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종현 추모로 가득차 있던 코엑스 스타필드의 SM Town

Updated on 2018-01-14 by

오늘 은결이가 아무아리움을 가야한다고 주장해서..코엑스를 다녀왔다. 우리 집은 은결이가 가장 힘이 세다.

코엑스, 아니 지금은 신세계 주도로 리모델링해서 스타필드 코엑스라고 불리우는 곳.

은결이와 엄마는 아쿠아리움으로 향했고 은우와 난 뱔마당과 SM Town을 다녀왔다. 이 중 SM Town의 풍경을 공유해 본다.

SM Town은 아시다시피 JYP, YG와 함께 우리나라 3대 기획사중의 하나이다. 최근 YG가 치고 나오고 방탄소년단을 배출한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같은 신생 업체가 두각을 나타내면서 주춤한 모습이 잠깐 보이고는 있다.

암튼 은우가 스타필드(코엑스)에 온 이유는 오직 SM Town에 가기 위해서이니 별마당을 거쳐서 SM Town으로 향했다.

종현 추모

SM Town에서 본것의 90%는 종현 추모이다. 지난해 12월 27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등진 종현을 추모하는 메모와 편지와 꽃다발이 SM Town 전체를 덮고 있었다.

생활에 바빠 그냥 스치고 지났는데.. 그날 은우가 슬퍼해서 잠깐 잠깐 고민에 빠진 것말고는 별로 한게 없어.. 추모 메모들을 보면서 그의 명복을 빌었다.
문득 건물 전체르 뒤덥고(?) 있는 추모물들을 보면서 종현이는 그래도 행복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냥 지나칠 수 없어서 건물 곳곳에 혼재하는 추모 모습을 담아 보았다.

서울 코엑스 SM Town 풍경-0903 종현 추모 메모

서울 코엑스 SM Town 풍경-0905 종현 추모 메모

서울 코엑스 SM Town 풍경-0907 종현 추모 메모

서울 코엑스 SM Town 풍경-0908 종현 추모 메모

서울 코엑스 SM Town 풍경-0914 종현 추모 메모

서울 코엑스 SM Town 풍경-0915 종현 추모 메모

서울 코엑스 SM Town 풍경-0918 종현 추모 메모

서울 코엑스 SM Town 풍경-0932 종현 추모 메모

서울 코엑스 SM Town 풍경-0935 종현 추모 메모

종현 CD를 사다 – 종현 소품집 – 이야기 Op.2

SM Town을 나오면서 마지막으로 종현의 CD를 샀다. 은우에게 종현의 노래중 가장 유명한 앨범이 뭐냐고 물었는데 은우가 이 앨범을 골라 주었다

울 코엑스 SM Town 풍경-종현 추모 종현 앨범 종현 소품집을 사다-1004

흔히 볼 수 있는 외국인

SM Town에는 SM 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다.)의 팬들이 모여드는 곳이라 이런 일에 열심인 소녀팬들이 정말 많았다. 그가운데 아저씨는 나외엔 딱 1명만 보았다.

이런 소녀팬 그리고 연인들외 외국인도 많이 눈에 띄었다. 특히 히잡을 쓴 아랍분들도 많았는데 조금 생경한 느낌이 들었다. 중동에도 한류가 여전히 강하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서울 코엑스 SM Town 풍경-0946

스타을 기다리는 팬들

밖으로 나오니 일단의 (주로) 소녀들이 엄청 모여 있다. 그들의 스타가 오늘 생일이라고 축하해주기 위해서 모였다고..

흔하면서도 생경한 풍경…

서울 코엑스 SM Town 풍경-0951

서울 코엑스 SM Town 풍경-0954

그 동안 회사와 집만 오가던 나로서 SM Town에서의 마주한 풍경은 생경했지만, 그 동안 뉴스를 통해서 무수히 들었고 영상으로 너무도 많이 접해서 그리 놀랍지는 않았지만 여러가지 다시 생각케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미 거의 한달이 지나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SM Town 건물 전체를 뒤덥고 있던 종현 추모의 흔적은 대중에게 사랑받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사후에 훨씬 더 인정을 받았던 음악성을 보면서 한길에 매진하고 평범함을 거부한 채 다른 사람들보다 더 뛰어남으로 소수든 다수든 지향점을 마드는 것의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중동을 비롯한 여러 나라 사람들이 SM 소속 스타들을 좋아하고 그들과 관련된 상품(앨범, 기념품 등등)을 구매하는 것을 보면서 그리고 현장에서 은우랑 이야기했던 방탄소년단을 생각하면서 한류에 대해서 그리고 이 분야에 대한 케이스 스터딜ㄹ 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팬의 생일을 맞아 대규모로 운집한 팬들을 보면서 이렇게 자발적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메커니즘이 그리고 어느 한 사람을 향항 이런 종류의 사랑은 어떻게 형성딜까라는 궁금증이 일면서 내가 더 이해해야할 것들이 참으로 많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