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가 보급되고 우버나 리프트와 같은 공유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자동차 유통 체계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전기장동차 보급과 공유 서비스 증가에 따른 미국 자동차 유통 특히 딜러들의 변화를 살펴 보고 있는데요.
이에 따르면 인터넷 발달에 따라 자동차 정보가 오픈되면서 신차든 중고차든 판매 마진이 하락하면서 위기가 높아지고 있고 이에 대응해 대형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구독 모델 등 새로운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모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내용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ar Dealerships Face Conundrum: Get Big or Get Out

참고로 월스트리트저널은 유료 구독제를 실시하고 있어 구글 검색, 블로그 링크라도 구독 회원만 기사를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곧 위 link로는 구독 회원이 아니라면 원문을 읽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자동차 판매상들이 어려움에 처하다. : 대형화되거나 퇴출되거나

우버와 테슬라 시대, 지역 기반 자동차 판매상들은 구시대의 잔재가 되었다,!!

세대를 거쳐 같은 지역 딜러로부터 자동차를 구매해 왔던 미국인들은 다음에 다시 여기를 방문 시 새로운 방식의 자동차 판매 간판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여전히 자동차 판매가 활황임에도 불구하고 중소규모의 자동차 딜러들은 거대 소매점이나 투자 회사에 사업권을 매각하고 있습니다.
2014년 워렌 버핏(Warren Buffett)이 진입하면서 부각되었던 전기자동차, 자동차 공유 그리고 자율주행 자동차와 같은 트렌드는 자동차 판매 사업을 재편토록 강제하고 있습니다.

Enessa Carbone은 최근 가족 소유의 뉴욕 매장을 시가 총액 25억 달러의 Lithia Motors Inc.에 매각했습니다.
그녀의 매장은 2014년에서 2018년 사이에 주인이 바뀐 약 1,000개의 자동차 딜러 중 하나라고 캘리포니아 딜러 컨설턴트인 Kerrigan Advisors는 이야기 합니다.

Carbone은 1920년대에 할아버지가 창업한 딜러 사업권을 매각한 후 “이제는 아버지 시대의 대리점이 아닙니다. 업계의 변화를 감안할 때 이를 우리 아이들 중 한명에게 물려주는 것이 맞는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고 했습니다.

딜러들은 마진 감소 및 10년전엔 없었던 회사들과의 경쟁 격화를 이겨내려면 향후 5년간 3배의 매출을 올려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 50대 딜러들의 평균 보유 스토어 수 추이(2008년 ~ 2017년),
주요 메이저 딜러들이 확장을 거듭함에 따라 중소 딜러들은 계속 퇴출되고 있다.

미국 Top 50 딜러들의 평균 보유 스토어 수 추이(2008년~2017년) Source - Automotive News

인터넷 및 새로운 비지니스 등장이 대형화를 촉진하다.

인터넷은 고객들이 자동차 가격을 더욱 더 투명하게 알 수 있게 만들고 더 많은 곳에서 쇼핑 할 수 있는 능력을 주었습니다. 또한 중고차의 온라인 구매도 가능하게 했습니다.
전기자동차 제조사 Tesla는 온라인 주문으로 기존 자동차 딜러 시스템을 무력화 시켰습니다.
(테슬라는 온라인 주문외에 테슬라만의 브랜드 사용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서 테슬라 전용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 역자 주)
우버는 자동차 소유대신 자동차 호출앱에 의존하는 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 애플과 같이 테슬러만의 사용 경험을 전달하고자 만든 테슬러 시카고 매장 모습

애플과 같이 테슬러만의 사용경험을 전달하고자 만든 테슬러 시카고 매장 모습

이러한 변화는 16,800여 자동차 딜러권이 몇몇 소수에게 집중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Automotive News는 워렌 버핏의 버크셔 헤더웨이 (Berkshire Hathaway Inc.)가 4년전 업계에 진입했을 당시 Top 50의 매출이 1,450억 달러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1,700 억 달러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위한 투자 필요성 증대

Kerrigan 자문사의 창시자 Erin Kerrigan은 2017년에 약 200 개의 딜러가 바뀌었고, 올해도 유사한 수준의 (딜러)소유권 변경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자동차 판매상들은 상업용 부동산 가격 상승이나 자본이 풍부한 투자자와 파트너쉽을 맺어 자금을 조달하고 있습니다.

