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새로운 스마트 스피커 Apple HomePod 비교 – 원가 경쟁력 비교 추가

Updated on 2018-02-16 by

1. 스마트 스피커 시장의 만개

2014년 아마존이 처음으로 Amazon Echo라는 스마트 스피커를 출시한 후 소비자들의 호응을 받았습니다. 2016년 11월 구글이 스마트 스마트 시장에 참입하면서 시장이 활성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외 다른 나라는 각 지역 업체들 중심으로 스마트 스피커 시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한국은 SK 누구가 출시된 후 KT, 네이버, 카카오가 가세하면서 점점 활성회되고 있죠.

2. 애플의 새로운 스마트 스피커 Apple HomePod 출시

찻잔속의 태풍으로 그칠줄 알았던 스마트스피커는 기존의 키보드, 터치 등으로 대표되던 입력 방식에서 보다 사용자에게 편한 보이스 입력으로 한단계 진화의 조짐을 보이고 새로운 플랫품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2018년 2월 애플에서도 스마트 스피커를 출시했습니다.

바로 Apple Homepod인데요.
애플은 스마트스피커 사용자의 대부분이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서 음악을 즐겨듣기 때문에 음악 감상에 최적화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애플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살려서 매우 심플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애플 홈포드 Apple Homepod

IT업계에서 가장 큰 업체인 애플의 가세는 굉장히 많은 괌심을 가졌고 기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Amazon Echo와 Google Home과 비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체적인 평가는 충분히 값어치를 하는 사운드와 좀더 개선이 필요한 시리 기능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피커를 통한 대화 시 개선의 여지가 많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즉 애플이 굉장히 고심한대로 음질은 매우 훌륭하지만 Apple HomePod는 시리(Siri) 디지털 보이스 어시스턴트와 원활하게 통합되지 못하고 있으며 외부 인기 애플리케이션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3. Apple HomePod의 가격 경쟁력은?

Apple HomePod의 여러가지를 비교하던 중 이제는 Cost와 예상 마진에 대한 비교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지장 경쟁이 격화되면 어느 정도까지 가격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이가라는 점에서 중요한데요. 충분한 마진을 확보하고 있다면 전략적으로 가격을 낮추어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전략 수립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애플이 스마트 스피커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적극적인 가격 프로모션을 한다는 것은 생각하기 어려운 상황이긴 합니다만… 미래 일이란 모르죠.

TechInsights는 의 분석에 따르면, Apple HomePod의 Material Cost 또는 매입가를 216$로 추정했습니다. 애플이 HomePod를 $349에 판매하고 있으므로 애플은 이제품에서 38% 마진을 얻고 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서 경쟁하는 Google Home 및 Amazon Echo 각각 66%와 56%의 마진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 제품이 Apple HomePod에 비해서 음악 품질은 떨어지지만 마진 측면에서는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 HomePod 비용 구조를 좀 더 깊게 살펴보면

  • 마이크, 트위터, 우퍼 ​​및 전원 관리 구성 요소를 포함한 내부 스피커 기술 구현 비용으로 최대 58달러가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 사용된다고 합니다.

  • 또한 Siri 애니메이션을 장치 상단에 표시해주는 조명 시스템 등에 60$과 같은 다양한 소형 부품을 포함합니다.

  • 또한 HomePod에 적용된 A8 칩은 25.50달러, 외부 하우징 및 기타 부품은 25 달러가 예상되며

  • 제조, 테스트 및 포장을 위해 최대 17.5달러가 필요하다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4. 마치며

이상으로 간단하게 Apple HomePod의 경쟁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 후발로 진입하면서 디자인과 음악 감상부문에서 확실한 경쟁력을 가진 것은 굉장히 영리한 진입 전략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비판을 받는 시리와의 제대로 된 통합이나 다른 파트너들과의 협력 문제에 대해서는 이제 막 비지니스를 시작하려는 애플에게 너무 이른 질문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이 분은 시간이 가면 저절로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Apple HomePod의 가격 경쟁력이 낮다는 것은 애플로서는 아쉬운 부분이긴한데 애플은 그동안 많이 해왔듯이 Apple Home Pod를 프리미엄 모델로 포지셔닝하고 적극적인 가격 프로모션 등등은 거이 이루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이야 필요 시 강력한 가격 프로모션으로 경쟁사를 제압하고 판매를 늘리는 전략을 적극 사용하기 때문에 마진이 중요하지만, 애플은 프리미엄 중심으로 제한된 길을 걷게 될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