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디지탈 트렌드 10가지

Updated on 2017-12-27 by

2017년도 얼마남지 않은 상황이라 2018년 전망이 넘처나고 있습니다. 항상 내년을 준비하는 이 시점에서 내년에 거는 과도한 기대와 전망이 항상 넘치기 마련이죠.

오늘은 온라인 정보 전문회사라고 정의할 수 있는 이마케터에서 발표한 2018년 10대 주요 디지탈 트렌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트렌드 리스트를 보면서 아마존을 떠 올렸는데요. 아마존이 (전체는 아니지만) 트렌드의 많은 부분에서 거론되고나 해당되고 있더군요. 아마존이 트렌드를 만들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아마존이 시류를 잘 타고 난 것인지…

1. Executive Summary or Top 10 Trend list

  1. 소셜 광고의 투명성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Social ad transparency will become a big deal
  2. 음성 검색이 광범위해질 것이다. Voice search will become too widespread
  3. 가상 현실(VR)이 성장하겠지만 증강 현실(AR)이 대세가 될 것이다. Virtual reality will show some growth in 2018, but augmented reality will become mainstream
  4. 거대 IT 기업들의 이미지가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Big Tech’s public image goes from clean to dirty—with political consequences
  5. 광고 시장에서 아마존 성장. Amazon’s growing role in the advertising marketplace
  6. 개인 정보 보호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된다. Hacks and breaches—plus a crucial new law—will finally start to change the privacy landscape
  7. 블록체인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첫해가 될것이다. 2018 will be a breakout year in taking advantage of blockchain
  8. 디지탈 비디오 시장은 더 커지지만, 기기는 더 작은 스마트폰에서 활성화 된다. Digital video will go big … and small
  9. O2O 데이타 기반 보다 현지화된 모바일 마케팅 활성화 Gains in online-to-offline data will lead to more localized mobile advertising
  10. Z세대에 마케팅 집중은 오판이다. The marketing world’s attention will shift to Gen Z (that is, away from millennials) at just the wrong time

2. 쇼셜 광고의 투명성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Social ad transparency will become a big deal

2016년 대선에서 러시아가 페이스북 및 트위터를 통한 광고 및 가짜 뉴스 등을 통해서 대통령 선거에 개입했다는 증거들이 나오면서 미국 사회에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Hubspot이 2017년 11월에 조사,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에서 집행되는 정치 광고 신뢰성에 대한 질문에서 거의 60% 응답자가 불신한다고 대답할 정도로 정치 광고에 대한 불신이 깊습니다.

주요 매체별 정치 광고 신뢰도-0450

이에 따라 페이스북, 트위터는 정치광고의 내용, 타겟 등 모든 내용을 공개하고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한 광고 전체의 투명성이 관심을 받고 중요하게 다뤄질 것입니다.

3. 음성 검색이 광범위해질 것이다. Voice search will become too widespread

아마존 에코와 같은 스마트 스피커 등이 증가하면서 음성 검색(Voice Search가 점점 더 중요해 질 것입니다.
미국에서 음성 사용이 가능한 디지탈 기기 사용자는 14% 증가한 6천 9백만명이 이를 것이며, 아마존 에코와 같은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는 27.6% 증가한 4천 5백 4십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왈터 톰슨 이노베이션 그룹(The J. Walter Thompson Innovation Group)과 Mindshare Future가 2017년 6월 조사한 바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의 69%가 온라인 탐색을 위해 음성을 사용했으며 53%는 음성을 이용해 인터넷에서 원하는 상품 검색 경험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및 글로벌 보이스 기기 사용 이유-0464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음성을 이용해 탐색을 시도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는 마케터가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광범위하게 음성이 사용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과제는 이러한 음성 지원 기기들의 증가 그리고 음성 검색의 증가를 어떻게 마케팅에 녹아 넣을 것인가가 마케터들에게는 숙제가 되었습니다.

아마존 에코 amazon-echo-shopping

4. 가상 현실(VR)이 성장하겠지만 증강 현실(AR)이 대세가 될 것이다. Virtual reality will show some growth in 2018, but augmented reality will become mainstream

페이스북과 구글이 가상 현실(VR)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삼성과 소니등이 제조업체들은 관련 하드웨어를 통해서 게이머나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사람들의 호응을 얻고 있지만, 가상 현실(VR)을 제대로 즐기려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확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 증강 현실(AR)은 스마트폰으로 앱만 다운받으면 쉽게 적용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더우기 최근에는 애플 ARKit, 구글의 ARCore같은 도구들이 출시되면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더 쉽게 이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 2018년에는 증강 현실(AR)이 대세가 될 것이며 마케터는 이러한 증강 현실(AR)을 활용할 방안을 고민해야 합니다.

