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사용자 데이타 유출 사건 후 인터넷 미래에 대해 컴퓨터 공학자 재런 래니어(Jaron Lanier, 57)은 구글, 페이스북도 넷플릭스처럼 사용자들이 일정 비용을 지불하는 유료 형태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이전에 포스팅한 광고없는 페이스북은 성공 가능할까? 너무 큰 이상과 현실사이 갭 에서 재런 래니어(Jaron Lanier, 57)의 주장을 간략 소갰지만 여기에서는 그의 주장이 담긴 TED 강연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TED 강연에서 재런 래니어(Jaron Lanier)는 이 문제의 근원을 1990년대 인터넷 보급 당시부터 이 보급된 1990년대에 이뤄진 결정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았습니다. 당시부터 디지털 문화는 달리 사회주의적인 사명감을 갖고 있었기에 인터넷 상의 모든 것은 순수하게 공개되어야 하며, 무료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사상에서 가능한 비지니스 모델은 광고를 수반한 오늘날 구글과 페이스북 같은 모델이었습니다. 반면 무료 정신에 반해 다른 길을 걸었던 넷플릭스와 같은 비용을 지불하는 모델도 성공했다고 지적합니다.
재런 래니어(Jaron Lanier)는 결국 광고 기반의 무료 모델을 포기하고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대부분은 유료로 사용하는 구독 모델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아래 스크립트를 번역해 보았습니다.

인터넷 재탄생에 필요한 것 (How we need to remake the internet)

1980년대로 돌아가 보죠. 사실 저는 TED에서 처음으로 이야기를 나누었고, 가상 현실 공개 시연을 TED 무대에서 진행했었죠.

그 당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기술, 우리가 사랑한 기술이 만드는 첨단의 미래, 그렇지만 다시 원 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미래에 직면하고 있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기술을 더 많은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수단으로 생각한다면, 단지 어떤 힘이 생기는지를 알아보는 여행이라면 결국 우리 자신을 파괴할 것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것은 당신이 어떤 힘이 생기는지를 알아보는 여행만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때 일어나는 일(우리 자신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시 디지털 문화 이상주의는 어두운 측면을 인식하고 아름다움과 창의성으로 그것을 초월하는 방법을 상상해내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항상 TED 강연 마지막에 다소 무서운 이야기를 강조해 왔습니다.
“우리에게 도전 과제가 있습니다. 너무 아름답고, 의미 있고, 깊고, 끊임없이 창조적이며,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기술로 가득찬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만이 대량 살상을 저지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되고 매력적이고 무한히 창조적인 미래로서 소멸을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죽음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창의성이 훨씬 현실적이며 사실일지도 모른다고 믿었니다.

가상 현실의 경우 – 글쎄, 제가 가상현실에 대해 이야기했던 방식은 사람들이 언어를 발견했을 때 이야기하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언어로부터 새로운 모험, 새로운 깊이, 새로운 의미, 새로운 연결 방법, 새로운 조화 방법, 새로운 상상 방법, 새로운 육아 방법이 나왔습니다.
가상 현실로 상상해 보면, 대화와 같을 뿐만 아니라 의도적인 꿈에서 깨어난 상태와 같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초상징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부릅니다. 상징적인 의사 소통이라고 부릅니다. 간접적으로 사물을 가리키는 상징을 만드는 대신 경험한 것을 직접 만드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아름다운 비전이었고, 저는 여전히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아름다운 비젼에는 알아챌 수 있는 어두운 측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 컴퓨터 과학자인 노버트 비너(Norbert Wiener)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는 제가 태어나기도전인 1950년대에 “인간의 인간 사용 The Human Use of Human Beings”라 불리는 책을 썼습니다.
그 책에서 사람들로부터 데이타를 수집하고 사람들에게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조그만한 상자안에서 행동주의적 접근 방식으로 작동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만들 가능성을 예상했죠..
그의 책에서 생각할 수 있는 놀라운 실험적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 저는이 이야기를 인용하지는 않겠습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디바이스로 24시간 내내 자신의 행동을 기반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행동 조절 정도에 따라 전체 인구가 결정되는 글로벌 컴퓨터 시스템을 상상할 수 있다고.
그리고 그런 사회는 정신 나간 것이고, 생존 할 수 없으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는 이어서 말하죠. 이것은 단지 실험적으로 생각해본 것이고 그러한 미래는 기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웃음)

물론, 그것(글로벌 컴퓨터 시스템, – 역자 주)은 우리가 창조 한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남으려면 되돌려야 합니다.

