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는 왜 테슬라 자율주행 트럭 테슬라 세미(Tesla Semi)를 선주문 했을까?

Updated on 2017-11-18 by

1. Executive Summary

  • 테슬라가 자율주행 전기 트럭 Tesla Semi를 발표하자 월마트, J.B. Hunt Transport Services등에서 Tesla Semi를 선주문하겠다고 발표
  • 월마트의 Tesla Semi 선주문에서 읽을 수 있는 시사점을 세가지로 정리해 봄
    ① 전기자동차의 에너지 효율을 통한 COST 절감, 테슬라 주장은 연간 10만달러 절감을 주장하며 연간 10만마일 운송 트럭을 기준으로 최소 2만 5천달러 절감
    ② 24시간 운행이 가능해져 운송 속도 개선 가능, 현재 장거리 트럭 운송을 위해서는 서너배 비싼 Team trucking이 불가피 하나 자율주행 전기트럭은 이를 사용하지 않고도 24시간 운송 가능
    ③ 물류 및 소매 서비스에서 아마존에 밀려온 월마트로서는 혁신적인 이미지 부여가 필요하고, 전기자동차업계이 혁신 아이콘인 테슬라를 활용해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PR효과가 있음

2. 테슬라 자율주행 트럭 Tesla Semi 발표

어제 테슬라가 자율주행 전기트럭 Tesla Semi를 발표했습니다.

아래는 Verge에서 발표 현장을 9분으로 요약 정해한 동영상인데요. 엘론 머스크가 나와서 직접 Tesla Semi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최근 테슬라 모델 3 생산 문제로 곤경에 처해있는 엘론 머스크라서 얼굴이 매우 야위었다는 지적이 있네요.

이 Tesla Semi의 특징은

  • 60마일까지 도달하는 제로백(영어 표현은 Nought to sixty, Zero to sixty 또는 0 to 60 mph)은 5초(8만파운드(약 36톤) 짐을 실었을 시는 20초)로 매우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 1회 충전으로 500마일(약 800km)를 달릴 수 있으며
  • 30분 충전으로 400마일(약 640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 100만mile(약 160만km)를 보증
  • Tesla Semi를 사용하면 일반 디젤 트럭 절반 수준의 연료비와 유지 보수비를 지출하므로 연간 10만 달러(약 1억 1,000만원)가량 절약할 수 있다는 테슬라의 주장입니다.
  • 2019년부터 생산
  • 가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미 예약을 시작했음

테슬라 자율주행 트럭 테슬라 세미 Tesla Semi 20171117153128671211

3. 월마트의 Tesla Semi 테스트 계획

그런데 Tesla Semi를 발표하자마다 월마트에서 15대를 선주문했고 이를 테스트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Wal-Mart says it’s preordered 15 of Tesla’s new electric tractor trailers

테슬라는 항상 이슈의 중심에 서있는 회사로 이번 tesal Semi 발표는 오랬동안 예고되었고 몇번의 연기끝에 발표된 것이라 놀라울 것은 없지만 월마트의 발표는 조금 신선하게 다가옵니다.

월마트는 미국과 캐나다 시장으로 15대를 선주문했는데요. 5대는 미국, 10대는 캐나다에서 테스트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월마트는 대체 연료 트럭을 비롯한 새로운 기술을 오랬동안 테스트해 왔습니다. 우리가 이 대형 트럭을 처음으로 테스트하는 일원이 되어 기쁨니다.
우리는 (이 테스트가) 배출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과 같은 장기적이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이 아니라 SCM내에서 이 기술이 어떤 성과를 내는지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워라트가 CNBC와 인터뷰한 원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보세요.

We have a long history of testing new technology – including alternative-fuel trucks – and we are excited to be among the first to pilot this new heavy-duty electric vehicle,

We believe we can learn how this technology performs within our supply chain, as well as how it could help us meet some of our long-term sustainability goals, such as lowering emissions – Wal-Mart

4. 왜 월마트는 Tesla Semi를 선제적으로 구매 했을까?

그러면 월마트는 왜 아직 검증도 안된 테슬라의 자율주행트럭인 Tesla Semi를 선주문 했을까요?
아래와 같이 몇가지를 추정해 봅니다.

