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은 어떻게 아시아 시장을 휩쓸고 있는가? 중국에서 인도네시아까지 다이슨의 놀라운 성과를 살펴보다

Updated on 2018-03-14 by

요즘 무선 진공청소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다이슨의 이름이 자주 거론되고 있습니다. 외산인 다이슨과 국내업체인 삼성과 LG가 진공청소기 시장에서 건곤일척의 승부를 걸고 있는 형국인데요.

다이슨은 한국뿐만이 아니라 글로벌로 진공청소기 시장을 장악하면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지역에서 성과는 발군입니다.
최근 공개된 다이슨의 2017년 실적은 가전 업계에서는 드물게 전년 비 40% 성장을 기록하면서 놀라움을 안겨주었습니다.

여기에서는 다이슨의 실적을 살펴보고 다이슨이 이렇게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IT회사 못지않은 엄청난 성장

다이슨의 성장이 놀랍습니다.

2017년 다이슨은 매출 £3.5B을 달성해서 전년 비 40% 성장하는 놀라운 성적을 보였습니다.

다이슨은 2015년부터 연간 31%, 47%(‘2016년), 40%(2017년)의 지속적 고속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요즘 가장 핫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아마존이 성장하는 수준보다높습니다.

아래 2008년부터 2017년까지 다이슨의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최근 3년간 상당히 견조한 매출 증가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다이슨 연도별 매출 및 성장율,
다이슨 발표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다이슨 연도별 매출 및 성장율 Dyson Revenue & Growth Rate

또한 2017년 이익도 £0.8B을 기록해 매출증가에 따라 이익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7년 순이익율도 23%에 달해 업계 최고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익율관점에서 2012년 30%라는 놀라운 성과이후 조금씩 하락한다는 점이 옥의티라고나 할까요.

이러한 이익 수준은 거의 애플과 비슷합니다. 흔히들 다이슨을 가리켜 가전업계의 애플이라고 칭한다고하는데 여러가지 점을 비교해보면 타당한 점이 많습니다.

▽ 다이슨 순이익 및 순이익율,
다이슨 발표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다이슨 연도별 순이익 및 순이익율 Dyson Yearly Profit & Profit ratio

2. 다이슨이 엄청난 성장을 구가하는 이유

그러면 다이슨은 어떻게해서 최근 이런 성공을 거둘 수 있었을까요?

예전 다이슨의 미국 진출사례 # 다이슨 청소기의 미국 진출 사례 – 혁신 제품과 男心을 홀리는 디자인으로 시장을 흔들다.에서도 살펴보았지만 다이슨의 성공 요인을 기은 존 시장 질서를 무너뜨리는 혁신적인 제품과 클레버한 디자인 그리고 차별화된 스토리에 기반한 마케팅을 꼽았는데요.

최근 다이슨의 엄청난 성장은 “5년전 다이슨 매출 85%는 진공청소기에서 나왔다. 이제는 80%가 드라이기와 같은 신제품에서 나온다.”“성장의 75%는 아시아 신흥시장에서 나온다.”라는 두가지 내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즉 끊임없는 제품 혁신과 성공적인 글로벌 전략, 특히 아시아 지역 공략이 성공이라고 정리할 수 잇습니다.

2.1. 기존 시장 질서를 무너뜨리는 혁신적인 제품

2017년 다이슨은 “5년전 다이슨 매출 85%는 진공청소기에서 나왔다. 이제는 80%가 드라이기와 같은 신제품에서 나온다.”고 밝혔습니다.

다이슨엔 수많은 혁신 제품이 있겠지만 몇가지만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들 너무 유면한 것들입니다만..

