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에 밀린 월마트 이커머스 성장, 월마트 미래 전망이 어두워지다.

Updated on 2018-02-26 by

1. 저조한 월마트 이커머스 성장이 30년만의 주가 폭락을 부르다.

이번 2017년 4분기가 포함되어 있는 월마트 회계년도 2018년 4분기 실적 발표는 월가의 예상보다 저조한 실적을 보였습니다. 주당 순이익은 1.33달러로 전년 동기 비 3.12% 하락했고 월가 전망치에도 크게 모자라는 수준이었습니다.

특히 이머커머 성장이 예상외로 낮은 23% 성장을 기록하면서 월가가 민감하게 반응했고 결국 30년만에 최대의 주가 폭락해 주가는 106.6$에서 92.89$로 하락했습니다.

▽ 월마트 장기 주가 추이,
이번 실적 발표 후 무려 15% 주가가 하락 했다.
이미지 – Yahoo Stock

월마트 주가 추이 Walmart Stock Price Yahoo Stock

2. 월마트 이커머스 성장 추이

그러면 이번 주가 폭락을 부른 주요한 이유로 거론되는 월마트 이커머스 성장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월마트는 아마존이 이커머스를 기반으로 소매 유통을 장악해오자 오래전부터 이커머스에 대항해 왔습니다.
특히 2016년 8월에는 당시 잘나가던 이커머스 업체 jet.com을 인수하고 Paecel등을 인수하는 등 아마존과 일전을 준비해 왔습니다.

▽ 월마트 이커머스 기업 인수 이력

월마트 이커머스 기업 인수 이력 walmart-fig1

이러한 월마트의 노력은 2016년 4분기이래 폭발적인 이커머스 매출 성장으로 월마트가 아마존에 대항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듯 했습니다.

월마트 ’17년 3분기 실적 – 온라인에서 아마존과 경쟁 가능함을 증명하다.

그러나 이번 분기 실적 발표에서는 상대적으로 실망스런 성적을 내면서 월마트의 jet.com 등 투자를 통한 이커머스 투자는 아마존에 경쟁이 되지 않느냐는 회의론이 대두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4년 1분기이래 월마트 미국 내 이커머스 매출 증가율을 살펴보면 월마트는 jet.com을 인수한 2016년 4분기부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성장세는 점차 누그러지는 경향을 보였고 2017년 4분기가 포함된 회계년도 기간에는 겨우 23% 성장에 그치면서 월마트 이머커스 성장에 의문을 자아내게 하였죠.

▽ 월마트 분기별 이커머스 성장율 추이,
월마트 데이타를 기반으로 그래프 by Happist

월마트 분기별 이커머스 성장율 추이 Walmart Quarterly Growth Rate trend

이러한 월마트 이머커스 성장을 아마존과 비교하면 좀 더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jet.com을 인수 후 일정 기간동안 아마존 성장을 눌렀지만 다시 아마존에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우기 최근 분기는 미국의 가장 큰 쇼핑 시즌인 Holiday Shopping Season에서 아마존에 비해서 부진한 성과를 냈다는 점에서 더 부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월마트와 아마존의 분기별 이커머스 성장율 추이,
월마트/아마존 데이타를 기반으로 그래프 by Happist

월마트와 아마존의 분기별 이커머스 성장율 추이 Walmart & Amazon Quarterly Growth Rate trend

3. 월마트와 아마존의 연간 매출 비교

연간 매출은 월마트와 아마존은 아직 비교할 수준은 아닙니다.
최근 연도 매출을 보면 월마트는 500.3B$이고 아마존은 177.9B$로 아직 아마존은 월마트의 36%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두 회사의 장기 매출을 그려보면 예전 비교가 안되던 수준에서 이제 비교해볼만 수준으로 빠르게 그 갭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 월마트와 아마존의 연도별 매출 추이,
월마트/아마존 데이타를 기반으로 그래프 by Happist

월마트와 아마존의 연도별 매출 추이 Walmart & Amazon Annual Revenue trend

이는 연도별 매출 성장율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월마트 매출은 정체 내지 소폭 증가에 그치고 있지만 아마존은 연간 20~40%씩 성장하면서 빠르게 아마존을 따라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마존의 멈출줄 모르는, 오히려 최근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시장은 월마트에 대한 기대를 점차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오프라인 소매 유통 중 아마존의 공습을 맞아 매출을 유지하고 있는 회사가 매우 드뭅니다. 아마존과 경쟁에서 비록 압도하지는 못하지만 감소하지않고 버틴것만으로도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만합니다만 기존 유통의 대표겻으로서 월마트는 그 기대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죠.

▽ 월마트와 아마존의 연도별 매출 성장율 추이,
월마트/아마존 데이타를 기반으로 그래프 by Happist

월마트와 아마존의 연도별 매출 성장율 추이 Walmart & Amazon Annual Revenue Growth Rate trend

4. 마치며

이번 분기 월마트 성적은 실망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월마트에게 희망이 없을까요?

월마트는 차기년도 이커머스 매출 성장을 40%이상으로 제시하면서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했습니다. jet.com과 Walmart.com이 점차 시너지를 내면서 이커머스에서 성과를 낼 것으로 본 것이죠.

괴물같은 아마존의 성과가 너무 좋기때문에 23%라는 월마트 이커머스 성장이 빛을 바랬지만 아마존을 떠나서 그 성과는 굉장히 좋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아마존을 이기지는 못하겠지만 월마트의 이커머스를 향한 꾸준한 투자는 치열한 이커머스 경쟁에서 망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3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