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스마트 스피커 조사 결과 By voice.ai – 예상을 뛰어넘는 빠른 사용 증가 중

Updated on 2018-04-07 by

스마트 스피커(인공지능 AI 스피커)에 대한 최신 정보응 제공해왔던 voicebot.ai에서 미국 스마트 스피커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조사 보고서 제목은 “SMART SPEAKER CONSUMER ADOPTION REPORT”인데 PullString과 RAIN의 지원을 받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온라인 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어 미국 18세이상 1,057명을 조사한 결과라고 합니다.

지난 2017년 8월 NPR에서 발표한 스마트 스피커(음성 AI 스피커) 사용자 행태 조사 결과 by NPR & Edison Research를 소개했었습니다.
워낙 빠르게 변하는 이 동네이니 그 때 조사 자료아 비교해 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습니다.

1. 예상을 넘어 빠르게 확산되는 스마트 스피커(인공지능 AI 스피커)

이 스마트 스피커 조사에서 스마트 스피커 사용이 예상을 뛰어넘어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2년전에는 겨우 1%정도의 사람들이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했지만 이제는 거의 20%가까운 미국 가정들이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트렌드 보고서로 유명한 메리 미커(Mary Meeker)는 이 스마트 스피커의 확산을 아이폰에 비유하며 이제 스마트 스피커는 확산 시작 단계라고 밝혔습니다.

“In the computing industry, inflection points are typically only obvious with hindsight.
So ask the question – iPhone sales may have peaked in 2015 per most analyst estimates that are out there while Amazon Echo sales are just beginning to take off.
Food for thought.”

아래 간략히 보고서 내용을 그래프와 함께 공유해 봅니다.

2. 스마트 스피커 조사 – 소유 현황

지금부터는 스마트 스피커를 소유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를 요약해 보겠습니다.

2.1.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 비중

스마트 스피커 조사 결과 미국인의 19.7%는 스마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년전 겨울 1%에 불과했는데 전문가들의 예상을 뛰어넘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를 남여별로 살펴보면 남자가 57.8%로 상대저긍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자는 42.2%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새러운 디바이스에 대해서 남자들이 조금 더 관심을 갖는 것으로 보입니다.

voicebot.ai 조사 스마트 스피커조사_미국 내 사용 비중 및 남녀 비중

2.1.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 5천만명 도달에 3년 걸려

이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를 미국 인구를 기반으로 추정해면 4천 7백 3십만명이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한다고 추정됩니다.

거의 5천만명에 육박하는 수치인데요. 스마트 스피커가 5천만명 사용에 걸리는 시간은 3년에 불과한데요.
이는 다른 케이스와 비교해도 매우 빠른 속도라고 합니다.
미국에서 5천만명 도달 시간이 텔리비젼은 13년이 걸렸으며 인터넷은 4년 페이스북은 2년이 걸렸다고 합니다.

voicebot.ai 조사 스마트 스피커조사_미국 내 사용자 수 추정

2.3. 가구당 평균 1.8대의 스마트 스피커 보유

미국 가구당 1.8대의 스마트 스피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대만 보유하는 비율이 65.7% 그리고 2대를 가진 경우 19.3% 그리고 3대 이상도 15%가 되는군요.

voicebot.ai 조사 스마트 스피커조사_미국 가구당 스마트 스피커 보유 대수

2.4. 스마트 스피커 설치장소

그러면 어디에 스마트 스피커를 설치하고 있을까요?
스마트 스피커 조사 결과, 미국인들은 거실에 45.9%, 주방 41.4% 그리고 침실에 36.8%를 설치해서 주로 거실, 주방, 침실에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voicebot.ai 조사 스마트 스피커조사_미국 가구의 스마트 스피커 설치 장소

저의 집의 경우 3대의 스마트 스피커가 있는데요. 한대는 거실, 한대는 딸 방 그리고 한대는 제 방에 설치되어 있으니 비슷한 경향으로 볼 수 있겠네요.

2.4. 설치 브랜드 점유율

미국 가정에 설치된 스마트 스피커 브랜드 비중에 대한 조사도 이루어졌는데요. 2017년 기준으로 아마존 에코계열이 71.9% 그리고 구글이 1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voicebot.ai 조사 스마트 스피커조사_미국 스마트 스피커 설치 브랜드 점유율

스마트 스피커 판매 추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들을 참조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8년 스마트 스피커(인공지능 AI 스피커) 시장 전망 – 아마존 하락 및 중국의 부상

2017년 스마트 스피커 점유율 현황 – 아마존 69% vs 구글 25%

2017년 스마트 스피커 판매 및 점유율 추이 – 아마존의 압도속 구글의 거쎈 추격을 보이다.

3. 스마트 스피커 조사 – 사용 현황(Smart Speaker Use Cases)

그러면 소비자들은 스마트 스피커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요? 어떤 서비스를 주로 사용할까요?
사용 현황에 대한 스마마트 스피커 조사 결과입니다.

3.1. 스마트 스피커 사용 콘텐츠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들은 스마트 스피커에게 질문, 음악 그리고 날씨 정보를 가장 자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voicebot.ai 조사 스마트 스피커조사_미국 스마트 스피커 사용 케이스

3.2. 스마트 스피커 사용 빈도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들의 63%는 스마트 스피커를 매일 사용하고 있으며 77%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 이상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거의 스마트 스피커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12.7%에 달했습니다.

voicebot.ai 조사 스마트 스피커조사_미국 스마트 스피커 사용 빈도

4. 스마트 스피커 조사 – 음성 활용 쇼핑(Voice Commerce) 관련

스마트 스피커에서 가장 크게 기대되는 부분이 음성을 활용한 쇼핑인데요. 여기에서 많은 비지니스 모델들이 나타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스피커에서 음성을 이용한 쇼핑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 조사 결과를 정리했습니다.

4.1. 음성 활용 쇼핑 이용 현황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의 26%는 음성 명령을 사용해 쇼핑을 해본 경험이 있으며, 11.5%는 매월 음성을 이용해서 쇼핑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voicebot.ai 조사 스마트 스피커조사_음성을 이용한 쇼핑에 대한 기대

위 조사 결과는 이전에 Edison Research에서 발표한 22%의 사용자가 음성을 이용해 쇼핑을 하겠다는 조사 결과와 유사합니다.

Voice Commerce Tried by 22 Percent of Smart Speaker Owners

4.2. 스마트 스피커 소유 브랜드별 음성 쇼핑 의향

그러면 스마트 스피커 보유 브랜드별로 음성 쇼핑 행태에 대해서 차이를 보일까요?
일반적으로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은데요. 조사 결과는 구글 홈 사용자들이 더 높은 의향을 보였습니다.

아마존 에코 사용자들은 23.3%를 보인 반면 구글 사용자들은 36.8%를 보였다고…

voicebot.ai 조사 스마트 스피커조사_스마트 스피커 브랜드별 음성을 이용한 쇼핑 사용율

5. 조사 보고서

이 스마트 스피커 조사. PDF 보고서는 아래 첨부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Loader Loading...
EAD Logo Taking too long?

Reload Reload document
| Open Open in new tab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