4.1. 운송 cost 절감

첫째는 소매점으로서는 당연한 원가절감을 위해서죠. 현재 월마트에는 약 6,000대의 물류 트럭이 있다고 합니다. 테슬라의 주장대로라면 tesla Semi가 1마일당 25센트를 절약할 수 있고 연간으로 10만달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업계전문가들에 따르면 대형트럭의 연간 평균 주행거리는 10만마일이 넘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환산한다면 Tesla Semi는 연간 최소 2망 5천달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4.2. 운송 속도의 단축

둘째는 뮬류의 효율화 또는 운송 속도의 단축입니다.

아마존의 등장으로 소매점간 배송 속도 전쟁이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익일배송은 기본이고 미국과 같이 넓은 땅떵어리 국가에서도 당일배송도 시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류 속도 전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물류센터간 운송의 속도를 가속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사람이 운전하는 시스템에서는 미국 동부에서 서부로 이동처럼 장거리 운송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즉 트럭 한대가 동부에서 서부로 출발하면 하루만에 도착할 수 없기 때문에 중간에 휴식을 취하고 다시 운송을 시작할 수 밖에 없기대문에 2일이상이 걸립니다. (물론 항공운송을 사용하면 시간은 단축됩니다. 그 대신 업청 비싸죠. 더욱기 무거운 제품이라면…불가능합니다. )

그렇기에 빨리 운송을 시키기 위해서는 Team trucking을 시도합니다. 한 트럭에 2인이 팀을 이루어 운송을 하는거죠. 그래서 교대로 욵전하면서 쉬지 않고 동부에서 서부로 운송을 할 수 있기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경우 이런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그러나 이는 일반 트럭 운송보다 몇배는 비삽니다. 비싼 인건비 및 제반 부대 비용으로 이해서 비용이 천정부지로 오르는 것이죠.

이렇게 비용이 높다보니 전문적으로 team trucking에 집중해서 고수익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는 커플이 Team trucking을 통해서 고수익을 얻고 있는 사례를 소개하는 기사입니다.

Tag-team trucker couple show trucking teams can earn premium pay

그런데 테슬라가 주장하는 주율주행 트럭을 이용한다면 이런 Team trucking이 필요 없이 24시간 계속 운송을 할 수 있으므로 (운송 cost도 절감되겠지만) 운송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트럭 부분에서 가장 먼저 자율주행이 적용되리라는 예상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논란도 크고 기존 업계의 우려도 높습니다.

Trucking Could be the First Destination for the Self-driving Revolution

Trucking industry skeptical but wary about Tesla semi plans

4.3. 혁신 이미지를 위한 PR

마지막으로 월마트의 낡은 이미지를 버리고 아마존에 빼았긴 소매점 혁신 이미지를 되찾아오려는 브랜딩의 일환으로 보여집니다.

월마트는 최근 다양한 혁신적인 서비스들을 시도하고 있고 적극적으로 기존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을 인수하면서 혁신을 위한 몰부림치고 있습니다.

▽ 2017년 8월 월마트가 인수한 뉴욕 기반 푸드 배달업체 Parcel,
이미지 출처 – 월마트 블로그

Parcel 이미지 월마트

9월달에 발표한 냉장고가지 직배송한다는 서비스는 아마존보다 먼저 시도한 서비스로 월마트가 얼마나 서비스 혁신을 위해 노력하는지를 잘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마트에서 냉장고까지 직배송을 제안하는 월마트의 새로운 실험 그리고 미래 쇼핑의 모습

물론 몇개월 후 아마존은 아마존키라는 서비스를 들고나오면서 두 기업간의 서비스 전챙이 치열해 지고 있긴 합니다.

댁내까지 배달하는 아마존 키(Amazon Key) 서비스의 경쟁력 – 월마트 서비스와 비교를 중심으로

5. 마치며

이상으로 테슬라 자율주행트럭의 발표와 이를 선제 구매한 월마트의 시도에서 얻을 수 있는 시가점 운송 비용 절감, 운송 속도 그리고 브랜딩이라는 세가지 관점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예전 막연히 들었던 미래가 이제는 가까운 현실로 다가왔음을 절실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무엇을 했는지라는 아쉬운 또는 절망적인 질문을 던져야하는 현실은 매우 안타깝습니다.

월마트 ’17년 3분기 실적 – 온라인에서 아마존과 경쟁 가능함을 증명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