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아마존 실적 발표는 여러모로 시사점이 많아 보입니다.
이번 아마존 실적에 대해서서 아마존 2017년 4분기 실적 – 예상을 넘는 근래 최고의 성적(605억 달러, 38% 성장)을 보이다.에서 자세히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만 Fobes에서 아마존 실적에서 얻을 수 있는 다섯 가지 인사이트라는 기사가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5 Key Takeaways From Amazon’s Earnings

1. 음성 지원 쇼핑 및 일상 폭발적으로 증가

알렉사는 2017년 알렉사를 지원하는 Echo 디바이스 수천만대를 판매했습니다. 지난 할러데이 소핑 시즌 및 7월으 아마존 프라임데이 시즌에 Echo Dot은 엄청 할인된 $50에 판매되었으며, 아마존 Fire TV와 함께 베스트 셀링 제품이 되었습니다. 아마존 창업자이자 CEO인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낙관적인 (판매) 에측을 훨씬 초과해 판매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뚝심있게 밀고 나가도 좋을 만큼 성과가 좋을지 몰랐습니다. 많은 회사들과 개발자들이 알렉사 적용을 서두를 정도로 중요한 순간이 도달했습니다.”
아마존은 이번 실적 발표에서 1,200여개의 회사들이 4,000여개의 스마트 디바이스 알렉사로 연결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2017년 12월 comScore 조사에 따르면 댁내에 와이파이 연결한 미국 가정 중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하는 비중이 6월의 8.1%에서 10월에 11%로 상승해 “스마트 스피커” 카테고리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는) “critical adoption threshold, 임계 채택률?”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경쟁사인 구글은 구글 홈 기기와 음성 지원 쇼핑을 위해 월마트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에코 amazon-echo 02

2. Whole Foods. 가격이 더 하락할 것으로 기대 – 더 공격적인 그로서리 리테일 공략

목요일 발표 된 아마존 실적 발표 내용의 50개 하이라이트 목록에는 Whole Foods를 137억 달러에 인수한 내용이 없습니다.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와 컨퍼런스콜에서 Amazon CFO Brian Olsavsky는 긍정적인 언급을 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Whole Foods는 one-time non-cash items(일회성 비 현금 품목)을 제외하고도 영업 이익을 내고 있으며, 아마존 4분기 매장 매출(Reveue of Physical stores) 45억 달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 실적은 이전 회사가 예사한 것보다 좋다고 밝혔습니다.

Amazon CFO Brian Olsavsky는 “(Whole Foods에서) 지난 8월 시작한 초기 가격에서 계속 가격을 낮추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Whole Foods 인수 이후 아마존은 웹 사이트에서 Whole Foods 상품을 판매하고, Whole Foods 매장에는 Amazon Lockers(아마존에서 상품을 구입 한 후 물건을 픽업해 가는 장소)를 배치하고 Echo 및 Fire TV Stick과 같은 아마존 관련 디바이스를 판매했습니다. 또 더 중요한 것은 아마존 프라임 로열티 프로그램을 Whole Foods 고객 보상 프로그램으로 만든 것입니다.

아마존 홀푸드 인수 후 가격 변화 CNN Money 170828114255-whole-foods-price-drop-apples-780x439

3. 더 많은 기업이 AWS 고객이 되다.

AWS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매출은 북미(성장율 42%) 및 해외 부문(성장율 22%)을 앞지르는 45%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2017년 4분기 영업 이익률 26.5%로 북미 시장의 4.5 %보다 월등히 높았습니다. 해외 부문 -5.1 %를 기록했습니다.

아마존 CFO Olsavsky는 AWSsms 아마존의 가장 중요한 투자 부문중의 하나라고 지목했습니다. 흥미롭게도 아마존은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 가격을 내리듯이 AWS에서도 가격을 60번이상 내렸습니다.
이런 가운데 많은 회사들이 AWS 진영에 가담해 시장 지위가 굳건해 지고 있습니다.

  • Expedia, Ellucian, DigitalGlobe는 AWS로 교체했으며,
  • Walt Disney Company와 Turner는 AWS를 클라우드 우선 공급자로 지정했고,
  • 시만텍은 AWS를 대다수의 클라우드 워크로드를 위한 전략적 인프라 제공자로 지목했으며,
  • Expedia, Intuit, NFL (National Football League), Capital One, DigitalGlobe 및 Cerner는 기계 학습 및 인공 지능을 위해 AWS를 선택했다고 발표했으며,
  • Honeywell, Experian, FICO, Insitu, LexisNexis, Sysco, Discovery Communications, Dow Jones 및 Ubisoft는 AWS를 적용하기 시작함.

4. 손실이 지속되도 해외 시장 공략은 계속된다.

프라임 멤버십으로 무제한 무료 배송, 무제한 무료 프라임 비디오 스트리밍으로 고객을 모아 아마존 생태계로 끌어들이는 전략을 2017년에는 네덜란드에서 싱가포르에 이르기까지 적용했습니다.
또한 호주에서 소매 및 써드 파티 마켓 플레이스 제공을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의 주요 타겟 시장인 인도에서 아마존 프라임 회원은 2,500만 개 이상의 현지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마존 CFO Olsavsky는 2017년에 인도에서 아마존 역사상 가장 많은 프라임 회원을 모았다고 밝혔습니다.

“북미 지역과 동일한 전략을 추구해 프라임 혜택을 추가하고, 디바이스를 추가하고, 비디오 콘텐츠를 추가하고, AmazonFresh를 추가하면서 Prime 고객에게 많은 가치를 부여합니다”라고 Olsavsky는 말했습니다.

해외시장 진출에는 미국에서 했던 것과 같은 유사한 전략을 따릅니다. 비록 손실을 볼지라도 확장과 투자를 먼저합니다.

아마존 해외 부문은 2017년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했으며, 연간 순소실은 31억달러에 달합니다. 반대로 AWS나 북미 지역은 모두 수익을 증가시켰습니다.

5. 아마존의 광고부분 공략이 강화된다.

아마존은 이커머스, 오프라인 매장, 프라임(Prime) 회원 및 기타 가입 서비스 및 제 3자 판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건전한 판매 증가를 기록했지만 광고 및 기타 수익이 가장 빠르게 성장한 부분이었습니다. 2017년 4분기 17억 4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 비 60% 성장을 보였습니다. .

아마존 CFO Olsavsky는 “우리의 전략은 광고 프로세스를 통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고객들이 새로운 브랜드를 보고, 원하는 제품을 쉽게 발견 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모든 유형과 크기의 광고주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이제 구글과 페이스북이 지배하는 디지털 광고 비지니스조차 뒤흔들려고 합니다. .

아마존 2017년 4분기 실적 – 예상을 넘는 근래 최고의 성적(605억 달러, 38% 성장)을 보이다.

  • 6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