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미래,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14가지 예측 By BI Intelligence

Updated on 2018-01-02 by

2018년 연초, 격변하고 있는 이 시점에 미디어의 미래에 대해서 잠시 생각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마케터라면 말이죠.

미국의 마케팅 조사 및 컨셜팅 업체인 BI Intelligence는 “14 Things You’ll Want to Know About
the Future of Media”라는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BI Intelligence 회원에게 무료로 배포하느 보고서임데요. EXCLUSIVE FREE SLIDE DECK: 14 Things You’ll Want to Know About the Future of Media 이 주소로 접속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혹시 몰라서 이 포스티의 마지막에 PDF를 첨부해 놓았습니다. 다만 조회만 가능하게 해 놓았습니다. 제가 저작권자가 아니라서 배포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내용은 매우 평이하게 PT 덱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잠깐이면 전체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알려진 내용을 토대로 BI Intelligence의 인사이트를 담았으므로 일독할 만합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그 내용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워낙 간단하게 작성된 덱이라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아직 공력이 부족해서인지 BI Intelligence에서 주장하는 바가 다 이해되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 중심이라고 그렇까요?

Executive Summary

미디어의 미래에 대한 BI Intelligence의 인사이트는 아래와 같이 list-up될 수 있습니다.

  1. 이미 미디어 사용은 역대 최고치에 도달하고 있음. 멀티 태스킹으로 매일 31시간 활동하면 이중 12신을 미디어에 사용.

  2. 앞으로는 경쟁력 있는 미디어를 가장 편한 방식으로 소비, 공유, 이야기할 것이다.

  3. 미디어 증가는 개발도상국에서 활발하게 진행할 것이다.

  4. 디지탈 광고는 선진국에서도 성장중이며, 아시아의 성장이 매우 빠르다.

  5. 새로운 TV 네트워크가 동영상을 포함한 비디오 보급을 지배할 것이다.

  6. 기존 인쇄 매체의 비디오 미디어로의 전환만이 답은 아니다.

  7. 미래에 모든 미디어는 곧 비디오 미디어가 되는 것은 아니다.

  8. 스마트 스피커 및 자가 운전 자동차에서 미디어 사용 증가는 과장 되었다.

  9. AR은 도처에서 구현될 것

  10. “social stories.”에서 거대한 성장 예상

  11. 광고 독점은 현실이다.

  12. 광고 유통 플랫폼은 유통 컨텐츠에 책임을 져야.

  13. 이제 혁신적 디지탈 광고가 등장하고 있다.

  14. 아직 최적의 디지탈 미디어 광고 모델은 없다.

1. 최고치에 달한 미디어 사용, In the US, we’re nearing “peak media.”

미국에서 미디어 사용은 역대 최고치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멀티태스킹을 통해서 매일 31시간 활동을 합니다. 이 중에서 12시간은 미디어와 테크 디바이스를 사용합니다.

  • 업무 5시간
  • 요리, 청소, 식사 등등 7시간
  • 취침 7시간
  • 미디어 및 테크 사용 12시간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03

디지탈 미디어 사용 시간이 6시간으로 가장 길다.

이마케터에 따르면 미디어 사용 시간중 가장 많은 시간(약 6시간)을 디지탈 미디어에 사용합니다.

향후 미디어 사용 시간 증가는 제한적

디지탈 미디어 사용이 이마케터의 조사대로 6시간까지 증가한 것은 데스크탑과 모바일 사용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그러나 향후 미디어 사용 시간 증가는 제한적일 것입니다. 5년후인 2021년의 매일 매일의 미디어 사용 및 테크 디바이스 사용 시간은 현재에 비해 겨우 18분 증가에 그칠 것입니다. (Over the next 5 years, our daily media and tech consumption will grow by only 18 minutes)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06

미디어에서 디지탈 비중은 점점 증가하나 성장율은 둔화

이마케터에 따르면 미디어에서 디지탈 비중은 점점 증가하고 아날로그는 지속 감소할 것입니다.
그러나 디지탈의 성장율도 해를 거듭할 수록 둔화되고 있습니다. (2017년 2% 성장)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07

인터넷은 지역적 물리적 경계을 없애고 있음

인터넷은 그동안 기존 미디어 회사들을 보호해왔던 지역적 물리적 장벽을 날려 버리고 있습니다.

이제 모든 회사들은 제한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09

광고주들은 몇개의 빅 파트너와 협력하기를 원하며, 사람들은 역시 몇개의 빅 구독처만을 갖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무슨일이 일어날까요?

미래에는 더 많은 (미디어 회사간) 통합이 일어날 것입니다.

2. 경쟁력 있는 미디어를 가장 편한 방식으로 소비, 공유, 이야기할 것이다.

사람들은 항상 매력적인 이야기와 정보( “미디어”)를 원하며, 가능한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정보를 소비, 공유 및 이야기하고 싶어 합니다.