2.1.1. 다이슨의 오늘을 만든 먼저 봉투없는 진공청소기

다이슨의 첫 혁신 제품은 먼지 봉투없는 청소기였는데요. 이건 너무도 유명한 다이슨의 오늘이 있게 한 제품입니다.
그 당시 청소기들은 먼지봉투를 계속 교환해야 하는 방식으로 유지 비용이 비쌌고, 먼지 봉투가 성능을 약화시키는 역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청소기 업체들은 주로 조악한 먼지 봉투 판매로 수익을 올리는 비지니스 모델을 고수하고 있어서 소비자들은 울며겨자먹기로 높은 유지 비용을 감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또 먼지 봉투로 이어지는 통로가 먼지로 막혀서 흡입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제대로된 청소 성능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이슨은 어떻게 먼지 봉투를 없앨까 고민하고 수만번의 시행 착오와 수천개(5,127개)의 시제품을 만들면서 공기중에서 먼지 알갱이만 골라낼 수 있는 ‘사이클론 테크날러지”를 개발합니다.
이는 강력한 원심력으로 어마어마하게 높은 중력(설명에 따르면 인간이 일상적으로 받는 압력의 29만 3000배나 높은)을 청소기 내부에서 만들어 먼지나 미세입자는 공기에서 쉽게 걸러 투명 먼지통에 자동으로 빨려들도록 한것입니다. 이러면 당연히 먼지 봉투가 필요 없어지죠.

▽ 미국 청소기 시장에 처음 출시된 다이슨 DC07

다이슨 DC07

다이슨은 이러한 먼지 봉투없는 ‘사이클론 테크날러지’ 기술을 계속 발전시키면서 성장해왔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다이슨 진공청소기의 핵심적인 특징이라할 수 있는 ‘사이클론 테크날러지’의 연도별 발전 방향

다이슨 진공청소기의 진화

2.1.2. 다이슨 볼(Ball)청소기

이는 다이슨 사업초기 정원용 손수례에서 연유하는 방식입니다. 당시 정원에서 사용하던 정원용 손수레는 얇은 바퀴로 문달어져 있어서 정원에 깊은 바퀴 자국을 남겼습니다.
이에 다이슨은 바퀴대신 볼(ball)형태의 넓은 바퀴를 채용해 기존 문제점을 해결하죠.

이러한 볼(ball)방식이 청소기에 적용된 게 볼(Ball)청소기 입니다.
이러한 볼(Ball)청소기는 바퀴와 본체가 하나로 이루어져 보다 자유롭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낮은 무게중심과 정교한 커프의 움직임으로 장애물이나 구석에서도 쉽게 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따라 볼(ball)청소기는 카페트가 깔리거나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도 쉽게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 2012년 한국에 소개된 다이슨 볼(ball)청소기 DC36 DC37

2012년 한국에 소개된 다이슨 볼(ball)청소기 DC36 DC37

2.1.3. 날개없는 선풍기

다이슨의 날개없는 선품기 Cool도 기존 상식을 뒤짚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날개없는 선풍기는 1980년 도시바에서 최초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소형화되지 못해 제대로 상업화되지 못한채 특허가 만료되고 말았죠.
다이슨은 이를 새롭게 개발하여 소형화에 성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업화에도 성공합니다.

이 다이슨 날개없는 선풍기는 에어 멀티플라이어(Air Multiplier)기술을 적용했는데요. 이 기술은 제품 아래에 위치한 모터로 작동하는 공기압축기가 공기를 흡입해 위쪽의 작은 틈새로 분사하면 공기는 가속도를 얻어 강력한 제트 기류를 만들고 주위 공기를 끌어모아 시원한 바람을 만듭니다.

▽ 다이슨 날개없는 선풍기 원리,
이지지원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홈페이지

다이슨 날개없는 선풍기 원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홈페이지

2.1.4. 소음없는 헤어 드라이어, 다이슨 슈퍼소닉 헤어 드라이어

머리를 말리려면 엄청난 굉음을 내는 헤어 드라이어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누구나 한번 쯤 이 시끄러운 모터 소리는 어찌할 수 없을까? 고민해 봤을 것입니다.

다이슨이 개발한 ‘슈퍼소닉 헤어 드라이어’는 이러한 니즈를 어느 정도 해결해주는 제품입니다.

다이슨은 소음을 줄이기 위혀 103명의 전문가로 공력음향 엔지니어팀을 구성해 기존 헤어드라이의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고 합니다.

다이슨 슈퍼소닉 헤어 드라이어에는 다이슨의 초소형 모터 기술과 에어필터플라이 기술 그리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간공학이 적용되었습니다.

먼저 소음이 적고 강력한 성능을 충족하기 위해 초소형 모터 V9을 개발했는데요. 이는 동전보다 작은 크기에 분당 11만번 이상 회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알루미뉼 소재의 임펠러를 장착하고 13개의 날개를 적용해 성능을 높였습니다.

