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소비자를 자발적인 브랜드 지지자로 만들까?

Updated on 2017-12-16 by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면서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여러가지 마케팅 홛동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온라인에서 평판이 판매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어떻게하면 좋은 평판을 얻고 유지할 수 있을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좋은 평판을 얻는 것은 첫째는 온라인 판매 사이트에서 좋은 평점을 받는 것이고 둘째는 관련 커뮤니티에서 브랜드를 좋게 평가해주는 사람들이 늘어야 합니다.

이러한 것은 어떻게 가능할까요?

1. 온라인에서 브랜드를 옹호하는 이유

Gglobalwebindex에서 발표한 자료는 이에 대한 약간의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리뷰를 작성할 시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옹호하는 이유를 설문 조사했는데요. 이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평가해주고, 긍정적으로 리뷰나 코멘트를 남기는 이유를 평가해 달라는 질문이었죠.

이 응답들을 잘 샆펴보면 두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브랜드를 자발적으로 옹호하는 이유는?

하나는 응답자들이 자발적으로 브랜드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리뷰를 작성하고 이를 퍼뜨리는 경우인데요.
이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가 애플이 아닐까 합니다. 애플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애플 신제품에 대해서 가장 먼저 구입해 테스트해보고 그 결과를 주변과 나누면서 적극적으로 브랜드 제품에 대한 홍보 대사를 자처하죠. 인ㄴ 애플 브랜드를 거의 종교 수준까지 끌어 올려 컬트 브랜드라 칭할만 합니다.

애플 아이폰 X 출시일 애플스토어 앞 풍경 Apple iphone-x-launch-day_large

애플 정도의 강력한 컬트 브랜드가 되지는 못하지만 브랜드에 대해서 자발적으로 옹호해 줄 사람들이 필요한데요. 이들은 긍정적인 브랜드 옹호자로 만들려면 어떤 요인이 있어야 할까요?

조사 결과에 의하면 고품질의 제품, 브랜드에 대한 사랑, 탁월한 고객 서비스에 감명을 받아서 자발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해 주고 있다고 합니다.

고품질의 제품은 가장 많은 표를 얻은 항목입니다. 무려 50%의 사람들이 고품질 제품을 구입하고 만족한 나머지긍적적인 리뷰를 남기고, 커뮤니티에서 그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옹호재 준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그 브랜드에 사랑이란 답은 전체 38%에 달했는데요. 특히 북미와 중동 그리고 아프리카 사람들의 경우 강한 브랜드에 대한 사랑때문에 기꺼이 온라인에서 리뷰를 작성하고 커뮤니티에서 긍정 평가를 통해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 비율이 40%를 넘는다고 합니다.

또한 탁월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도 높은 평가를 바고 있는데요. 35%의 응답자들이 좋은 서비스를 받았을 시 브랜드 옹호자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온라인에서 브랜드를 옹호하는 이유 High-Quality Products Key to Gaining Brand Advocates 12_DEC_2017_BLOG (1)

3. 계기나 동기에 의해서 브랜드를 옹호하는 경우

다음으로는 어떤한 보상이나 다른 동기에 의해서 브랜드를 옹호해주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제품 출시 후 사후적으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입니다.

그중 하나는 보상인데요. 응답자의 42%는 충분한 보상이 주어진다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옹호의 글들을 올리겠다고 합니다.(돈앞에 장사없다고 당연한 이야기 일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독점적인 컨텐츠를 제공해 준다면 마찬가지로 브랜드에 옹호하는 글을 올리겠다는 응답이 20%에 달했습니다.

조금은 관련이 없어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무언가에 참여하고 있다는 또는 관연하고 있다는 느낌 때문애 브랜드 옹호자된다는 답변도 26%에 달하는데요.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명분이나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구매로 이어지는 온라인 리뷰 5가지 요소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