(박수 갈채)

저는 우리가 아주 특별한 실수를했다는 것을 믿습니다. 그러한 (실수는) 일찍 일어 났고, 우리가 범한 실수를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것은 1990년대에 시작해서, 21세기의 전환기로 이어졌고, 여기 일이 일어났습니다.
초기의 디지털 문화, 그리고 오늘날 디지털 문화는 책에 대한 발명과 같은 (다른 혁신들과) 달리 사회주의적인 사명감을 갖고 있었습니다.
한 명이라도 감당할 수 없다면 그러면이 끔찍한 불평등이 생길 것이기에 인터넷 상의 모든 것은 순수하게 공개되어야 하며, 무료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이러한 문제를 다루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책을 사는데 돈이 필요하다면 공공도서관을 지울 수 있습니다. 디타 등등도 있겠죠. 그리나 우리는 생각합니다. 안되! 안되! 이것을 예외야. 이것들은 순수하게 대중 공유여야 해, 이것이 우리가 원한 것입니다.

그러한 정신은 계속 살아 있습니다. Wikipedia에서 이를 경험할 수 있죠.
그러나 동시에, 또한 똑같은 열망으로 완벽하게 양립할 수 있는 다른 일, 즉 테크 기업인들을 사랑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우리는 스티브 잡스를 아주 사랑했습니다. 우주를 바꿀 수 있다는 기술의 니체 신화(Nietzschean myth of the techie who could dent the universe)를 사랑했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그리고 그 신화적인 힘은 여전히 우리를 붙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자유롭게 만들려는, 테크 기업인이 거의 초자연적인 힘을 얻으려는 이 두 가지 다른 열정이 있습니다. 모든 것이 무료일 때 어떻게 (이익을 얻어야 하는 – 역자 주) 기업가 정신을 고무시킬 수 있을까요?

음, 당시 광고 모델이 유일한 해결책이었습니다. 그래서 구글은 광고와 함께 무료로 태어났으며 페이스북은 광고로 무료로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초기 단계의 구글처럼 처음에는 봐줄만했습니다. (cute를 이렇게 해석함 – 역자 주 ‘Now in the beginning, it was cute, like with the very earliest Google.’)

(웃음)

광고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것들은 여러분의 지역의 치과 의사와 같은 존재 일 것입니다.
그러나 컴퓨터를 더 효율적이고 저렴하게 만드는 무어의 법칙이 있습니다. 알고리즘은 더욱 더 좋아집니다. 이를 연구하는 대학이 있어 더 나아지고 나아질 것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하는 고객들과 다른 엔티티들(뭐라 해석할 수 없어 그대로 적었다 – 역자 주)은 더욱 더 많은 경험을 쌓고 점점 더 똑똑해졌습니다.
그리고 무엇이 광고를 점점 더 광고라고 불릴 수 없게 변질시켰을까요? Norbert Wiener가 걱정했던 것처럼 광고는 점차 행동 변화를 추적하는 것(It turned into behavior modification)으로 바뀌어 갔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들을 소셜 네트워크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나는 그것들을 행동 변화를 추적하는 제국으로 부릅니다.(I call them behavior modification empires.)

(박수 갈채)

저는 개인들을 비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저는 회사에서 친구들을 사귀었고 회사를 구글에 팔았습니다.
비록 제가 이들을 일종의 재국으로 생각할지라도 나쁜 짓을 한 나쁜 사람들의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이 것은 악마가 몰려온 것이 아니라 이 세상의 비극적이고 우스꽝스러운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특별한 실수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행동주의(behaviorism)에서 쥐, 개 또는 사람이든 간에 그들이 하는 행동에 대한 피드백으로 조그마한 보상 때로는 조그마한 처벌을 줍니다.
새장에 동물이 있다면 먹이와 전기 충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에게는 다른 방법을 사용하겠죠.
상징적인 처벌과 보상입니다. 초기 행동주의자 중의 한명인 파블로프(Pavlov)는 유명한 원리흫 보여주었습니다. 개를 훈련 시켜 일종의 상징으로서 벨이 울릴 때마다 침을 흘리게 할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뭐크에서 사회적 처벌과 사회적 보상은 일종의 처벌과 보상 기능으로 작용합니다. 그리고 모두 이러한 것들에 대한 기분을 알고 있습니다.
작은 스릴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누군가 내 포스팅을 좋아했어” 또는 처벌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 세상에, 나를 좋아하지 않아! 다른 사람들이 더 인기가 있는 것 같아!”
그래서 우리는 이 두가지 공통된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이런 기분에 빠져 듭니다. 소셜 네트워크의 창버자들이 공개적으로 인정한 것처럼 모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행동주의 방법의 학문 연구에서 긍정적 자극과 부정적 자극을 비교했습니다. 이 환경 설정에서는 상업적인 환경에서 필요한 설정이 빠져 있습니다. 그것은 긍정적인 자극이 다른 상황에서 부정적인 자극보다 더 효과적인지 아니면 부정적인 자극이 더 저렵한 것인지 말입니다.
그런 것들은 바겐 세일 자극입니다. 그래서 신뢰를 얻는 것보다도 신뢰를 잃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사랑을 키우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사랑을 망치는 것은 금방입니다.

