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생태계를 만드는 스마트 스피커 확산과 지원 앱들의 폭발적 증가

Updated on 2018-03-04 by

1. 스마트 스피커 지원 앱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

한국에서도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관심이 뜨겁죠. 스마트 스피커(Smart Speaker)는 한국에서 인공지능스피커라고 부르기도 하고 AI 스마트 스피커라고도 부르는 것 같습니다. 미국쪽에서는 어느정도 스마트 스피커라는 용어로 정리된 느낌입니다만.

아무튼 이 스마트 스피커를 지원하는 앱들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여러 분야로 확산되면서 관련 업계에서 스마트 스피커를 지원하기 때문이죠.
여기에는 빠르게 증가하는 스마트 스피커 판매도 한 몫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스마트 스피커를 지원하는 알렉사 스킬(아마존은 스킬(skill)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요. 이는 앱이라는 용어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이 미국에서만 2만 5천개를 돌파했습니다.
그리고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 앱도 1.8천개정도까지 늘었다고 합니다.

거의 1년전 아마존 알렉사 스킬이 1만개를 돌파했다고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1년 사이에 정말 빠르게 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고 있는 아마존 알렉사 스킬(Skills) 10,000개 돌파의 의미 그리고 향후 전망

2. 스마트 스피커(Smart Speaker) 미래 전망

아마존은 2014년 아마존 에코라는 스마트 스피커를 출시했는데요.
업계의 부정적인 예측에도 불구하고 좋은 시장 반응을 받아 스마트 스피커 카테고리를 가장 핫한 제품으로 만들었습니다.

이후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그리고 바이두, 한국의 SK, 네이버, 카카오등에서 스마트 스피커를 출시하면서 하나의 거대한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스마트 스피커를 지원하는 앱 현황을 보기전에 스마트 스피커(Smart Speaker)에 대한 미래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까지 판매 현황을 같이 보면 좋은데 아직 잘 정리된 자료를 찾지 못했습니다. 시간이 되는대로 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2017년 말 리서치 업체인 포레스트(FORRESTER)는 2017년에서 2022년까지 5개년간 스마트홈 기기들의 판매 전망을 내 놓았는데요.
포레스트(FORRESTER)는 소비자들이 스마트 스피커 수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판매는 연평균 42%(CAGR 42%)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스마트 스피커(AI 스피커) 미래 전망 그리고 아마존 에코 판매 예측 by Forrester 내용을 인용했습니다.

  • 스마트홈 기기 판매량은 2016년 2천 400만대에서 2022년 2억 4천 400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여기에는 스마트 스피커가 포함됩니다.

  • 스마트 스피커는 2022년에 미국 가구 중 51%에 해당하는 6천 630만 세대가 스마트 스피커를 보유할 것이며 스마트 스피커 대수도 2017년 2천 130만대에서 2022년에는 1억 7천 240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또한 스마트 스피커를 제외한 스마트홈 디바이스들은 2022년에 2천 670만 가구에 보급되어 미국 전체 가구의 21%를 차지할 것으로 보았습니다.

  • 따라 스마트 스피커가 스마트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50%에서 2022년에는 68%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이는 디바이스 수치가 아니라 사용하는 가구 기준으로 산출한 것입니다.

▽ 미국 가구당 스마트 홈 기기(스마트 스피커 (AI 스피커) 포함) 미래 전망
by Forrester

미국 가구당 스마트 홈 기기(스마트 스피커 (AI 스피커) 포함) 구매 미래 전망 by Forrester forrester_households-smarthome

3. 아마존 알렉사 및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 앱의 증가

여기에서는 간단히 아마존과 구글 스마트 스피커를 지원하는 앱들이 얼마나 빠르게 늘고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는 아마존이 선전한 시장이라서 아마존이 압도적이지만 구글도 빠른 속도로 따라오고 있습니다.

