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X 원가($370.25, 약 41만원) 및 사상 최고 가격이 손익에 미치는 영향

Updated on 2017-11-14 by

이번 아이폰 X가 출시되면서 아이폰 X의 판매가 얼마나 될까 그리고 아이폰 X의 판매 수익이 어느정도나 될까에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언가 공부를 겸할까 싶어 아이폰 X의 원가가 손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려 합니다.

1. IHS Markit의 아이폰 X 원가 공개

그런 질문에 답하기 위해 조사업체인 IHS Markit에서는 매번 아이폰 시리즈가 나올때마다 아이폰에 대한 원가를 분석해 발표하곤 했는데요. 이번에 마찬가지로 아이폰 X와 아이폰 8에 대한 원가 분석을 공개했습니다.

IHS Markit, iPhone X Costs Apple $370 in Materials, IHS Markit Teardown Reveals

아이폰 X에는 아이폰 10년을 기념한 역작이라는 발표에 걸맞게 많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고 그 영향으로 지금까지 나온 어느 아이폰 시리즈도 높은 원가원가 수준인 370.25$(한화로 약 41만원)로 예상되었습니다.

아이폰 8도 AR Mode라든지 AI를 접목한 새로운 프로세서를 적용해서 288.1$로 예상되었고 아이폰 8+는 288.1$로 예상되었습니다.

IHS Markit Teardown Reveals What Higher Apple iPhone 8 Plus Cost Actually Buys

그동안 IHS가 발표했던 자료를 토대로 아이폰 시리즈별 원가 비교 그래프를 그려보았습니다. 그동안 IHS Markit에서는 BOM(Bill Of Material) Cost와 제조단가(Manufacturing Cost)를 같이 발표했는데요. 이번 아이폰 8과 아이폰 X에서는 제조단가(Manufacturing Cost)는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원낙 신기능이 많아서 제조단가를 추정하는게 어려웠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 애플 아이폰 시리즈별 원가분석,
IHS Markit data를 기반으로 그래프 by Happist

애플 아이폰 시리즈별 원가분석 Apple iPhone Series BOM Cost Analysis

2. 아이폰 시리즈별 가격 및 원가율

기업을 분석하려면 정밀한 P/L 분석이 필수겠지만 별다른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고급 정보는 내부인이 아니면 접근할 수도 없으니 말입니다.

가능하면 Revenue, 유통마진, 재료비율, 고정 OH, 변동 OH를 통해서 아이폰 X의 원가가 높지만 높은 가격을 유지해 대당 이익은 매우 높을 것이라는 가정을 증빙해보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애플 관련 자료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차선으로 가장 간단하게 공개된 가격과 추정된 원가 비중을 계산해서 고민해보기로 했습니다. 한개의 원가율 정보가 있다면 그 의미를 잘 모르겠지만 2011년부터 출시된 아이폰 시리즈에 대한 원가와 가격을 토대로 원가율을 산출해 보니 몇가지 시사점을 뽑을 수 있습니다.

  • 자료를 분석한 아이폰 4S부터 아이폰 6까지 원가율은 30% 또는 그 이하로 유지되었습니다.

  • 2015년 아이폰 6S가 출시되면서 3D터치나 카메라 기능등이 강화되면서 원가가 크게 올랐고 따라서 원가율도 35%대까지 올랐습니다.

  • 2017년 출시된 아이폰 8, 아이폰 X 등은 제조비를 추가하지 않더라도 원가율이 37%대까지 치솟았습니다. 제조비를 감안한다면 더 오를 수 있겠죠

▽ 애플 아이폰 시리즈별 원가 및 원가율,
IHS Markit data를 기반으로 그래프 by Happist

애플 아이폰 시리즈별 원가 및 원가율 Apple iPhone BOM Cost & Bom Cost ration

3. 아이폰 X의 높은 원가는 손익에 마이너스일까?

2017년 발표된 아이폰 신제품의 원가는 예년에 비해서 많이 높아져 예년에 비해서 애플 손익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시장에서는 아이폰 X 판매가 크게 폭발하고 더우기 마진율이 좋다는 평가가 많아서 이익에 대한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말 그렇까요?

위에서 2011년부터 아이폰의 원가 및 원가율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런 원가율은 애플 손익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직접적인 영향이라고 할 수 없을지 모르겠지만 아이폰의 비중이 최대 75%까지 올랐던 애플 매출을 고려하면 아이폰 원가율의 상승은 애플 수익에 분명 영향을 주었을 것입니다.