다이슨 슈퍼소닉 헤어 드라이어에 적용된 V9 초소형 모터

또 기존 헤어드라이기는 모터가 제품 헤더에 붙어 있지만 다이슨 슈퍼소닉 헤어드라이기는 손잡이 부분에 달려있어 제품 무게 균형을 맞추었습니다.

다이슨 슈퍼소닉 헤어 드라이어애도 다시슨 고유의 ‘에어 멀티플라이어’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모터에 유입된 공기의 양을 3배로 증폭시켜 고압, 고속의 제트 기류를 만들어 빠른 속도로 머리를 말릴 수 있습니다.

이 슈퍼소닉 헤어 드라이어는 모터 회전 주파수가 사람이 인지하는 가청 범위를 벗어나 작동하므로 조용합니다. 그래서 이름도 음파, 음속이라는 의미의 소닉(Sonic)이라고 붙였습니다.

다이슨 슈퍼소닉 헤어 드라이어

2.1.5. 제품 혁신을 가능케한 막대한 R&D 투자

이러한 다이슨의 제품 혁신에는 다이슨의 엄청잔 R&D 투자에 기인합니다. 다이슨은 매출액의 15% 이상을 연구개발비에 사용한다는 언론 보도가 있을 정도입니다..

발표 자료를 기반으로 다이슨의 연구 개발비를 살펴보니
2013년 R&D 투자는 £80m, 2014년 £113m, 2015년 £156m 그리고 2016년 £250m정도 사용했다고 나옵니다.
이를 매출액 비중으로 계산해보면 6~10%정도 되네요. 이정도도 다른 회사들과 비교해 보면 매우 높은 수준인데요.

다이슨은 또 2017년에는 미래 기술 투자에 £2.5B을 투자하겠다고 밝혔죠. 이 수준은 2016년 전체 매출과 같은 액수입니다.

이러한 엄청난 연구 개발 투자가 오늘날 다이슨을 만들었고 앞으로도 전망이 밝은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슨 제품들

2.2. 글로벌 확산 전략의 성공

다음으로는 다이슨의 성공적인 글로벌 전략, 특히 아시아 지역 공략의 성공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017년 다이슨은 전년비 40% 성장을 이루었는데 이러한 성장은 75%는 아시아 지역에서 나왔니다.
정보 소스가 다르긴하지만 아지아 지역의 전년 비 성장율은 80%에 육박하는 78%에 달할 정도로 아시아지역에서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이슨의 글로벌 확산 전략이 아시아 지역에서 확실하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2.2.1. 일본, 최초로 먼지 봉투없는 청소기 지포스(G-Force) 발매

다이슨의 최초 글러벌 진출은 예상치못하게 일본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다이슨이 처음으로 먼지 봉투가 필요없는 청소기를 개발했지만 이로 사업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특허를 팔고 싶어했죠.

그러나 업계 반응을 냉냉했습니다. 기존 업체들은 청소기보다는 청소 봉투를 팔아 돈을 벌고 있었기에 청소 봉투가 필요없는 새로운 청소기는 그들 비지니스 모델을 근본적으로 위협하는 것이기에 부정적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먼지 봉투가 없는 진공청소기는 절대 팔수 없을 겁니다.’
사람들은 먼지 봉투 사용하는데 익숙합니다.
우리는 먼지 봉투를 팔아 많은 이득을 얻고 있습니다.

다행히 일본 중소기업인 에이펙스(Apex)가 10퍼센트 로열티 조건으로 특허 사용권을 구매하죠. 그래서 1986년 3월 사이클론 기술을 적용합 진공청소기 지포스(G-Force)가 만들어져 일본에 판매하게 됩니다.

지포스(G-Force)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덕분에 다이슨은 추가로 연구를 진행할 여력을 얻게 됩니다.

2.2.2. 2003년 BBY입점으로 미국 진출을 시작하다.

다이슨의 처음 글로벌 확산 성공 신회는 미국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은 다이슨의 가장 큰 매출을 이끄는 화수분이 되었죠.

다이슨은 2003년 3월 미국 베스트바이(BBY)에 입점하면서 미국 진출을 시작했습니다.

