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승장구하던 스냅챗이 인스타그램에 밀린 이유

Updated on 2020-11-04 by

젊은 층들이 페이스북을 떠나 인스타그램과 스냅챗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 젊은 층이 빠르게 페이스북을 떠나는 이유 5가지로 분석한 적이 있습니다만 젊은이들이 몰린다는 스냅챗도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냅챗은 한때 제2의 페이스북이라고 기대를 모았지만 인스타그램에 밀리면서 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스앱챗의 젊은 CEO, 에반 스피겔(Evan Spiegel)은 세계적인 모델 미란다 커와 결혼으로 유명해졌고 그 와중에 연애에 몰두하면서 스냅챗을 망치고 있다는 비난도 받았죠.

스냅쳇 CEO 에반 스피겔(Evan Spiegel)과 미란다 커(miranda ker) Snapchet CEO Evan Spiegel & Supermodel Miranda Kerr
스냅쳇 CEO 에반 스피겔(Evan Spiegel)과 미란다 커(miranda ker) Snapchet CEO Evan Spiegel & Supermodel Miranda Kerr, Image from Business Insider

스냅챗이 인스타그램에 밀렸던 영향력을 회복하는 방법

여기 스냅챗이 어떻게 인스타그램에 밀렸고 이를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글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How Snapchat can win back the influencers it has lost to Instagram

인플루언서들은 스냅챗은 인플러언서들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고, 사람들이 스냅챗 스토리에 관심을 가도록 신경쓰지 않았다고 이야기 합니다.

스냅챗이 수년동안 인플러언서를 무시해 온 결과가 스냅챗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한때 스냅챗은 인플러언서들이 잠재 고객을 늘리고 인스타그램같은 다른 경쟁 플랫폼으로부터 고객을 빼앗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스냅챗은 이러한 기회를 이용하지 못했고 대신 인스타그램이 이를 차지하는 것을 바라만 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제 스냅챗은 지난 한해동안 인스타그램에 빼앗긴 인플러언서들을 되찾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의 성공 여부는 불확실합니다.

“스냅챗이 해야할 일은 인플러언서들이 의미있는 청중을 모으고 이 청중들로부터 수익을 창출 할 수있는 방법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인플러언서(Influencers)들은 사회적 통화(Social Currency)에 따라 움직입니다.”라고 Open Influencer CEO 인 Eric Dahan은 지적합니다.

스냅챗 시용 모습_스냅챗 메인페이지
스냅챗 시용 모습, Image from Snap main page

스냅챗은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스냅챗 모바일 앱은 스냅챗 인플러언서들의 프로필 노출을 강화했습니다. 스냅챗은 그 이상이 사실임을 최소한 인식합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스냅챗 모바일 앱은 스냅챗에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프로필 노출을 높여 그들의 이익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늦여름 스냅챗 모바일 앱은 인증된 계정은 검색 시 주요하게 표시해 주는 전통적인 셀러브리티에서 인플러언서로 인증 프로그램 “Official Stories”를 확대하기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17년 11월 스냅챗 CEO, 에반 스피겔(Evan Spiegel)은 스냅챗이 인플러언서들을 무시했다고 인정했으며, 2018년에에 스냅챗은 인플러언서들에게 더 많은 유통과 수익창출 기회를 주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2017년 12월 초 스냅챗은 전문적으로 창출하거나 엄선된 컨텐츠들과 나란히 인플러언서들의 스토리를 게시할 새로운 섹션을 추가한 새롭게 디자인한 앱을 선보였습니다.

스냅챗은 아울러 창작관련 팀을 만들고 인플러언서와 인플러언서 네트워크와 더 많은 모임을 만들어 인플러언서들이 스냅챗앱에서 잠재 고객과 비지니스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스냅챗이 인플러언서 네트워크를구축하려고 발표하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어 관계를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온라인 셀러브리티와 일하는 인재 관리 회사 Select Management Group의 CEO Scott Fisher는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스냅챗이 인플러언서들에게 불리한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러한 노력은 별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스냅챗이 인플러언서들에게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스냅챗 사용자들이 (인플러언서들에게)관심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잠재 고객이 있을 때 관심이 있습니다. 이제 인스타그램은 컨텐츠 제작자와 수익을 나누지 않을 때, 스냅챗이컨텐츠 제작자와 수익을 나눈다면 이는스냅챗에 머물 수 있는 분명한 이유가 됩니다. 그러나 충분한 사용자들을 모을 수 없다면 사용자들로부터 수익을 올리기는 어렵습니다.”

Snapchat은 왜 신뢰를 잃었을까?