아래는 11년부터 분기별로 순이익 및 순이익율을 그래프로 그려본 것입니다. 해석하기 조심스럽지만 애플의 이익율은 2011년부터 조금씩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게 전적으로 아이폰 원가율의 영향이라고는 절대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당근 어마어마한 다른 요소들이 있으니깐요. 그렇지만 일정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어느정도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상당기간 아이폰의 가격은 $649 수준에서 유지되었기 때문에 원가의 영향을 받을 확율이 높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 애플 분기별 순이익 및 순이익율 추이 ,
Applet data를 기반으로 그래프 by Happist

애플 분기별 순이익 및 순이익율 추이 Apple's net profit & profit ration trend

아이폰 X의 원가율이 높다는 것이 애플 손익에 마이너스는 아닙니다. 어쩌면 대당 손익율은 떨어질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아이폰 X는 원가가 오른 비율만큼 가격을 올렸기 때문에 이를 상쇄할 충분합니다. $999라는 가격은 기존 아이폰 7+에 비해서 39%가 오른 가격이며, 일반적인 아이폰 7에 비해서는 54%가 오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가율이 기존보다 2~3%가 올랐지만 높아진 가격이 이를 충분히 상쇄하고도 남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원가 구조에서 변동비는 판가가 높아지면 덩달아 오를 수 있지만 대당 고정비는 일정하므로 고정비율이 높으면 판가 높으면 높을수록 원가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입니다.

애플의 OH(Overhead)의 고정비 변동비 구조를 알수 있다면 구조적으로 분석해 볼 수 있겠지만 일반 상식적인 수준에서도 고정 OH가 일정 부분 이상을 차지하므로 39%이상 가격이 오른 아이폰 X의 대당 손익은 매우 높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4. 마치며

원래는 아이폰 X의 높은 원가와 이에 못지않은 가격인상으로 애플의 손익이 어찔될까를 손익 구조를 살펴보면서 추정해 보려고 했는데 아쉽게도 그렇게 정교한 작업이 이루어지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2011년부터 출시된 아이폰 시리즈의 원가 및 판매 가격과의 원가율 추이를 정리하고 애플의 손익율 추이의 상관관계를 짚어보면서 아이폰 가격이 어느 정도 유지된 상황과 아이폰 비중이 75%까지 높아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었습니다.

  • 아이폰 원가는 아이폰 6까지는 $200 초반대로 원가율도 30%이하로 비교적 상대적으로 낮은 원가율을 보였음

  • 2015년부터 원가가 $230이상으로 높아지면서 원가율도 34~35%대로 상당히 높아졌음. 이렇게 원가율이 높아짐에 따라 어느 정도 손익에 영향을 미쳐 점차 애플 손익율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였음

  • 아이폰 8의 원가는 $255.2, 아이폰 X의 원가는 $370.25로 원가율은 37%까지 증가 함

  • 아이폰 X은 원가가 높아진만큼 가격을 $999(언락폰 기준)로 기존 아이폰 7대비 54%를 올렸으므로 변동 OH와 고정 OH로 구분되는 손익 구조 상 아이폰 X의 대당 손익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

다만 아이폰 X의 가격이 올라간만큼 기존 이상의 판매를 견인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많습니다. 주의 애플에 긍정적이고 아이폰 X에 긍정적인 분들도 아이폰 X의 높은 가격에 고민을 많이 하더군요. 가격은 분명 아이폰 X의 판매에 큰 장애 요인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팬들에게가 아니라 일반 소비자에게 확산 과정에서 말입니다.

참조, IHS Markit 발표 아이폰 시리즈 원가

IHS Markit 발표한 아이폰 시리즈 원가 내역서를 아래에 공유합니다.

▽ 애플 아이폰 X 원가분석 by IHS Markit

애플 아이폰 X 원가분석 by IHS Markit iPhoneX_cost_summary

▽ 애플 아이폰 8+ 원가분석 by IHS Markit

애플 아이폰 8+ 원가분석 by IHS Markit iphone_8+_teardown_cost_table_graphic

▽ 애플 아이폰 7 원가분석 by IHS Markit

애플 아이폰 7 원가분석 by IHS Markit iphone_7_teardown_cost_table_graphic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