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의 핵심은 충실한 상품 리뷰임을 아마존이 증명하다.

Updated on 2018-03-09 by

아마존이 이커머스를 장악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용 편리성, 경쟁력 있는 가격 등등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충실한 소비자 리뷰가 소비자들의 신뢰를 불렀습니다.

이에 대해 소개한 이마케터의 내용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1. 상품 정보 탐색 시 아마존을 가장 신뢰

이에 대해서 2018년 2월 Salsify가 조사 발표한 내용은 이러한 판단이 결코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Salsify 조사에서 제품 구매를 위한 삼품 정보 검색 시 가장 신뢰하는 곳으로 마마존을 꼽았습니다.
사람들의 51%가 아마존을 가장 신뢰했으며 27%는 구글을 선택했고 16%는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신뢰하며 5%는 소매점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신뢰한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아마존을 가장 신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존에서 다른 곳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특별한 정보가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상품 리뷰입니다. 아마존의 상품 리뷰는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죠.
아마존 리뷰가 그만큼 신뢰를 주고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조직적으로 아마존 리뷰를 조작하려는 시도를 많이 합니다.
이런 시도에 대해서 아마존은 그런 페이크 리뷰를 걸러내는 작업을 강화하고 실제로 이런 의심을 받은 많은 리뷰를 삭제해 실제 구매자들의 리뷰만 남기려고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 쇼핑을 위한 상품 검색 시 가장 신뢰하는 상품 정보 소스, 그래프 – 이마케터 인용

온라인 쇼핑 시 가장 신뢰하는 상품 정보 소스 미국 기준 by emarketer

2. 온라인에서 브랜드를 신뢰케하는 요인들

온라인에서 브랜드에 신뢰를 보내게 하는 요인인은 무엇일까요?

브랜드 신뢰를 느끼는 요인으로 83%는 그 브랜드에 대해 이전에 가지졌던 좋은 경험을 꼽았으며, 66%는 온라인에서 그 브랜드에 대한 좋은 사용 후기라고 다했으며 41%는 그 브랜드가 얼마나 오랬동안 비지니스를 영위했느냐가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38%는 친구나 가족 등등 주의의 추천에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베스트 셀링 제품 브랜드라는 명성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위 조사에 따르면 우리가 흔히 구전(Word of Mouth)에 따른 효과가 가장 크다고 알고 있지만 일련의 조사들은 오히려 온라인 리뷰가 더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고 있습니다.

2018년 2월 Bizrate Insight에서 조사한 내용을 보면 미국 인터넷 사용자의 64.6%는 온라인 리뷰가 대부분 또는 매우 신뢰한다고 답했습니다.

2017년 BrightLocal에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온라인 사용자 3%만이 온라인 리뷰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는데 이는 2015년 20%에 비해 많이 개선된 수치입니다.

결국 새로운 사용자를 모으는데는 인터넷 사용 후기가 가장 강력한 영향을 준다는 결론입니다.

3. 제품 카테고리별 리뷰의 중요성

리뷰가 중요하지만 대부분이 제품이 모두 또같은 중요도를 가지는 않습니다.

Salsify 조사 자료에 따르면 글정적인 리뷰는 전자제품 구매자 74%에게 매우 중요하며, 의류 구매자 66%도 매우 중요하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중요한 가정용 도구들은 45%만이 리뷰가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4. 참고 포스팅

구매로 이어지는 온라인 리뷰 5가지 요소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