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얼굴 인식기능으로 가짜 뉴스와의 전쟁에서 우위를 점하다.

Updated on 2017-12-25 by

가짜 뉴스로 홍역을 치루고 있는 페이스북이 얼굴 인식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의 얼굴 사진이 페이스북에 올라오면 알려주는 기능을 금주 화요일부터 선을 보였습니다.

Managing Your Identity on Facebook with Face Recognition Technology

페이스북은 사용자의 사진이 담긴 게시물이 올라오면 사진을 올린 사람이 태그하지 않거나 친구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알려준다고 합니다.
이는 페이스북에서 다른 사람들이 개인의 사진을 함부로 남용하는 것을 막기위한 것.

페이스북 얼굴인식기능 활용 예 02

페이스북 얼굴인식기능 활용 예03

페이스북에 따르면 이러한 모든 조치는 페이스북 서비스 사용자에게 더 나은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자하는 의도라고 합니다.

페이스북 얼굴 인식 기술의 효용

이러한 기능은 두가지 정도 좋은 효익이 있습니다.

하나는 같이 나온 사진을 친구가 페이스북에 올렸을 시 굳이 친구들을 태그하지 않아도 친구들에게 알려주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나 커뮤니티 관점에서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사진이 올라가지 않기를 바라는 친구에게는 재앙(?)이 될 수 도 있겠죠.

또 하나는 페이스북에서 다른 사람을 사칭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즉 사진이 올라오면 페이스북은 얼굴을 인식해 진짜 얼굴의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인터넷상에 자신이 나온 사진이나 동영상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돌아다니고 있지만 대다수 사람들은 잘 모릅니다. 그렇지만 페이스북의 이런 서비스가 인터넷 전반으로 퍼진다면 내 얼굴이 나온 사진이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대처하기도 쉽겠죠?

아마 이러한 기능은 페이스북의 가짜 뉴스와의 전쟁에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무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 블로그에서 밝힌 이유는 주로 첫번째 혜택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네요. 아마 두번째는 부가적이고 내부 목표가 아닐까 합니다.

아래는 페이스북 블로그에서 새로운 얼굴 인식 기능의 효용을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페이스북 얼굴 인식 기술은 어떻게 작동할까?

아래는 페이스북에서 알려주는 페이스북의 얼굴 인식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 지 간략히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페이스북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사용자들이 얼굴 인식 기능을 적용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단순히 얼굴 인식 기능을 선택만하면 작동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카나다와 유럽을 제외한 지역에서 작동할 것이라고 페이스북은 밝혔는데요. 아쉽게도 한국에서는 아직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는지 찾을 수 없었습니다. 물론 최신 업데이트 한 후 살펴보았죠.

마치며

과학의 발전이 무섭습니다.
2010년부터 구글이 얼굴 인식 기술을 발전시켜온 이래 이제 이 기술은 어느 정도 보편화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도 구글 기술의 기반하에 이런 서비스도 가능해질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중국 알리바바(?)는 중국인 몇억명의 얼굴을 인식할 수 있는 데이타베이스와 기술을 갖추고 있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전체주의적 정부가 이를 통제에 사용한다면 정말 누구나 빠져나올 수 없는 감옥에 사는 것과 같은 신세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조만간..

새삼 무서운 세상이 다가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