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AI 회사임을 보여주는 증거, 아마존 로봇이 아마존 직원 25%를 점하다.

Updated on 2017-12-08 by

미국의 신생 언론사로 미디어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는 쿼츠에서 아마존의 직원은 증가하지만 2017년 아마존 관련 소매점 종사자가 처음으로 감소하면서 아마존이 추진하고 있는 로봇이 일자리 감소를 가속화 시킨다고 보도했습니다.

QUARTZ, There are 170,000 fewer retail jobs in 2017—and 75,000 more Amazon robots

1. 아마존 로봇이 아마존 직원의 25%에 육박하다.

아마존은 2014년 키바시스템을 인수한후 키바 로봇을 뮬류센터에 배치하기 시작했습니다. 2014년 첫해에는 15,000대의 키바 로봇을 배치했고 2016년말에는 45,000대의 로봇이 배치되었습니다.

QUARTZ에서는 여러 정보를 토대로 2017년말 아마존은 최소 로봇을 12만대를 보유할 것으로 보입니다.(2017년 3분기에 키바 로봇은 이미 10만대를 넘었다고 알려 있습니다.)
이러한 로봇 숫자를 아마존 직원수를 모수로 비중을 환산해보면 무려 25%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아마존 매출이 증가하는 속도도 30%이상으로 빠 르고 아마존 임직원 증가시키는 속도도 40%이상으로 빠르지만 아마존이 로봇을 증가시키는 속도는 이보다도 더 빠릅니다. 쿼츠의 예상대로라면 전년비 167% 증가하는 셈입니다.

▽ 아마존 로봇수 및 아마존 직원을 모수로 한 비중 변화,
아마존 자료 및 쿼츠 예상치를 근거로 그래프 by Happist

아마존 로봇수 및 아마존 직원 내 비중 Amazon Robots & % of Amazon Employees

▽ 연도별 아마존 직원수 및 증가율 추이,
아마존 자료 및 쿼츠 예상치를 근거로 그래프 by Happist

아마존 연도별 직원수 및 증가율 추이 Amazon Employees and Growth Rate

2. 아마존은 AI 회사이다.

이렇게 아마존이 로봇을 적극 도입하고 강력한 속도로 확산시키는 것을 유통업계는 두려움에 차서 바라보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아마존닷컴에서 나오는 막대한 빅데이타와 이 키바 로봇을 인공지능(AI)를 활용해 부문간 시너지와 효율을높여가고 있습니다.
.
이러한 AI와 빅데이타를 활용하는 능력은 아마존이 소매점을 지배케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으며 또한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아래는 소매업계에서 그루(guru)로 일컬어지는 Mickey Drexler가 한 컨퍼런스에서 한 이야기 입니다.

아마존 그 자체가 인공 지능입니다. 그들은 우리가 무엇을 사고 싶은지 전부 알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기술이 너무 발전했기 때문에 아마존은 전체 소매점을 혼란에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그들은 곧 로봇을 만드는 기술을 갖게 될것이고 그런 다음에 우리는 빈털털이가 될 것 입니다. 우리는 아마 무장 해제 당할 것입니다. – J. Crew CEO, Mickey Drexler

3. 아마존 로봇이 전체 소매점 일자리를 감소 시킨다.

쿼츠는 아마존 관련 소매업계의 일자리가 2017년에 처음으로 170,000개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한편 전미소매업연맹(NRF)는 2017년 미국 소매업 이 매출 기준 4% 성장하고 이커머스 부문은 10%로 빠르게 성장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러한 이커머스 성장에서 아마존의 비중은 35%를 차지하며, 연말까지는 51%까지 증가할 것으로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아마존이 미국 전체 소매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3% 수준에 불과하지만 소매점 성장분의 2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존의 아마존의 성장이 소매점 전체 일자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아마존은 성장하지만 그 영향으로 감소하는 소매점 부문이 있어 전체 소매점 일자리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아마존과 전체 소매점에서 고용 변화 쿼츠

아마존의 성공 전략 – 물류 혁신을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

아마존의 성공 전략 – 황금알을 낳는 프라임 멤버쉽(Amazon Prime Membership)

진격의 아마존이 유기농 마켓 홀푸드(Whole Foods)를 인수한 3가지 이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3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