다이슨 청소기의 압도적 제품력 및 제대로된 타겟팅 및 마케팅으로 시장 진입 2년만에 미국 청소기 시장을 호령하던 후버를 제치고 1위 업체가 됩니다.

이렇게 다이슨이 미국 청소기 시장에 진출한 지 2년 만에 100년 전통의 미국 후버(Hoover)를 이기고 1위 기업이 되자 영국 언론을 비롯한 영국 사회가 크게 고무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영국 언론은 영국 제품이 미국을 정복한 것은 1960년 비틀스 열풍 이후 40년 만에 처음이라며, 다이슨이 만든 진공청소기는 ‘비틀스 이후 가장 성공적인 영국 제품’이라고 대서특필되었다고 합니다.

다이슨의 미국 진출사례 # 다이슨 청소기의 미국 진출 사례 – 혁신 제품과 男心을 홀리는 디자인으로 시장을 흔들다.에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 미국 진공청소기 시장점유율 추이,
2004년~05년은 신문기사, 07년 ~ ‘16년은 TraQline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미국 진공청소기 시장점유율 추이 US Vacuum cleaner market share by brand

2.2.3. 중국시장에서의 대대적인 성공

다이슨은 중국에서도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다이슨은 2014년 본격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해 상당히 의미있는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다이슨이 가지고 있는 경쟁사를 압도하는 제품력과 다이슨만의 독특한 디자인 그리고 프리미엄 이미지는 기 중국에 진출한 애플처럼 짧은 시간에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로 확고한 명성을 쌓았습니다.

다이슨이 영위하고 있는 무선 진공청소기, 공기청정기, 헤어드라이기 등은 중상류층 중심으로 수요가 형성되고 있거나 아직 중국 로컬 업체 경쟁력이 부족한 카테고리였습니다.
이 영역에서 다이슨은 탁월한 제품력과 프리미엄 포지셔닝은 경제력이 높아지고 프리미엄 또는 럭셔리에 눈을 뜬 중국인들에게 다이슨은 럭셔리에 가까운 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식되었습니다.

이 결과 다이슨은 중국에서 빠른 매출 증가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2015년 중국 매출은 전년 비 222% 증가했으며 2016년에는 244% 성장했습니다.
아쉽게도 2017년 성장율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다이슨은 아시아 전체로 78% 성장하면서 중국, 한국, 일본, 동남아 등등이 모두 빠르게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다이슨 중국 매출 성장율 Dyson china revenue growth rate

중국 소비지 니즈에 맞는 상품을 빠르게 도입하다.

중국의 성장에는 중국 시장 진입한 이래 빠른 시간내에 현지에서 요구하는 제품을 빠르게 도입한데에도 영향이 컸습니다.
다이슨은 2014년 중국에 진출한 후 12개월내에 진공청소기, 가습기 그리고 청정기 라인업을 도입해 중국 현지의 니즈를 빨리 캐치하고 대응하면서 빠르게 중국 시장에 안착했습니다.

중국에서 다이슨의 진공청소기는 고가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성장, 시장을 장악해 왔습니다.
2016년 다이슨 무선청소기는 판매량이 343% 증가했으며 2017년 다이슨은 중국 진공청소기 시장 점유율은 19.6%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트라, [유망] 중국 진공청소기 시장동향 참조.
여기서 흥미로운게 다이슨의 가격은 1위, 3위와 비교해보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게 높은 프리미엄 가격에 포지셔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2017년 중국 진공청소기 브랜드 Top 10

2017년 중국 진공청소기 브랜드 Top 10

가습기나 공기청정기의 경우 진공청소기만큼의 엄청난 성장 하지는 못했지만 중국의 극심한 대기오염에 따른 수요가 폭증하면서 견조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이슨은 2014년 날개없는 선풍기와 공기청정기를 결합한 ‘Dyson Pure Cool’과 같은 독특하고 차별화된 제품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이 제품은 마이크로미터의 미세먼지를 99.95% 제거하는 공기 청정기능을 갖추었고 1년에 한번 정도 필터를 교환토록 하고 있습습니다.