이제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고객들(the customers of these behavior modification empires)은 매우 빠른 루프에 빠져 있습니다. 그들은 고주파 거래자와 같습니다.
그들은 지출하지 않아도, 활동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이 지출한 것, 활동을 기반으로 – 역자 추가) 지출이나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며, 무엇이 효과적인지 확인한 다음 더 많은 행동들을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빠른 피드백을 얻고 있습니다. 그것은 부정적인 감정이 더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부정적인 반응에 더 많이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록 제대로 된 의도를 가졌다고 해도 치약 광고는 부정적인 사람, 부정적인 감정, 이상한 사람들(the cranks), 편집증, 냉소주의, 허무주의를 일으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집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것들은 시스템에 의해 증폭됩니다.
그리고 민주주의를 망가뜨리는 것(소셜 네트뭐트 – 역자 주)에 돈을 지불하듯이 세상을 갑자기 좋게 만들고 민주주의를 향상 시킬 수 있는 회사중의 하나에게 쉽게 돈을 지불 할 수 없습니다. (And you can’t pay one of these companies to make the world suddenly nice and improve democracy nearly as easily as you can pay to ruin those things.)
이것은 우리가 가진 딜레마입니다.

대안은 광장히 어렵지만 시계를 되돌려 그 결정을 다시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에는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이를 감당할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것에 돈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검색 비용을 지불하면 소셜 네트워크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어떻게 돈을 내겠냐고요? 어쩌면 가입비 내거나 그것들을 사용할때마다 지불할 수도 있겠죠. 거기에는 더 많은 옵션이 있습니다.
일부는 반발할 것입니다. “오 세상에, 이런 것에 결코 돈을 지불할 수 없어. 어떻게 이런 것에 돈을 지불하라고 하지?”
하지만 이 분들께는 지금 일어고 있는 일들을 상기시켜 드리고 싶습니다.
구글과 페이스북과 같은 회사들이 무료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있던 시기에 많은 사이버 문화는 앞으로도 TV와 영화가 위키피디아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 질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넷플릭스, 아마존, HBO와 같은 회사는 “사실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구독하세요. 그러면 훌륭한 TV를 재공할 것입니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효과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지금 “peak TV”라고 불리는 이 시기에 와 있습니다.
때로는 값을 치르면 상황이 좋아집니다.

(환호)

우리는 “peak social media.”의 가상 세계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세상이 어떻까요? 당신이 시작한다면 정말 유용하고 권위있는 의학적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 정보를 얻고 싶을 때, 기괴하고 편집증적인 음모 이론은 없습니다.
우리는 이 놀라운 다른 가능성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아. 저는 그러한 꿈을 꾸며, 그러한 것이 가능하다고 믿으며 간ㅇ하다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구글과 페이스북같은 회사들이 실제로 이 세상에서 더 잘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저는 실리콘 밸리를 처벌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결정을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빅 테크 기업 중 비지니스 모델로 행동 수정 및 스파이닝에 의존하는 회사(depend on behavior modification and spying as their business plan)는 구글과 페이스북 두 회사뿐입니다.

(웃음)

그리고 나는 너희들(구글, 페이스북 – 역자 주)을 사랑해. 정말로, 거기 사람들은 환상적입니다.
모든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Google을 살펴 보면 끝없이 비용을 사용하는 조직을 추구할 수는 있지만 이익을 만드는 조직을 추구할 수는 없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그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다각화 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사용자들과 마찬가지로 이 이 모델에 푹 빠져 있습니다.
그들의 사용자가 그러하듯이 똑같은 함정에 빠져 있기 때문에 그러한 방식으로 거대한 회사를 운영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것은(서비스에 돈을 지불하는 것 – 역자 주) 궁극적으로 회사의 주주 및 기타 이해 관계자의 이익에 완전히 부합합니다. Win-Win 솔루션입니다.
그것을 운용할 수 있고 완전해질 수 있는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릴 것입니다.

(웃음)

저는 우리가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살아 남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약 두사람이 커뮤니케이션하기를 원한다면 가능한 유일한 방법은 그것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제3자가 비용을 대는 것 뿐입니다.

(박수 갈채)

그 동안 그 회사가 변하지 않으면 계정을 삭제하십시오. 그렇죠? ( In the meantime, if the companies won’t change, delete your accounts, OK?)

(웃음)

(환호)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환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