예전에 스냅챗은 많은 인플러언서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이었습니다. 물론 인스타그램은 브랜드가 붙은 포스팅으로 돈을 벌었지만 스냅챗에서도 똑같이 할 수 있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스냅챗은 10대와 20대(YouTube 스타를 낳은 연령대)의 인기와 독특하고 바로 사라지는 휘발성 Stories 덕분에 Instagram의 지위를 빼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2015-2016년을 돌아보면 모든 창작자들은 인스타그램과 스냅챗을 활용했고, 스냅챗은 실제로 각광을 받았습니다. 창작자들이 인스타그램 피드를 올린다면 이러한 것들은 모두 스냅챗 핸들에서 지속적으로 홍보했습니다.”

그리고 난 다음 2016년 8월 인스타그램은 스냅챗의 스토리즈를 커피하고 인플러언서들 사이에서 스냅챗의 인기가 떨어졌습니다.

“인스타그램이 스냅챗 스토리를 카피하고 나서 사용자들 절반이 인스타그램으로 옮겨가는 것을 봤습니다.
스냅챗에 사용자들이 없으면 재능 있는 사람들이 스냅챗에 포스팅 할 동기가 없어집니다. 스냅챗으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스냅챗과 관계가 없어지면서 창작자들은 점점 더 인스타그램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스냅챗에는 전혀 포스팅하지 않는 고객들이 있습니다.”고 Select Management Group의 CEO Scott Fisher는 이야기합니다.

▽ 스냅챗 사용자 및 인스타그램 스토리 사용자 증가 추이

스냅챗 사용자 및 인스타그램 스토리 사용자 증가 추이
스냅챗 사용자 및 인스타그램 스토리 사용자 증가 추이

스냅챗을 그만두고 인스타그램에만 전념하는 인플러언서중에는 Obvious.ly 인플러언서 네트워크 일원인 Karamjit Singh Maniani(@themodernshikh)와 Donna Kim (@donnadaily)이 있습니다.

“저는 스냅챗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항상 스냅챗에서 활발한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그는 인스타그램 팬들에게 스냅챗을 구독시키려고 노력했지만 효과가 없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이 스냅챗의 주요 기능을 차용하면서 더 이상 잠재 고객을 스냅챗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인스타그램) 한가지 앱에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면 왜 다른 앱으로 이동해야 할까요?”라고 Maniani는 반문합니다.

Donna Kim은 순전히 편의성 때문에 스냅챗보다는 인스타그램을 선호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사용중이라면 여기서 바로 스토리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인플러언서를 고무시켜 스냅챗을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

인플러언서들에게 스냅챗의 선호가 거의 없는 만큼 스냅챗 현재 상황을 극복할 방법을 다루는 이 포스팅을 위해서 인터뷰해주는 인플러언서는 없었습니다.

“우리 모두 스냄챗이 성공하고 모든 사람들이 돈을 벌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확실히 힘든 전투입니다.”라고 Fisher는 말했습니다.

스냅챗에게는 다행스럽게도 바닥부터 시작하지 않아도 됩니다. “인플러언서들이 스냅챗에서는 덜 활발하지만 이 플랫폼에도 여전히 인플러언서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긍정적인 요인입니다.”라고 Dahan은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플러언서들은 인스타그램에서 페이스북, 트위터에서 유튜브까지 잠재 고객을 찾을 수 있는 플랫폼이면 어디에는 있습니다. 스냅챗이 인플러언서들의 포트폴리어 믹스내에 머물지말고 인플러언서들에게 스냅챗 플랫폼의 중요성을 높여야 합니다. “Official Stories”의 확장과 Discover 탭의 재 설계를 통해 스냅챗은 그렇게 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을 골라야합니다. 우리는 항상 가치 제안(the value proposition)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제 스냅챗이 더 많은 발견 가능성을 창출(to create more discoverability opportunities)하기 시작하면서 스냅챗의 가치 제안(the value proposition)이 증가하고 있습니다.”고 Univision의 Infencer arm의 Univision Creator Network 담당 부사장 Jennifer Perri가 말했습니다.

스냅챗의 재 설계된 Discover탭 및 기본 알고리즘은 스냅챗에서 인플러언서들의 위상과 인플러언서들 사이에서 스냅챗 위상을 높이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소셜 네트워크의 알고리즘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것뿐만 아니라 친구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콘텐츠 피드의 순위를 정합니다.