3.1. 아마존 알렉사 스킬(Amazon Alexa Skill) 증가 추이

아마존 알렉사 스킬(Amazon Alexa Skill) 증가 추이는 놀랍습니다. 미국만을 기준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 2016년 6월 1천개 돌파
  • 2016년 11월 5천개 돌파
  • 2017년 4월 1만개 돌파
  • 2017년 9월 2만개 돌파
  • 2017년 12월 15일 2만 5천개 돌파

▽ 아마존 알렉사 스킬 미국 내 증가 추이(2018년 1월까지),
Voicebot.ai 발표 자료를 기반으로 그래프 by Happist

아마존 알렉사 스킬 증가 추이(2018년 1월까지) Amazon Alexa Skill

아마존 알렉사 스킬(Amazon Alexa Skill)의 증가느 미국뿐만이 아니라 유럽에서도 활발하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미국과 유럽 제 국가들의 아마존 알렉사 스킬(Amazon Alexa Skill) 현황은 아래와 같이 영국은 9천개에 가까워졌고 독일도 3천개가 넘었습니다.

▽ 아마존 알렉사 스킬 미국, 영국, 독일 현황(2018년 1월 기준),
Voicebot.ai 발표 이미지 인용

2018년 1월 아마존 알렉사 스킬 현환 미국, 영국, 독일 us-uk-germany-alexa-skills-jan-2018

이러한 아마존 알렉사 스킬 증가 속도를 Voicebot.ai에서 정리했는데요.
스킬 갯수가 늘어갈 수록 증가율이 낮아져야 정상인데 최근 아마존 알렉사 스킬 증가 속도는 오히려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킬 수가 2만개를 넘어 2.5만개에 도달하는데 103% 성장을 보여주고 있네요.

▽ 미국 내 아마존 알렉사 스킬의 단계별 증가율 비교,
Voicebot.ai 발표 이미지 인용

아마존 알렉사 스킬 증가율 alexa-skill-growth-rates-01

3.2.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 앱 증가 추이

구글은 아마존에 비해서 이 시장 진입은 늦었지만 AI에 강한 기술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7년 12월 기준 1,766개의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앱이 개발 되었습니다. 이는 아마존에 비해서 아주 작은 수준이지만 아마존보다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구글 어시스턴트 보이스 지원 앱 증가 추이 ,
Voicebot.ai 발표 자료를 기반으로 그래프 by Happist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 앱 증가 추이 Google Assistant App

구글 보이스 앱들을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게임을 위한 앱들이 27.4%로 가장 많은 비증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교육 및 홈 컨트롤이 9.3%와 9.2%로 뒤를 잇고 있습니다.

  • Game & Fun 24.4%
  • Education & References 9.3%
  • Home Contron 9.2%
  • Business & Finance 7.6%
  • Travel & transportation 6.3%
  • Productivity 5%

▽ 구글 스마트 스피커 구글 보이스 앱의 카테고리 별 현황,
Voicebot.ai 발표 이미지 인용

구글 스마트 스피커 구글 보이스 앱의 카테고리 별 현황 Google Assistant Voice App by Category end of 2017

4. 마치며

그동안 키보드나 터치에 의지해오던 입력 방식이 보이스를 활용하면서 많은 새로운 비지니스 기회를 낳고 있습니다.

이 분야 아마존이 분명히 앞서가고 있지만 그글의 추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인공지능 관련해 아마존보다는 구글이 낫단 평가가 많기 때문에 근래에 들어와 구글 스마트 스피커 판매가 정말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존으로서는 인공지능 부분에서 빠른 시일내에 구글을 따라잡지 못한다면 빠른 성장의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런 위협에 아마존이 얼마나 선방하느냐에 따라 스마트 스피커 시장 리더가 결정될 것 같네요.

집에서 SK 누구와 아마존 에코도 사용중이지만 갈수록 서비스들이 좋아지면서 활용도가 좋아지는 것이 느껴집니다.

스마트 스피커 시장 전망이 밝다고 느끼는 이유중의 하나가 바로 만족도가 점정 올라가디 때문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