판매를 막을 수 있는 자동차 제조업체는 역사적으로 사모 펀드나 또는 가족 중심 경영자들과의 거래를 싫어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판매 데이타를 모니터링하는 The Banks의 창립자 Cliff Banks에 따르면, 비즈니스가 자본 집약적으로 변하고, 사업을 다각화 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subscription services)와 같은 새로운 기술과 제품에 투자 필요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자동차 메이커들응)유연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경쟁에서 이기기위해서 대형화가 필요하다.

뉴 잉글랜드의 Prime Motor Group은 작은 기업은 아니었지만, 이전 소유자 데이비드 로젠버그(David Rosenberg)는 이 새로운 시대에 경쟁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지난 9월 25개 딜러쉽을 가지고 연간 15억 달러의 자동차 판매, 파이낸싱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Capstone Automotive Group에 회사를 매각했습니다.

Capstone Automotive Group은 데이비드 로젠버그(David Rosenberg)를 그대로 최고 경영자로 유지시켰습니다. 그에게 새로운 시장 진출과 5년 이내 매출 45억 달러로 올리는 임무를 부여했습니다.

“생존과 번영을 위해서는 규모를 늘리고 비지니스 범위를 늘리고 자본을 확충해야 합니다.”라고 데이비드 로젠버그(David Rosenberg)는 주장합니다.

수년동안 애널리스트들은 딜러 사업이 너무 파편화되고 지역화되어 통합의 이점을 거의 누릴 수 없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그러나 지금 AutoNation이나 Group 1 Automotive와 같은 대형 딜러들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비드 로젠버그(David Rosenberg)는 투자금을 활요해 딜러들 전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금융 회사를 출범시키고 잠재력이 큰 구독 서비스(subscription services)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월 일정 금액을 내면 다양한 차량을 자유롭게 상요할 수 있는 캐딜락(Cadillac) 또는 포르쉐(Porsche) AG를 모방한 것 입니다.

포르쉐 구독 모델 Porsche subscription passport

(자동차 구독 서비스(subscription services)에 대해서는 A guide to car subscriptions, an alternative to buying and leasing를 참조하면 좋을 듯 합니다. – 역자 주)

자동차 유통 환경이 악화되다.

(미국의) 연간 자동차 판매는 수년간 약 1,700만대에서 정체되어 있습니다. 모든 (자동차)딜러들은 휘발유 가격 하락에 따른 고가 자동차 및 SUV 판매 증가에서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쟁이 치열해지고 인터넷 가격 투명성이 높아지면면서 딜러 마진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전국 자동차 딜러 협회(National Automobile Dealers Association) 데이터에 따르면, 평균 신차 마진은 2009년 약 4.7%에서 2017년 약 2.5%로 하락했습니다. 그 기간동안 중고차 마진도 2009년 10.7%에서 6.9%로 하락했습니다.

(자동차 판매에서) 더 많은 역풍의 조짐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향후 몇년간 미국에서 판매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자동차는 엔진이나 가속기가 없으므로 가솔린자동차보다 유지 보수가 용이합니다.
이로인해 딜러는 서비스에서 얻는 수익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 앞으로 더 많은 미국인들이 차를 소유하지 않고 자율주행자동차나 전기자동차를 빌리기로 할때, 딜러들은 영업 시간 외에도 차량을 충전하고 보관할 수 있는 새로운 비지니스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애널리스트들은 예상합니다.

(자동차 판매) 이익이 감소함에 따라 딜러의 가치는 더 딜러가 가진 토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과거, 딜러권 소유자는 종종 자신의 부동산을 유지한 채 딜러권 구매자에게 임대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부동산 리서치 회사 Green Street Advisors에 따르면 미국의 상업용 부동산 가격은 경기 침체 전 최고치보다 25 %이상 상승해 소유자들은 점점 더 딜러권과 영업장 부지 모두를 팔아 버리고 싶어 합니다.

▽ 트랜스포머 중 한 장면 – 외딴 중고 자동차 판매장

트랜스포머 중 한장면 -  외딴 중고 자동차 판매장  Transformers.The.Last.Knight 2017

  • 1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