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ecutive Summary

  • 컨텐츠가 있는 곳에 검색이 있다. 쇼핑 정보가 가장 많은 아마존 검색이 활성화 되었다. 가두리지만 일정 정보를 모아 놓았던 네이버에 검색이 몰렸다. 그리고 컨텐츠가 풍부해지는 유튜브로 검색이 몰리는 것

  • 유튜브 검색은 쇼핑을 위한 검색으로 진화 중, 유튜브 사용자 40%는 상품 구매전에 유튜브에서 검생을 일상화 함

  • 소셜 정보 중 동영상이 구매로 이어지는 전환율이 가장 높았음. 86%는 동영상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텍스트는 겨우 44%에 불과

  • 동영상 쇼핑 검색에서 새로운 기회들이 창출되고 있음

1. 컨텐츠 있는 곳에 검색이 있다.

요즘 유튜브의 역활이 굉장히 커졌습니다.
예전에는 네이버 검색이나 구글 검색을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요즘 젊은 세대는 무엇을 찾을 때 유튜브 검색을 당연 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은우나 은결이도 동영상을 많이 보기 때문이지만 검색의 상당 부분을 유튜브에서 하고 있더군요.

이는 보고 싶은 컨텐츠가 있는 곳에서 검색을 하는 것으로 어쩌면 당연한 귀결일 것입니다. 미국에서 쇼핑 검색의 70%를 아마존에서 하는것처럼 말입니다. 물론 그 사람들도 구글 검색을 그 못지 않게 합니다만 아마존 검색이 더 전환율이 높기 때문에 구글로서는 가슴 아푼 일이겠지요.

▽ 컨텐츠 있는 곳에 검색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아마존,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소비자들이 상품 구매전에 탐색하는 사이트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소비자들이 상품 구매전에 탐색하는 사이트 Sites Used by Internet Users in Select Countries to Find and Research Products Before Making a Purchase, Aug 2017

유튜브 검색이 활성화되고 젊은층에서 유튜브 검색이 더 활성화되는 이유는 유튜브에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컨텐츠가 있기 때문입니다.

2. 왜 소비자는 유튜브에서 상품 검색을 할까?

이러한 유튜브 검색이 이제는 단순 동영상 검색을 넘어 구매로 넘어가기전의 상품 정보 검색에서도 맹위를 떨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이마케터가 How Video Is Changing The Way Consumer Shop이라는 자료를 발표했는데요. 이 내용을 간략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전에 유튜브 검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Think with Google에서 밝힌 데이타에 따르면 유튜브 사용자의 40%는 상품에 대해서 더 알아 보기 위해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방문했다고 조사되었습니다.

그러면 이 소비자들은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풀랫폼에 어떤 이점이 있다고 생각할까요? 당연하게도 그들은 제품을 실제 볼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합니다. 동영상에 비해서 일반 상품 판매 사이트나 블로그는 동영상 중심으 제공하는 유튜와 같은 플랫폼 만큼의 디테일한 정보를 줄 수 없습니다.

구글 Think With Google에 따르면 Target이나 Homegoods같은 곳에서 쇼핑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제작해 상품 평가 시 가상 태그를 붙여 유튜브에서 보도록 유도했던 “shop with me”와 같은 상품 소개 동영상 시청율은 지난 2년간 1,000%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동영상은 동영상 시청 시간이 증가하고(평균 미국 성인은 하루 81분 디지탈 비디오를 본다고 함), 동영상 컨텐츠가 점점 풍부해지면서 구매 과정에서 동영상의 영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동영상은 다른 매체에 비해서 이미지와 나래이션을 추가하여 가장 설득력이 강한 컨텐츠로 거듭나고 있으며, 동영상을 통해서 감정 이입을 쉽게 할 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활자 매체에 비해서 몰입도가 높고 이성적인 경계를 쉽게 무너뜨릴 수 있어 기존 매체가 가지지 못한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동영상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신상품을 고르려고 고민하는 것을 볼 수 있고, 또 신상을 입고 있는 것을 보면서 그리고 신상을 입고서 멋진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기존 매체가 할 수 없었던 엄청난 감정 이입을 가능케 합니다.

인플러언서 마케팅 및 소셜 미디어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gen.video와 Geometry Global의 조사에 따르면 소셜 사용자들에게 동영상을 통한 구매 결정 영향이 가장 컸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컨텐츠 중 구매에 미치는 영향은 동영상이 86%로 가장 높았고 이미지가 78% 그리고 텍스트는 44%에 불과했습니다. (중복 응답이므로 총합이 100%를 넘는다.)

이에 대한 그래프는 아래를 참조하세요.

3. 마치며

어쩌면 트렌드가 동영상으로 흘러갔다는 사실은 진부한 언명일 수 있습니다.
근래 동영상의 중요성에 대해서 엄청나게 이야기되었기 때문이고 인스타그램이나 스냅챗이나 오래전부터 (짧은) 동영상에 승부를 걸고 있고, 페이스북이나 애플이 영상 컨텐츠를 활성화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니깐요.

그러나 쇼핑의 관점에서는 아직도라는 생각이 있을 수 있는데 이 부분도 이미 많은 부분이 shift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엄청난 새로운 기회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게 어떤식으로 구현될지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4. 참고 자료

구글과 페이브북의 디지탈 광고 독점과 광고업계의 아마존을 통한 견제 움직임

  • 13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