3. 미디어 증가는 개발도상국에서 활발

앞서 이야기한 미디어가 최고치에 달했다는 평가는 오직 선진국에만 해답하는 이야기입니다. 곧 40억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온라인에 합류합니다.

4. 디지탈 광고는 선진국에서도 성장하며, 아시아의 성장이 빠르다.

사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조만간 가장 큰 디지털 광고 시장이 될 것입니다.
동쪽을 주시해야 합니다.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16

디지털은 글로벌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가입자의 절반은 이제 미국외 글로벌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17

5. 새로운 TV 네트워크가 비디오 보급을 지배할 것

미국에서 기존 유료 TV 가입을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입니다. 대부분 예상하는 내용이긴 합니다.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19

젊은 층에서 TV 시청이 살아지고 있습니다. 감소하는 게 아닌… 매년 30%~40%씩 감소하고 있으니깐요.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20

이에 반해서 새로운 TV 네트워크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가입자,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애플 TV 설치수 그리고 Hulu 가입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7년에 Hulu의 증가세가 눈부시군요.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21

새로운 TV 네트워크는 사용하기가 더 편하며 더많은 가격대비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통 미디어를 발라버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 TV나 넷플릭스는 AMC같은 전통 케이블 네트웍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는 광고 매출에서 CBS를 압도하고 있습니다.

  • 디지탈 라디오도 천천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2017년 매주 온라인 라디오를 듣는 비율이 53%로 5년전 29%에 비해서 크게 증가했습니다.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26

  • 디자탈 오디오인 Podcast 광고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27

6. 인쇄 미디어의 비디오 미디어로의 전환만이 답은 아니다.

비디오 미디오로 전환이 어려움을 격고있는 인쇄 미디어를 구할 수 있다는 이론은 틀릴지도 모릅니다. The theory that a “pivot to video” will save struggling text publishers is nuts.

7. 미래에 모든 미디어는 곧 비디오가 되는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미디어는 곧 비디오 미디어가 된다는 이론 역시 틀렸습니다. The theory that all media will soon be video is also nuts.

8. 스마트 스피커 및 자가 운전 자동차에서 미디어 사용 증가는 과장 되었다.

스마트 스피커 및 자가 운전 자동차가 미디어 소비를 증가시키겠지만 생각만큼 증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들은 미디어를 더 소비하겠지만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현재 많은 소비는 음악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31

사람들은 1년에 2주에 해당하는 시간을 차안에서 보내지만, 이미 운전자들은 이미 음악을 듣고 있으며, 승객들은 스마트폰으로 미디어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율운전자동차가 등장해도 미디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32

9. AR은 도처에서 구현될 것

AR은 도처에서 구현되고 가상 현실(VR)은 대부분 게임과 교육 훈련에서 활용될 것입니다.

10. “social stories.”에서 거대한 성장 예상

소셜 비디오 시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속에서 “social stories.”가 새로운 종류의 스토리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35

11. 광고 독점은 현실이다.

구글과 페이스북에 의한 광고 독점은 새로운 것이 아닌 사실 그 자체입니다.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38

거대 광고 배급자는 항상 미디어에서 엄청한 파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거대 미디어 유통업체는 거대 미디어를 필요로 합니다.
대형 디지털 유통 업체는 이미 콘텐츠 제작자와 실질적인 자본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도는 매년 강화되고 있습니다.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41

12. 광고 유통 플랫폼은 유통 컨텐츠에 책임을 져야.

예전처럼 광고 유통 플랫폼은 유통시키는 컨텐츠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합니다.

13. 이제 혁신적 디지탈 광고가 등장하고 있다.

우리는 마침내 혁신적인 디지털 비디오 광고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 스마트폰에서 30초 광고를는 TV에서 한시간짜리 정보를 전달하는 광고 즉 Informercial과 같은 같습니다.

  • 소비자들은 건너 뛸 수 있는(skippable) 짧은 디지털 비디오 광고를 더 잘 수용합니다.

  • 사람들은 관심있는 ‘건너 뛸 수 있는(skippable)’광고만 보면, 어떤 사람들은 이를 끝까지 시청합니다.
    미디어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4가지 by BI Intelligence045

14. 아직 최적의 디지탈 미디오 광고 모델은 없다.

광고, 구독, 전자상거래 및 하드웨어가 모두 작동하는 최적의 디지탈 미디어 광고 모델은 없습니다.

미디어 미래는 더 한층 좋아질 것입니다. The future of media is getting better all the time.

PDF 보고서

Loader Loading...
EAD Logo Taking too long?

Reload Reload document
| Open Open in new tab

참고 포스팅

2018년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디지탈 트렌드 10가지

미국 미디어 이용 시간 트렌드에서 읽어 보는 시사점

뉴스를 돈내고 보는 시대가 올까? 미국의 미디어 유료 구독 증가에서 얻는 인사이트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