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카 시장을 장악한 테슬라 – 전통의 메르세데스와 BMW를 위협하다

Updated on 2018-03-04 by

최근 테슬라가 모델 3 생산이 원활하지않아서 Production Hell에 걸려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지만 오래전부터 준비해온 럭셔리카 시장은 확실히 장악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통적으로 럭셔리카의 명가인 메르세데스나 BMW는 상당한 위협을 느끼고 있으며 그들의 전략을 수정할 압박에 처해 있다고 합니다.

1. 테슬라 분기별 자동차 판매 추이

앞서 이야기한대로 테슬라 모델 3 생산이 목표한대로 진척되지 못하는 Production Hell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지만 럭셔리카를 중심으로한 테슬라의 자동차 팡매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모델 3 양산만 무난히 진척되면 자동차 업계에 상당한 충격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 4분기 거의 3만대에 가까운 테슬라 자동차를 판매했는데 이 중 모델 3는 불과 1,542대에 불과합니다. 나머지는 럭셔리카에 해당하는 모델 S 및 모델 X입니다. 비록 수치가 크지는 않지만 모델 믹스는 매우 훌륭하다고 볼 수 있겠죠.

2017년 전체로는 처음으로 10만대를 넘겼습니다.

▽ 분기별 테슬라 자동차 판매 추이,
테슬라 발표 및 언론 보도 자료를 토대로 그래프 by Happist

테슬라 자동차 분기별 판매 추이 Tesla Quarterly Sales

2. 럭셔리카 본고장 유럽에서 럭셔리카 시장을 장악한 테슬라

테슬라의 모델 S가 럭셔리카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는 유럽 럭셔리카 시장에서의 판매가 급상승하면서 럭셔리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고 합니다.

테슬라는 성장의 가장 중요한 키를 쥐고 있는 모델 3의 양산이 생각만큼 잘되고 있지는 않으면서 어려움을 격고 있죠.

그렇지만 기 출시한 모델 S나 모델 X는 시장 안착에 성공해 아주 좋은 성과를 내면서 테슬라의 어둔운 그림자를 조금을 밝게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관련 조사업체인 JATO에 따르면 유럽에서 테슬라는 전년 비 30%나 증가한 16,132대의 모델 S를 판매했고, 이는 유럽의 전통적인 럭셔리카 브랜드 메르세데스 S Class와 BMW 7 시리즈를 능가하는 것입니다.

▽ 테슬라 럭셔리 전기차 모델 S

%ed%85%8c%ec%8a%ac%eb%9d%bc-%eb%aa%a8%eb%8d%b8-s

조사회사 Jato는 모델 S는 16,132대 판매되었고 반면에 메르세데스 S Class는 전년 비 겨우 3% 증가한 13,359대 판매했다고 밝혔습니다.
BMW 7 시리즈는 전년 비 13% 감소한 11,735대 판매에 그쳤습니다.

또한 유럽 SUV 세그에서 테슬라는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SUV 모델인 모델 X는 12,000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이는 BMW X6보다 2,000대이상 많은 것이고 포르쉐 Cayenne와 비슷한 판매 수준이라고 합니다.
SUV 부분에서도 모델 단위로 가장 많이 판매한 럭셔리카가 된 것이죠.

▽ 테슬라 럭셔리 SUV 전기차 모델 X

테슬라 모델 X Tesla mdel X

3. 미국 럭셔리카 시장을 압도한 테슬라

메르세데스와 BMW와 달리 미국이 본거지인 테슬라는 미국에서 더 나은 성과르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 테슬라는 전년 비 9% 증가한 28,800대의 모델 S를 판매했는데요.
이 판매 수치는 메르세데스 판매의 거의 2배에 달하는 것입니다.

Automotive News Data Center에 따르면 2017년 미국 시장에서 Cadillac XTS은 전년 비 27%나 감소한 16,275대 판매에 그쳤으며 메르세데스 S 클래스도 전년 비 16% 감소한 15,888대 판매했습니다.

▽ 전년 비 27%나 판매 감소한 캐딜락

캐딜락 2018형 외관 디자인 2018 Cadillac XTS exterior

4. 아직 럭셔리카 시장 점유율 최고는 메르세데스 S 클래스

미국을 비롯해 유럽에서 테슬라 모델 S 및 모델 X가 선방하고 있지만 럭셔리카 시장에서 가장 많는 점유율은 메르세데스가 가지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본고장인 유럽에서도, 가장 큰 자동차시장인 미국에서도 테슬라에게 밀렸지만 아직 많은 수요를 창출하고 있는 중국에서의 판매 증가로 1위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 중국 덕분에 럭셔리카 1위를 유짛고 있는 메르세데스 S 클래스

메르세데스 S 클래스 2018형 2018 Mercedes S Class

그러나 메르세데스와 테슬라간 글로벌 전체에서 판매 수치 차이는 거의 없어서 중국 시장에도 불구하고 테슬라가 최고의 럭셔리카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5. 테슬라의 약진은 전통 럭셔리카에겐 엄청난 위협

이처럼 미국과 유럽에서 테슬라이 약진은 메르세데스나 BMW와 같은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들에게 강력한 경고가 되고 있습니다.
이들 회사들도 뻘리 럭셔리 전기자동차 준비를 서둘러야한다는 당한 압박이 되고 있습니다.

테슬라와 같이 작지만 스마트한 회사가 메르세데스나 BMW의 고향에서 그들을 쉽게 능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상상하는 것 이상 속도로 전통 자동차 메이커들을 쫒아오기 때문이죠.

▽ BMW 7 Series

BMW 7 Series

5. 테슬라 관련 포스팅

테슬라가 브랜드를 키워가는 방법 – 사용 경험을 통한 구전으로 성공하기 (TESLAs Brand building case study)

월마트는 왜 테슬라 자율주행 트럭 테슬라 세미(Tesla Semi)를 선주문 했을까?

테슬라 모델 3 발표로 살펴보는 테슬라 미래 – 미래자동차를 지배할 것인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6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