VR AR 기기 트렌드-0454

5. 거대 IT 기업들의 이미지가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Big Tech’s public image goes from clean to dirty—with political consequences

2018년에는 구글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거대 테크 기업들의 이미지 추락이 불가피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미국 대선에서 러시아의 가짜뉴스 유통의 본거지로 사용되면서 비판을 받고 있으며, 구글은 불법으로 사용자 정보를 수집해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애플은 조세 피난처를 적극 활용하다가 비판에 직면하고 있구요. 우버는 섹스 스캔들로 기업 문화가 개판(?)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대 테크 기업에 대한 비판은 이들의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질수록 강화될 것이며, 여기에 정치적인 문제가 개입되면서 더욱 증폭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테크 기업의 혁신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가 추하게 변질될 수 있는 위험이 높아지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페이스북 페이크 뉴스 Facebook-Fake-News

6. 광고 시장에서 아마존 성장이 예상되다. Amazon’s growing role in the advertising marketplace

아마존은 오랬동안 단순한 소매업자 이상이었지만 이제는 거대한 디지탈 광고 플랫폼을 만들어가는 강력한 업체로도 변해가고 있습니다.
2017년 아마존은 스냅챗에 이어서 두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광고 회사가 되었습니다.
아마존은 2017년에 $1.65B 광고 매출로 미국 디지탈 광고 시장의 2%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마케터는 2018년 아마존의 미국 내 광고 매출은 42%이상 증가한 $2.35B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는 미국 디지탈 광고 시장의 2.5%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미국에서 5번째 큰 디지탈 광고 회사가 될것입니다.

아마존이 광고 플랫폼으로서 중요성이 커지는 것은 아마존이 가지고 있는 서치 및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한 강력한 잠재력 때문입니다.
페이스북과 구글의 광고는 소비자가 직접 구매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는 않지만 아마존에서의 광고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구매할 것을 기대하고 또 실제로 구매가 일어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에 비해서 아마존에의 광고는 확실한 광고 효과가 있다는 점이고 이는 점점 더 많은 광고 수요가 생길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를 결정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마켓플레이스에서 제품 검색은 증가하고 있지만 검색 엔진에서 제품 검색은 정체되어 있기 때문에 구글에게 아마존은 굉장한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존 모바일 쇼핑 Amazon Mobile shopping

그리고 위에서도 거론한 음성 검색의 증가도 아마존에게 유리한 면이 많이 있습니다. 스마트 스피커의 7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곳이 아마존이기 때문이죠.

7. 개인 정보 보호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된다. Hacks and breaches—plus a crucial new law—will finally start to change the privacy landscape

Target, Eqlifax, Yahoo, TalkTalk, Uber에서의 개인 정보법 위반은 점점 사람들로 하여금 게인정보의 유툴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컨설팅업체인 액센추어가 2017년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오직 14% 사람들만이 인터넷에서 자신의 정보가 안전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나머지는 불안하다고 느끼고 있지요.
위에서 지적한 기업들의 개인정보에 대한 미흡한 대처에 염증을 느끼는 소비자들은 기업 및 정부에 보다 책임감 있는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그들의 개인 정보 보안에 대해서 염려하지만 계속해서 온라인에서 쇼핑이나 보이스 작동 스마트 기기나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그들의 정보를 더욱 더 나누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반면 기업들은 이러한 정보를 (비록 비 정상적인 방법을 사용해서라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려고 할 것입니다.

2018년은 이러한 현상이 더욱 더 두드러질 것이고 이에 맞서 새로운 규제나 가이드가 강화될 것입니다. 이는 2018년 5월 발효되는 유럽의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는 대표적인 사항으로 이미 표면화되고 있습니다.

GDPR 발효에 따라 개인들은 자신의 정보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할 수 있을것이며, 기업은 이에 대처하는 나름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과제가 2018년이 주는 도전 과제입니다.

