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터넷 시장 성장에서 읽는 5가지 인사이트

Updated on 2018-03-04 by

최근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정보센터(CNNIC)에서 자국 인터넷 현황 자료를 발표했는데요. 이 인터넷 현황 자료에서 읽을 수 있는 5가지 인사이트를 emarket에서 공유했길래 소개해 봅니다.

많이 알려진 내용이긴 합니다만 이 소개하는 5가지 인사이트는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정보센터(CNNIC) 데이타를 기반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으니 짧은 시간에 읽어 볼만합니다,

1. 향후 더욱 더 많은 성장 가능성의 중국 인터넷 There is Room for Much, Much, Much Growth

인터넷 사용자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도 더 성장할 여지가 많이 있습니다.

2017년 중국은 4천 7십만명의이 새롭게 인터넷 사용자로 등록했습니다. 그 결과 인터넷 사용자는 7억 7천 2백만명에 다랬습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단일 인터넷 시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인터넷 보급율은 55.8%에 불과합니다. 즉 앞으로도 중국에서 인터넷 사용자가 계속 증가할 충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정보센터(CNNIC)는 인터넷 보급 장애요인으로 컴퓨터 문맹과 중국어를 로만어로 입력해주는 Pinyin의 한계를 지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는 계속 발전되는 음성 인식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통해서 극복가능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나머지 인터넷 미 사용 인구를 인터넷 사용자로 이끄는데 중요한 역활을 할것으로 보여 집니다.

중국 등 칸델라

2. 모바일 마켓의 성장 It’s a Mobile Market

2017년말 중국 7억 5천 2백 7십만명이 모바일 기계로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 사용자의 97.5%에 달합니다. 이 비중은 2016년에는 95.1%였는데요. 중국 인터넷 사용자 증가를 모바일이 이끌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정보센터(CNNIC) 자료에 따르면 모바일을 제외한 나머지 기기들의 인터넷 접속은 매우 발전이 더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넷 사용자의 절반인 53%만이 데스크탑으로 인터넷에 접속합니다. 랩탑은 35.8% 그리고 태블릿은 27.1% 수준입니다.

컴퓨터를 배우는 중국 학생

3. 아직 미진한 농촌 지역 Rural and Unconnected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정보센터(CNNIC)에 따르면 논촌 지역의 인터넷 사용자는 27%에 불과합니다.
중국 국가 통계국(China Bureau of Statistics)이 밝힌 바에 따르면 주 ㅇ국 인구의 42.7%는 논촌 지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결국 중국 농촌 지역이 앞으로 성장 잠재력이 큰 인터넷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어두운 거리

4. 중구 인터넷 이용 시간의 빠른 증가 Internet Time is Growing Rapidly

중국 사람들은 전례없이 많은 시간을 인터넷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2017년 일주간 평균 사용 시간은 27시간에 달합니다, 이는 2016년보다 36분 증가한 것으로 최근 3년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한 것입니다.

중국에서 인터넷 사용시간의 증가를 이끈 것은 VOD(Video-on-demand), 라이브 스트리밍, 소셜 네트워크, 온라인 쇼핑과 같은 서비스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5. 중국 O2O 서비스의 폭증 The Onlinr/Offline Blur

중국에서는 미국이나 다른 나라들과는 달리 모바일 결제가 일상화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O2O 서비스가 크게 급증했습니다.

음식 주문, 택시나 개인 차량을 호출하는 서비스, 여행 상품 구매등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최근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정보센터(CNNIC) 데이타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의 44.5%는 2017년 온라인으로 음식을 주문했으며 이는 2016년에 비해서 64.6% 증가한 것입니다.

중국 거리 자동차 및 도로 표지판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