가격은 5,200RMB ~ 5,600RMB로 상당히 높았지만 제대로 공기청정을 해준다는 소비가 입소문에 따라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중국 로컬업체 특히 샤오미와 같은 업체는 정말로 저렴한 제품 중심으로 시장으로 공략했지만 사용편리성이나 제대로된 성능을 내지 못하면서 좋은 평가를 얻지 못했습니다.

‘Dyson Pure Cool’은 비싸지만 제대로된 성능으로 호으을 얻어 2115년 35%이상 판매가 증가했으며 매년 50%이상 성장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쉽게도 좀 구체적인 판매데이타를 찾지를 못햇습니다.)

또한 다이슨의 엄격한 품질기준은 미세먼지때문에 고민이 많은 중국 정부도 다이슨 내부 규격을 활용한다고 알려질 정도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실제로 다이슨 내부 평가 기준을 활용한다는 것은 중요치 않습니다. 업계 또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그런 소문이 돌정도로 다이슨의 품질과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 Dyson Pure Cool Link

다이슨 공기청정기 Dyson Pure Cool Link

▽ 다이슨 상하이 매장

다이슨 상하이 매장 dyson-demo-store-shanghai

2.2.4. 무선 진공청소기에서 존재감을 보인 한국시장

다이슨은 한국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가전업체로 삼성과 LG가 있기때문에 다이슨과 의 경쟁이 더욱 격화되고 시장이 점점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다이슨의 한국시장 진출은 코스모앤컴퍼니를 통한 간접 진출이었습니다. 그러다가 한국 판매가 증가하고 아시아 중요성이 점차 커가면서 한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직접 진출로 변경하고 있고 중국에는 R&D센터 건립을 통해서 현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이슨이 한국에서 강력하게 성과를 내고 있는 제품은 무선 진공청소기입니다. 한국에서 무선 진공청소기 제품은 초기에는 고가격 및 무게등으로 널리 확산되지 못했지만 점차 성능이 강화되고 무게를 확 줄인 제품들이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시장이 커가고 있죠.

GfK코리아에 따르면 올 2017년 상반기 기준으로 무선 진공청소기비중은 수량 기준 40.3%, 금액 기준 52.5%로 성장했습니다.

이런 무선 진공청소기 시장에서 다이슨은 선도자 및 프리미엄 이미지를 기반으로 80%이상 높은 점유율을 보이면서 시장을 리드해 왔습니다.
최근 삼성과 LG가 투자를 늘리고 라인업을 확대하면서 거쎈 추격에 나섰고 그 여파로 다이슨의 점유율은 50%대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언론 보도 기사 참조)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선 진공청소기 시장이 워낙 커졌기 때문에 다이슨은 무선 진공청소기 내 점유율이 하락했음에도 매출은 빠르게 상승하고 전체 청소기내에서 점유율도 높아졌습니다..

한국 무선 진공청소기 시장에 대해서는 달아오르는 무선청소기 시장 편해서 인기몰이…다이슨·삼성·LG ‘3파전’ 을 참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업계 추정으로 다이슨의 전체 청소기 시장 점유율은 2016년 15% 수준이었으나 2017년에는 20%이상으로 높아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이슨 한국 점유율 추이 GFK data

2.2.5. 동남아 시장을 석권하다..

다이슨의 동남아 시장 관련 정보는 많이 없어서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다이슨은 2003년 생산공장을 영국에서 말레이지아로 이전하고 이어 2013년에는 싱가포르에 디지털 모터공장 ‘웨스트 파크’를 설립했고 2016년에는 필리핀에 생산공장을 설립해 아시아 공략에 가속화해 왔습니다.

또한 2017년에는 싱가포르에 R&D센터를 설립해 개발과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중국에 R&D 센터 건립도 추진되고 있죠.

원래 공장이 있는 지역은 여러가지 혜택에 힘입어 비지니스적으로 우호적인 환경이 형성되기 마련입니다. 전부 그런 요인 때문은 아니지만 다이슨은 동남아시아에서 중국시장에서 거둔 성과 이상의 빠른 성장을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 동남아에 위치한 다이슨 연구개발 및 생산 거점,
이미지 – 니케이신문Dyson bets on Asia to boost lineup of high-tech appliances

동남아에 위치한 다이슨 생산 거점 DysonMap

파이낸셜 타임즈가 2016년 중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에서 다이슨 매출은 3배이상 뛰었다 고 보도했을 정도 빠르게 성장하면서 다이슨의 글로벌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BBC 보도에 따르면 다이슨은 인도네시아 266% 성장했으며, 필리핀에서는 필리핀 200% 성장했다고 하네요.

