인도 최초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우버는 이미 수십만명의 드라이버를 모집했으며 매일 수백만명이 우버를 이용합니다.

중국 알리바바는 일본 소프트뱅크(SoftBank Group Corp.)와 함께 텐센트 홀딩스(Tencent Holdings Ltd.)를 세웠는데 이는 인도 신생 기업 사상 최대 투자 기록을 갱신했습니다.

거대한 인터넷 인구와 추가 성장 잠재력

인도 인터넷 인구는 4.6억 정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전체 인구의 34% 수준임에도 인도인구가 13.5억이나 되다보니 이 자체로도 엄청난 인터넷 인구가 됩니다.
미국 인구의 88%가 인터넷 인구이지만 미국 인터넷 인구는 2.9억명에 불과합니다. 미국과 비교하면 인도 인터넷 인구 규몰ㄹ 알 수 있습니다.

▽ 인도와 미국의 인터넷 사용자 수 및 인도 인터넷 사용자 증가 추이

인도 온라인 인구 비중 인터넷 사용자 Number of internet users

인터넷 사용 비용이 저렴

인도의 스마트폰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기때문에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이루지고 있으며, 또한 데이타 요금도 해를 거듭할 수록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중국이 그랬던 것처럼)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연결 및 이커머스가 부흥할 수 있는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 인도 데이타 가격 하락 추이 및 각ㄱ구의 스마트폰 가격 비교

인도 스마트폰 가격 및 데이타 가격 추이 India smartphone price

앱 사용이 활발하다.

2017년 인도의 안드로이드 및 iOS 앱 다운로드 수치가 는 처음으로 미국을 앞섰습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상당히 낮은 인터넷 데이타 요금은 앱이나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을 촉진하는 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 인도와 미국의 앱 다운로드 수 비교 및 소셜 미디어 사용 증가율 비교

인도 앱 다운로드 증가 추이 Total number of iOS and Android app downloads

강력한 모바일 이커머스 모멘텀 존재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커머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이머커스, 온라인 금융거래, 온라인 여행 사업등은 2017년에 비해서 두배이상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잇습니다.

▽ 모바일 페이 사용액 증가 추이 및 2020년 디지탈 거래 전망

인도 페이 증가 추이 India Unified Payment

상대적으로 낮은 소비 여력

이는 비지니스적으로 부정적인 측면입니다. 인도의 1인당 GDP는 경쟁 국가들에 비해서 매우 낮습니다.
2017년 기준 1인당 GDP는 중국 8,583$인데 비해 인도는 1,852$에 불과합니다.
또한 1인당 이커머스 사용액도 113$에 불과해 글로벌 평균 833$에 비해서도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 인도 1인당 GDP 및 인터넷 쇼핑액 비교

인도 1인당 GDP 및 인터넷 쇼핑액 비교 GDP per capita as of October 2017

인도 인터넷은 느리다.

이 또한 인도 비지니스의 부정적인 면입니다. 아직 인도 인터넷 속도는 매우 느립니다. 초당 인터넷 속도는 9MB로 글로벌 평균 22.16MB에 비해서도 한참 낮습니다.

▽ 각국의 인터넷 속도 및 연도별 4G 비중 추이

인도 낮은 인터넷 속도 India Low internet speed

인터넷 사용 환경의 제약

인도 전문가들은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인도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경쟁력있는 콘텐츠와 앱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문화적인 이유로 일부 인도 지방에서는 여성들이 웹에 접속하는 것 자체가 거부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결과 인도 남성들은 페이스북을 77%가 상요하지만 여성들은 겨우 23%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인도 인터넷 사용 사용자들의 사용 언어 추이와 페이스북의 성별 사용 비중

인도 언어별 사용자 수 Number of Internet users in India by language, in millions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