8. 블랙체인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첫해가 될것이다. 2018 will be a breakout year in taking advantage of blockchain

2008년 처음 비트코인이 처음 나타났을 때 이는 매우 이상한 것으로 취급 받았습니다. 10년이 흐른 지금 이러한 것의 실체가 점점 가시화되면서 가상화폐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습니다.
이제 마케터에게 블록체인은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하는 디지탈 광고에서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습니다. 마케터는 블록체인을 통해서 디지탈 광고 환경을 상당 부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일련의 광고 기술 회사들이 블록체인을 이용해 광고 사기를 방지하는데사용하거나 또는 블록체인을 이용해 광고를 보다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방안에 대한 제안을 하고 있습니다.신뢰할만한 분산원장인 블록체인은 브랜드(기업)이 구매한것이진짜 사고 싶은 것 이었는지를확인할 수 있고 디지탈광고에투입되는 모든 비용의 집행 과정을 추적 관리할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이 블록체인을 통해서 광고주는 사기 광고를 정확히 찾아 내고 제거할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디지탈 미디어 구매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광고 지출이 어디에 쓰이고 있는지, 광고 비용 지출이 광고업자가가 아닌 광고 기술 회사에서 끝나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광고를 집행토록 요구하고 강제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블록체인은 광고주나 광고 기술회사나 모두에게 유용한 도구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가 경쟁력을 죄지우지할 수 있습니다.

9. 디지탈 비디오 시장은 더 커지지만, 기기는 더 작은 스마트폰에서 활성화 된다. Digital video will go big … and small

조만간 미국 소비자들의 디지탈 비디오 사용이 한계점에 도달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그 시기가 2018년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2018년에는 더 넓어진 비디오 기기 스펙트럼(더 작아지고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스마트폰/태블릿과 더 대형화되는 거실의 TV)에 따라 비디오 시청량이 분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것은 기기별 평균 사용 시간 추이에서 읽을 수 있는데요. 2018년은 전통적 TV와 모바일에서 사용 시간이 비슷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TV 3.52시간 vs 모바일 3.27시간)

즉 전체 미디어 사용 시간은 커지지만 이는 주로 작은 스마트폰에서 증가하기 때문에 광고 비용 배분등 마케팅 투자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야 합니다.

쿼츠 기사에 인용된 전철에서 스마트폰을 보면서 기다리는 사람들

10. O2O 데이타 기반 보다 현지화된 모바일 마케팅 활성화 Gains in online-to-offline data will lead to more localized mobile advertising

그동안 오프라인 위치 데이타는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에 활용에 제한적 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on-line to off-line(O2O) 데이타가 풍성해지면서 소비자들의 모바일 사용 행태와 광고 효과에 대한 새로운 차원의 이해가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18년에는 활성화된 O2O 데이타 기반으로 보다 개인에 맞춰지고 로컬화된 모바일 광고가 활성화 될 것입니다.

사실 위치 데이타는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GPS 신호, IP 주소, 와이파이 및 비콘관련 데이타는 오래전에 이미 마케터들에게 열려 있었습니다.
페이스북과 구글은 지난 몇년 동안 현지 광고와 지도 광고를 제공해 왔습니다. 양사는 로컬 상품 재고 정보와 소비자들의 스토어로 향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결해 즉석에서 광고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광고주에게 오프라인 판매를 알려주고 온라인 광고로 소비자 트래픽을 유도하는 도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O2O데이타는 이러한 광고 시스템에서 위치를 활용한 혁신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위치 데이타가 특정 장소(예를 들어 경쟁 업체 매장)에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간으로 타겟 광고하는데 사용 되었습니다.
위치 정보가 점점 풍부해지면서 보다 정교한 타겟 광고 마케팅이가능해지고 있습니다. 누가 매주 골프를친다면 골프 클럽에 관심이 있다고 해석할수 있고 이런 사람들에게 골프클럽에 관련된 정보나 타겠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구글에 따르면 모바일 광고 효과의 90%는 오프라인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O2O 데이타 질이 좋을수록 효과 있는 광고가 집행 될 수 있습니다.

10. Z세대에 마케팅 집중은 오판이다. The marketing world’s attention will shift to Gen Z (that is, away from millennials) at just the wrong time

지금 Z세대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습니다. 기업이 미래 고객들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 지금 이 시점이 그들에게 집중할 시기인지는 되돌아봐야 합니다.
그들은 아직 구매력이 없는 세대이기 때문에 실제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10년전에도 똑같은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 당시 구매력이 있었던 X 세대나 베이비 부머 세대는 싹 무시하고 (당시 가장 나이 많은 밀레니얼 조차도 구매력이 없어던 시절에) 밀레니얼에 사로 잡혀 그들에게 마케팅을 집중했습니다.

2017년 2분기 미국 연령별 주택 보유율-0460

메리 미커(Mary Meeker)의 ‘인터넷 트렌드 2017’에서 발견하는 인사이트 10가지

CES가 예측하는 2018년 5대 트렌드 – 5G, 사이버 보안, 경험 경제, 미래 일자리, Z세대

가트너 발표, ‘2018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소개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