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 청문회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 5가지

Updated on 2018-04-12 by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 청문회가 끝났습니다. 지난 10일 및 11일 연속 이틀에 걸처 상원 및 하원에서 증언했는데요.

의문들은 다양한 질문을 퍼부었습니다. 페이스북은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하는 법안을 지지하는지, 페이스북 광고 기술이 무엇인지 등등 다양한 질문이 나왔습니다.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가는 다양한 의원들의 질문을 무사히 잘 넘겼다는 반응이 많아 보입니다. 예상외로 송곳같은 질문은 없다는 평가가 많더군요.

아래는 미 상원 청문회 모습을 불룸버그가 유튜브에 공개한 영상을 인용했습니다.

아래는 4월 11일 미 하원에서 진행된 청문회 모습을 불룸버그가 유튜브에 공개했습니다.

한편 상원 청문회가 끝나고 adweek는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 상원 청문회에서 배울 수 있는 5가지 교훈에 대한 글을 실었는데요.

5 Things We Learned From Mark Zuckerberg During Day 1 of His Congressional Testimony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 상원 청문회에서 배우는 5가지 교훈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는 워싱톤에 있는 미국 상원의원 수십명의 질문에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의원들의 질문은 페이스북이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 법안에 지지하는지, 페이스북 괄고 기술의 기초를 대한 것 등등 다야항한 질문이 나왔습니다.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의 미 의회 증언은 페이스북이 영국 데이터 회사 Cambridge Analytica가 약 8천 7백만 명의 사용자 데이터에 부적절하게 액세스 한 것이 밝혀진 지 한달 후에 이루어 진 것입니다.
미 의회 증언은 상원에 이어 수요일에 하원에서 하루 종일 증언이 이루어졌습니다.

▽ 상원 청문회에서 증언하고 있는 마크 주커버그
이미지원 – USP News 인용

상원 청문회에서 증언하고 있는 마크 주커버그 이미지원 USP News-Mark Zuckerberg Facebook CEO Testimony

일부 의원은 규제를 고려하고 있다.

몇몇 의원은 페이스북이 소비자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규제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페이스북이 자신들 스스로 통제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한다고 주장했지만, 다른 사람들은 주커 버그가 현재의 옵트 아웃 모델(opt-out model)이 아닌 소비자가 데이터 제공을 선택할 수 있는 옵트 인 모델(opt-in model)이 반영된 법안을 지지하기를 원했습니다,

이러한 법안의 한 예가 상원의원 Ed Murkey가 오늘 발표한 CONSENT 법안입니다. 이 법안은 회사가 개인 정보를 사용, 공유 또는 판매하기 전에 사용자의 옵트 인 동의를 요구합니다.
또한 회사는 수집 및 공유된 모든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알리고 위반 사항이 있는 경우 알려주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는 대체적으로 이런 규제에 동의하고 심지어 이런 규제가 의미 있을 수 있는 방법들을 제공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의원들은 페이스북 작동 방식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상원 청문회에서 제기된 질문들은 데이타 수집, 사용 또는 삭제 방법에 대한 질문들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몇몇 의원들은 페이스북이 사용자 데이터를 판매한다고 이야기 했지만 주커 버그는 이에 대해선 부인했습니다.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와 상원의원들은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 사용 방식에 대해 동의 할 수 있는지 또는 할 수 없는지에 대한 의견이 충돌하곤 했습니다.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는 페이스북에 의문을 제기했다.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는 페이스북의 누군가가 2016년 선거에 대한 러시아의 간섭을 조사하고 있는 로버트 뮬러(Robert Mueller) 특별 검사의 소환 또는 인터뷰를 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처음 주커 버그는 대답을 망서렸습니다. 그는 뮬러 검사의 소환에 대해서 확실치 않지만 일부 직원이 인터뷰를 했다는 것을 시인했습니다.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는 뮬러 검사팀과 인텁한 사람은 그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페이스북의 유료 모델 아이디어를 내놓지 않았다.

최소한 2명의 의원은 지난 주 페이스북 COO 셰릴 샌드버그(Sheryl Sandberg)의 발언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셰릴 샌드버그는 사용자들이 광고를 거부하려면 페이스북에 유료 모델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는 페이스북의 유료 모델을 검토중에 대해서 직접적인 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난 그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것이라며 그러한 아이디어를 완전히 무시하지는 않았습니다.

월가는 마크 주커버그 청문회 활약에 만족했다.

마크 주커버그 청문회 후 페이스북 주가는 4.5% 상승한 164.98 달러로 마감했습니다.

그동안 월가는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가 의회 청문회에 어떻게 대응할지 주시해왔었습니다.
청문회 결과는 페이스북에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에 따라 그동안 하락해 온 추세를 반전시키고 상승했습니다.

추가로 하원 청문회가 있었던 수요일, 페이스북 주가는 0.78%로 상승한 166.32 달러로 장을 마쳤습니다. [역자 주]

▽ 페이스북 청문회 후 주가 추이,
야후 3개월 단위 주가 추이 인용

페이스북 청문회 후 주가 추이(3개월) Facebook stock price trend

참고로 이 포스트에 사용된 Featured 이미지는 Quartz에서 빌려왔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