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매시장 미래를 뒤흔들고 있는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신유통 전략

Updated on 2018-04-06 by

장차 중국 소매시장을 누가 이끌게 될까요? Forbes는 텐센트와 알리바바라는 두 거인이 중국 소매시장을 점령할 것으로 보도했습니다.

The Success Of Alibaba And Tencent Could See China End Up With Just Two Retail Powerhouses

그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 보았습니다.

알라바바와 텐센트 두 거인이 궁극적으로 중국 소매점을 지배할 것

오늘날 중국 대도시에 구현된 첨단 기술들은 공상 과학 소설 팬들에게는 매우 익숙한 풍경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항조우시를 보죠. Alibaba의 “City Brain”프로젝트에 의해 작동되는 온라인 행동 추적 프로그램, CCTV, 얼굴 인식 그리고 인공지능에 의해서 당신이 행하는 모든 것들은 모니터링되고 추적되고 점수화 됩니다.
시골 지역에서는 중국 정부 허가하에 무인 항공기, 드론이 조만간 고객에게 온라인 구매 서비스를 제공하게됩니다. 도시뿐만이 아니라 교외와 시골까지 수백만명이 e-스포츠를 즐기거나 좋아하는 유명 e-스포츠 아바타로 다른 차원의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 브랜드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에서의 가장 흥미로운 공상 과학은 소매 부문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이 무대는 단지 두 소매 업체를 주인공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갈 것입니다.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규모의 경제와 외주 인력을 사용하는 대규모의 효율적인 글로벌 소매 업체가 소규모 소매업체를 구축해온 거대한 물결을 목격했습니다.
다음 물결은 이러한 대규모 글로벌 소매업체들이 알리바바(Alibabas), 텐센트(Tencents) 그리고 아마존(Amazons)에 의해서 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마존 존재가 약한 중국에서는 엄청나게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소매 시장이 Alibaba 및 Tencent에의해 독점화되는 길을 가고 있습니다.

1. 중국이 새로운 물결을 이끌고 있다.

다른 어느 지역보다 중국에서 이런 물결이 먼저 일어나고 있을까요? 그것은 데이터, 정책 및 기존 소매시장의 파편화라는 세가지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1.1. 중국인들의 잦은 스마트폰 사용에서 얻는 데이타

중국 소비자들은 지구상 어느 누구보다도 자주 스마트폰을 사용해 하루 수십번씩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미국 60배인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의 가치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지불하거나 송금 할 때마다 Alibaba와 Tencent(각각 Alipay와 WeChat Pay를 소유하고 있다.)는 시장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는 기획가 생깁니다.
중국 소비자들이 검색하고 인터넷을 이용하고 구매하고 댓글을 달고 (도영상을)보고 공유하고 오란인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할때마다 알리바바(Alibaba)와 텐센트(Tencent)는 더 많은 통찰력을 얻습니다.

실제 오프라인 세계에서 지불뿐만이 아니라 자전거 공유, 음식 배달, 택시 이용, 그들의 축구 경기 관전조차도 데이터가 모아 집니다.
이러한 것들이 위에서 언급한 “City Brain”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얻을 수 있는 엄청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것들입니다.

고객이 알리바바 Alibaba's FashionAI system을 실험해 보고 있다

1.2. 중국 정부의 개인 데이타 수집에 대한 느슨한 규제

서구에서는 알리바바(Alibaba)나 텐센트(Tencent)와 같이 소비자의 일상 생활을 추적하는 서구의 회사는 하나도 없습니다. Cambridge Analytica는 이에 비하면 아주 초보적인 수준입니다.