2.3. 다이슨 브랜드 사용경험을 전달하는 다이슨 데모 컨센 스토어(Dyson Demo Concept Store or Dyson Demo Experience)

다이슨은 어떻게 소비자들을 만나며 브랜드 사용 경험을 전달할까요?

애플, 테슬라, 스타벅스의 공통점은 스토어를 철저하게 브랜드 사용 경험을 전달하는 장소로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애플이 한국 가로길에 애플스토어를 열면서 어떻게 시용경험을 전달하려고 하는지는 커뮤니티가 흐르는 광장을 꿈꾸는 애플, 오프라인 커뮤니티를 꿈꾸는 페이스북에서 정리했었고, 스타벅스의 브랜드 사용경험 전달을 세계 최대라는 스타벅스 상하이 리저브 로스터리가 보여주는 스타벅스의 미래 전략에서 이야기했었습니다.

다이슨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이슨은 다이슨 데모 컨센 스토어(Dyson Demo Concept or Dyson Demo Experience)라는 플래그쉽 스토어를 통해서 다이슨 브랜드의 사용 경험을 세련되게 전달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2016년 7월 다이슨은 런던 옥스포드거리에 최초로 다이슨 데모 컨센 스토어(Dyson Demo Concept Store)를 열고 이런 브랜딩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다이슨 런던 데모 컨센 스토어(Dyson Demo Concept Store)

다이슨 런던 데모 컨센 스토어(Dyson Demo Concept Store) 01

여기에서는 다이슨 제품을 다양한 환경에서 직접 사용해 보면서 다이슨 제품과 브랜드 사용 경험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예를들어 여기에서는 진공청소기를 테스트해보기 위해 64가지의 청소 테스트를 위한 샘플을 준비해 놓고 있어 소비자가 원하는 청소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 다이슨 런던 데모 컨센 스토어(Dyson Demo Concept Store)에서는
소비자는 64 종류의 청소기를 테스트할 샘플을 준비해 놓고 있다.

다이슨 런던 데모 컨센 스토어(Dyson Demo Concept Store) 테스트 샘플 Dyson_OxfordStreet_188_89_90final-1024x683

아시아에서는 2016년 중국 베이징, 광조우, 항조우에 다이슨 데모 컨센 스토어(Dyson Demo Concept Store)를 열었고 이어 상하이에도 이를 추가하는 등 중국 주요 도시에 다이슨 데모 컨센 스토어(Dyson Demo Concept Store)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6년 중국에 이어 인도의 주요 도시에 이런 다이슨 데모 컨센 스토어(Dyson Demo Concept Store) 오픈하고 인도 공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일본 도쿄, 말레이지아 등등 아시아 지역에 다이슨 데모 컨센 스토어(Dyson Demo Concept Store) 오픈했습니다.

▽ 다이슨 일본 됴쿄 데모 컨센 스토어(Dyson Demo Concept Store)

다이슨 일본 도쿄 데모 컨셉 스토어 전경 (Dyson Demo Concept Store) DysonStore_Topbanner

아쉽게도 한국에는 아직 없습니다. 법인이 설립되면 정식으로 이슨 데모 컨센 스토어(Dyson Demo Concept Store)을 연다는 계획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3. 마치며

이상으로 다이슨이 최근들이 폭발적으로 설장하면서 잘나가는 이유를 간단히 살펴 보았습니다.

다이슨의 성장에는 연구 개발에 대한 집중 투자로 압도적인 기술 그리고 기존 시장의 관념을 깨는 혁신적인 제품이 가장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혁신적인 제품 그리고 다이슨이라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기반으로 공격적인 글로벌 공략의 성공이 있습니다.
특히 성장의 75%를 담당한다는 아시아 지역에서 2~300%에 달하는 엄청난 성장이 글로벌에서 다이슨의 고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 글은 각국에서 다이슨이 성장하고 있는 현황 중심으로 접근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 시간을 가지고 좀더 자료를 보강해서 아시아 국가별로 다이슨의 성공 요인에 대해 깊게 살펴보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6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