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냅챗은 받는 사람이 메세지를 확인하면 바로 사라지는 일명 ‘단명 메시지’로 뜬 미국의 메세지 서비스죠. 10대를 비롯한 사생활이 노출되는 것을 꺼리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리고 2013년 10월 스냅챗은 “Snapchat Stories”라는 기능을 추가하면서 한번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이 기능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스냅샷에 공유하면 24시간 후에는 자동 삭제되는 기능으로 24시간 동안은 누구나 시청할 수 있습니다.

▽ 요즘 핫한 방탄소년단 스냅챗 스토리 동영상

https://youtu.be/jfHWcKOfHLs

그런데 2016년 8월,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을 런칭합니다. 스냅챗의 카피라는 욕을 먹었지만 인스타그램의 특성과 페이스북 인프라에 힘입어 단숨에 스냅챗을 앞지르게 됩니다. 아마 2017년 중반부터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사용자가 스냅챗 스토리 사용자를 능가하게 되죠.

▽ 스냅챗 사용자 및 인스타그램 스토리 사용자 증가 추이
Graph by recode

스냅챗 사용자 및 인스타그램 스토리 사용자 증가 추이 snapchat_vs_instagram_stories_2_01

이러한 인스타그램의 추격을 뿌리치고자 스냅챗은 “Stories Everywhere”라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개발 단계이긴하지만 이 서비스는 스냅챗에서 만든 비디오를 다른 플랫폼에 올릴 수 있도록하며, 또한 스냅챗 공개 큐레이션 컬렉션인 “Our Stories”에 다름 앱이 접속해서 스토리를 공유할 수 있도록 기획되고 있다고 합니다.

Executive Summary

스냅챗이 ‘Stories Everywhere’ 서비스를 강화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이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스냅챗 이외의 플랫폼에서 스냅챗 컨텐츠를 경험해보고 스냅챗으로 넘어오는 스냅챗 신규 사용자 유입 강화

둘째, 스냅채 외 플랫폼에 컨텐츠를 노출함으로써, 더 많은 노출 확대를 원하는 인플러언서(influencers)를 확대하고 스냅챗 중심으로 컨텐츠 배포

셋째, 스냅챗 컨텐츠가 다양한 플랫폼 및 사이트에 노출됨으로서 광고 수익 기회 확대

1. 스냅챗이 ‘Stories Everywhere’ 서비스를 강화하는 이유

왜 스냅챗이 이런 시도를 강화하는지를 BI Inteeligence에서 분석했는데요. 이 내용을 간략 공유해 보겟습니다.

Snapchat pushes ‘Stories Everywhere’ to lure users

1.1. 스냅챗 신규 사용자 유입 강화

첫째, 스냅챗 앱에 들어있는 풍부한 사용자 제작 컨텐츠를 무료로 풀면서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스냅챗에는 매일 35억 개의 스냅이 만들어지며, 스냅챗은 검색 및 스냅 맵을 위해 하루 수백만개의 스토리 인덱스를 만듭니다. 이는 스냅챗이 광범위한 잠재 고객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중요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Stories Everywhere를 사용하는 스냅챗 미가입자는 스냅챗에 가입해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이야기기들을 더 볼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스냅챗은 치근 가입자가 둔화된 현 상황을 타개 할수 있습니다.

1.2. 노출 확대를 통한 인플러언서(influencers) 확대

둘째, 스냅챗 헤비 사용자의 앱 검색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Stories Everywhere는 스냅챗 사용자의 컨텐츠가 스냅챗 사용자 1억 7천 8백만명외의 사람들에게도 노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콘텐츠 제작을 촉진할 수 있고, 스냅챗의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스냅챗은 주요 인플러언서(influencers)들에게 플랫폼에서 검색이 더 잘 될 수 있도록 그들이 사용하는 앱 리스트를 재조정하도록 설득하고 있습니다. 인플러언서(influencers)을 확대하는 것은 스냅챗에게 커다란 도우움을 줍니다. 인플러언서(influencers)와 같은 인기있는 사용자는 엄청나게 많은 팔로워를 스냅챗 플랫폼으로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1.3. 광고 수익 기회 확대

셋째, Stories Everywhere는 더 많은 광고 수익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냅챗 스토리를 배포하는 제3자 웹 사이트에서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다른 플랫폼에 스토리 공유를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브랜드들은 여기에 광고를 집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추가 광고 수익을 얻는 것은 기업 공개 후 매분기마다 기대 수익을 맞추지 못했기 때문에 스냅챗으로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2. 스냅챗 Stories Everywhere 문제점

스냅챗이 Stories Everywhere는 친한 친구끼리 상호 작용할 수있는 플랫폼으로써의 Snapchat의 핵심 정체성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2017년 11월 스냅챗이 밝힌 바에 따르면 스냅의 60%가 매우 가까운 친구끼리 주고 받은 스냅이었으며, 이러한 스냅가운데서 자연스럽게 브랜드 광고가 이루어지는 프랫폼이 되었다고 합니다.
Stories Everywhere는 스냅챗의 폐쇄성을 약화시킬 것이며 스냅챗 앱의 친밀성에 익숙한 사용자들을 실망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