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and press Enter.

[차트로 읽는 트렌드] 테슬라가 끌어 올린 코발트 가격 – 2017년 120% 상승

쿼츠의 차트중에 흥미로운 게 있어 여기 간략 소개해 본다. 무릇 투자를 할때 이슈의 중심이 되는 주식보다는 그 주식의 후방 효과를 누리는 주식이 더 짭짤하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 코발트도 그런 케이스가 아닐까 싶다.

1. 2017년 주요 상품 가격 변동율

아무튼 쿼츠에서 내놓은 2017년 주요 상품 각겨 변동율 그래프에 군계일학이 하나 있으니 바로 코발트다.

▽ 2017년 주요 상품 가격 변동 차트,
차트는 ATLAS에서 가져옴

2017년 주요 상품 가격 변동 차트 2017 price performance in commodities atlas

2016년 12월 30일 ~ 2017년 12월 18일까지 코발트 가격은 무려 120% 상승하였다. 이렇게 엄청나게 상승한 이유는 바로 전기 자동차때문..
즉 코발트는 전기자통차에서 가장 중요한 배터리의 핵심 요소가 바로 코발트인데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가격이 폭등하고 있는 것이다.

2. 2010년부터 중장기 코발트 가격 추이

아래는 2010년부터 코발트 가격추이 그래프인데 2010년부터 경향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왔고 2016년에 최저치를 기록했는데 이렇게 가격이 하락하면서 주 생산지인 콩고에서 채산성 약화로 채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이 또한 가격 폭등의 요인이 되었다고 한다.

▽ 2010년부터 2017년까지 코발트 가격 추이,
구글링으로 찾은 그래프로 소스 미획인

코발트 가격추이 Cobalt Price Trend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중 니켈, 코발트, 망간의 세가지 원료를 섞어 만든 삼원계 배터리가 가장 대표적인 고용량 배터리라 할 수 있는데, 이중 코발트는 30%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이 코발트 수요는 느는데 공급은 원활하지 않았다고. 즉 전세계 코발트 매장량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아프리카 콩고가 생산 채산성의 문제와 콩고 정치적인 문제에 따라 제대로 생산이 안되기 때문에 가격 폭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microsoft-콩고 코발트 광산에서 일하는 소년 apple-phone-batteries-made-with-cobalt-mined-by-7-year-old-children-499102-2

3. 중장기 코발트, 망간, 리튬 수요

그러데 이 코발트 수요는 전기자동차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덩달이 그 수요도 계속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아래 2030년까지 전망 그래프를 보면 니켈, 망간, 코발트이 수요는 리튬이온 전지 수요의 급증에 따라 계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중장기 니켈, 코발트, 리튬 수요
구글링으로 찾은 그래프로 소스 미획인

중장기 코발트 수요 Long trem Demand for Cobalt

그러면 도대체 어느 업체에 투자해야하는 거지?

4. 관련 포스팅

모건스탠리 예측 : 2020년 테슬라가 전기자동차 시장을 지배하다.

테슬라가 브랜드를 키워가는 방법 – 사용 경험을 통한 구전으로 성공하기 (TESLAs Brand building case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