그러나 스냅챗의 알로리즘은 친구가 아닌 특정 개인에게 어필하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순위를 정합니다. 결과적으로 Jane Doe의 친구들이 모두 Kylie Jenner의 최신 스토리를 확인하고 있기 때문에 Jane이 하루에 여러 번 보게 되는 덜 인기 있는 인플러언서보다 실제 스타의 이야기가 덜 표시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함으로써 Instagram의 알고리즘때문에 포스팅 인기가 매달 변동될 수 있는 Maniani와 같은 영향력이 비교적 적은 인플러언서들에게는 스냅챗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 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많은 사람들에게 불리합니다.

물론 스냅쳇의 알고리즘이 인플러언서들의 영향력을 약화시킬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Jenner의 Story나 스냅챗 자체 쇼와 같은 Discover의 다른 콘텐츠가 인플러언서의 Story보다 회사에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한다면 페이스북이 에피소드 시리즈를 활용하는 것처럼 스냅쳇도 수익성 높은 콘텐츠가 우선적으로 노출되도록 알고리즘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희미한 가능성은 Maniani와 같이 스냅챗에 재투자하는 데 관심을 가진 인플러언서들이 경계하는 것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스냅챗이 인플러언서들과 함께하고 검증된 프로필을 얻는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 이점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6개월은 걸릴 것입니다.”라고 Maniani는 말합니다.

스냅챗 스토리 snapchet story

인플러언서들은 관심보더 더 많은 것을 원합니다.

인플러언서들이 스냅챗에 원하는 주요 이점은 인플러언서들의 스토리를 봐주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인 전부는 아닙니다. 그들은 또한 수익의 증가를 원합니다.

스냅쳇이 인플러언서들 위한 수익 창출의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했을 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생각은 기본적인 기회가 무엇일까 였습니다. : 스냅쳇이 인플러언서들의 스토리와 함께 광고를 집행하고 수익을 나누는 YouTube 스타일의 수익 공유 프로그램.

확실히, 그러한 프로그램은 인플러언서들을 움직일 것입니다. “스냅챗이 수입 창출을 했다고 가정 해 봅시다. 스냅을 더 많이 만들려고하기 때문에 게임이 조금 바뀔 것입니다. 무엇이든지 게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올리는 컨텐츠에 더 많이 신경을 쓸 것입니다.”라고 Univision Creator Network의 인플러언서인 Rosy McMichael (@rosymcmichael)은 이야기 합니다.

그러나 수익 공유 프로그램이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신흥 플랫폼의 광고 가격은 일반적으로 낮습니다. 피셔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수익 공유 프로그램에 참여한 제작자는 처음에는 높은 CPM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광고 옆에 어떤 콘텐츠가 표시 될지 몰라 불안해 합니다. 이로 인해 주요 브랜드는 YouTube에서 광고를 뺐고 이로 인해 YouTube 창작자들은 수익을 잃었습니다.


또 이것은 인플러언서들이 스냅쳇에서 직접 컨텐츠로 수익 창출 방법에 관심이 적은 이유와 스냅쳇이 인플러언서들의 컨텐츠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관심이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스냅쳇에서 더 많은 분석을 보고 싶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팔로우하는지, 내 팔로워중에서 몇 퍼센트가 내 스냅챗 스토리를 보는지 알고 싶습니다.”라고 McMichael는 이야기 합니다.

그녀는 또한 인스타그램이 비지니스 프로필의 인사이트 탭을 통해서 제공하는 것과 같은 보다 더 자세한 잠재 고객 분류를 보고 싶어 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McMichael의 잠재 고객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자신의 스토리를 후원하는 브랜드를 판매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Snapchat이 인플러언서들에게 “인플러언서들이 자신의 후원 제품을 판매하는데 도움이 되는 더 많은 도구들을 제공한다면 인플러언서들이 스냅쳇 플랫폼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스냅쳇에서 더 많은 광고주들이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라고 Dahan은 주장합니다.

“스냅쳇에서 브랜드를 구입하거난 브랜드를 키우는 것을 보지 못하는 이유는 스냅쳇을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훌륭한 크리에이터들을 고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어떨까요? “라고 브랜드를 크리에이터와 연결하고 더 많은 인플러언서 마케팅 거래를 촉진해 스냅쳇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주는는 인플러언서 마케팅 회사 TheAmplify의 CEO Justin Rezvani는 이야기 합니다.

Dahan의 회사는 유사하게 이익을 얻고 아울러 스냅쳇도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인플러언서 마케팅 캠페인에 스냅쳇을 포함해야 하는 이유를 결정하는 도구를 인플러언서와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한다면 인플러언서는 스냅쳇의 영업 담당자가 됩니다.”

그러나 그것이 일어날려면 스냅쳇은 먼저 자신을 인플러언서들에게 팔아야 합니다. (스냅챗이 인플러언서들에게 유익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

관련 포스팅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