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효과적인 디지탈광고 플랫폼은?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은? 구글? 페이스북?

Updated on 2018-02-08 by

디지탈 광고 플랫폼 중 가장 ROI가 좋은 플랫폼은 무엇일까요?
마케팅이나 광고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인데요.

이에 대해서 투자 전문 회사인 Cowen and Company가 2017년 12월 조사한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조사는 미국의 주요기업의 디지탈 마케팅 담당들의 인터뷰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1. 가장 효율이 좋은 디지탈 광고 플랫폼 – Google Search

이 조사에 따르면 가장 광고 효율(ROI)가 좋은 플랫폼은 GoogleSearch 였습니다. 무려 절반에 가까운 48%가 Google Search를 선택했는데요. 다음으로는 페이스북이 30% 지지를 얻었습니다.

이 디지탈 광고에서 구글과 페이스북이 디지탈 광고를 독점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은데요. 그만큼 광고 효과(ROI)기 좋기 때문에 광고 예산이 이곳으로 몰리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구글과 페이스북외에 디지탈 광고 효율이 좋다고 지목을 받은 Ad exchanges/networks는 8%, 인스타그램 4%, 유튜브 4% 그리고 트위터가 2%등이 거론되었습니다.

아래는 Cowen and Company 조사 내용을 이마케터에서 정리한 그래프이니 참고로 보시기 바랍니다.

디지탈 광고 플랫폼 중 가장 ROI가 좋은 플랫폼은

이 조사 결과를 2016년과 비교해 보면 구글과 페이스북의 독점 현상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 Google Search는 2016년에 32%의 지지를 얻었는데 2017년에는 48%로 상승했으니 굉장히 만족도가 높아진 것입니다.
  • 페이스북도 2016년에 27%에서 2017년 30%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2. 가장 선호하는 비디오 광고 채널 – 페이스북 동영상

Cowen and Company은 아울러 가장 선호하는 비디오 광고 채널이라는 조사도 진행했는데요. 이 조사는 미국의 광고 집행담당자 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모수가 작아서 조금 주의 깊게볼 필요는 있을듯 합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런칭시 가장 선호하는 채널은 페이스북 동영상 채널로 조사 대상자의 41%가 페이스북 동영상을 선택했습니다. 또 25%는 TV광고를 선호했고 10%는 구글 유튜브를 선호했습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Cowen and Company에서는 향후 디지탈 광고플랫폼으로 구글을 대신해 페이스북이 가장 유망하다는 평가를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비디오 동영상 광고와 포토 공유 광고가 점차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데 페이스북 동영상과 인스타그램이 가장 선호하는 광고 채널로 받아 드려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스타그램과 스냅챗과의 비교에서는 96%의 응답자들이 인스타그램 스토리즈(InstgramStories)을 선호했으며 오직 4%만이 스냅챗을 선택했습니다.

이러한 조사 결과가 알려지자 스냅챗의 주가가 하락하는 등 스냅챗에는 불리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3. 디지탈 광고 점유율 그리고 향후 전망

이처럼 디지탈 광고 효과도 좋고 광고 담당자들이 선호하는 구글과 페이스북의 광고 점유율은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마케터는 2017년 구글및 페이스북의 디지탈 광고 점유율을 63.1%로 추정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65%이상으로 독과점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구글 디지탈 광고는 미국에서만 $40.08B 예상되고, 페이스북은 $21.57B으로 전망했습니다.

Cowen and Company는 앞서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의 선호를 근거로 향후 디지탈 광고 시장에서 페이스북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것이며, 현재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구글은 점차 비중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