그 엄청난 데이타 광산을 더욱 가치있게 만드는 것은 데이타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중국의 개인 정보 보호 규정을 완한한 자유로움에 있습니다.
많은 국가에서 알리바바(Alibaba) 및 텐센트(Tencent)만큼 힘을 가진 회사는 기업 분할을 강요 당할 것이지만 중국의 비즈니스와 정부간 고유의 모호성은 이것이 베이징(중국 정부)의 최대 관심사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중국의 거대 테크 기업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은 중국 공산당이 국민을 이해하고 모니터링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Featured_중국 자전거를 탄 소녀 중국 택시 girl-2724834

1.3. 가장 파편화된 소매 시장

중구 소매점 전망관련 세번째 이유는 현재 소매점 현황입니다. 중국 오프라인 유통은 세계에서 가장 파편화된 시장입니다.
미국 100대 유통 회사들은 2017년 미국 소매 시장의 40%를 차지했지만 중국 100대 유통 회사들은 중국 소매 판매의 6.4%만을 차지했습니다.
지역 유통 체인 및 구멍 가게(Mom & Pop Store)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서 중국 소매 시장을 이끄는 리딩 소매 기업이 없습니다. 알리바바(Alibaba)와 텐센트(Tencent)에게 기회가 있습니다.

알리바바(Alibaba)는 태생적으로 온라인 쇼핑 회사일지 모르지만, 온라인 쇼핑이 오프라인 쇼핑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여전히 사람들은 빠랏 빠릿한 편리함과 사회적 상호 작용, 감동, 냄새, 감각의 경험을 원하고 있습니다. 스크린과 VR로 이를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이로 인해 알리바바(Alibaba)와 텐센트(Tencent)는 Hema 및 7Fresh와 같은 새로운 매장에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알리바바(Alibaba)는 여기에서도 성공했습니다. 안정기에 접어든 헤마 (Hema) 매장은 기존의 슈퍼마켓보다 평방 미터당 약4 배의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는 편리하고 빠른 배달 옵션과 특히 알리바바 데이타에 기반한 엄선된 상품 구색과 매장 구성 그리고 프로모션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보다 풍부하고 개인화된 구매 경험 때문입니다.

2.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중국 소매시장을 장악할 것

우리는 알리바바(Alibaba)와 텐센트(Tencent)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포괄하는 소매 시장을 장악할 징후들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해마(Hema) 외에도 알리바바(Alibaba)는 식료품 판매 부분에서 RT Mart, Suning Fresh 및 Auchan에 투자했습니다.

알리바바 마윈

알리바바(Alibaba)는 심지어 구멍가게ㅐ(Mom & Pop Store)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2017년 11 월 광군제(Singles ‘Day)전까지 60만개의 독립 소매점에 클라우드 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이는 중국 전체 소매점의 10%에 달합니다.

링쇼통(Ling Shou Tong) 사례 개선 전후 2

텐센트(Tencent)는 징동(JD)의 7Fresh, Carrefour, Yonghui를 보유하고 있으며 Walmart와 Sam ‘s Club과도 긴밀히 협업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구 체인, 백화점, 자동차 제조 및 쇼핑몰 투자도 있습니다.

텐센트 CEO이자 중국 최고 부호 마화텅 tencent pony ma

또한 알리바바(Alibaba)와 텐센트(Tencent)의 광범위한 물류 네트워크는 진정한 전국 소매 업체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중국 전역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Alibaba)와 텐센트(Tencent)의 데이터 및 거의 무한한 자금력은 다른 소매업체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이들과 패권을 걸고 경쟁할 수 없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중국의 치열한 소매 시장은 알리바바의 마윈 (Jack Ma)와 중국의 최고 부자인 텐센트 마화텅(Pony Ma)사이의 2종 경주라 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중국 유통 현황에 대해서 다음 글들도 참고해 보세요. 주로 알리바바에 관련된 글이긴 합니다.

중국 알리바바가 신유통을 추진하는 이유? 전자상거래 이후를 준비하는 유통 혁신 이야기

알리바바는 왜 패션 AI 시스템을 무료로 오프라인에 설치하고 있을까?

알리바바가 광군제’(光棍節)를 세계 최대 쇼핑 축제로 성공시킨 요인 5가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