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그래프로 읽어보는 삼성전자 3분기 실적 그리고 인사이트 얻기

Updated on 2017-11-05 by

최근 삼성전자가 2017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길래 간단히 그 실적을 정리해 봅니다.

1. 3분기 실적, 매출 62.05조 영업이익 14.5조

삼성전자의 2017년 3분기 실적은 매출 62.05조원, 영업이익 14.53조원, 순이익 11.2조원으로 매출 , 영업이익, 순익 모든 면에서 삼성전자 자체로 최대 실적입니다.

삼성전자, 2017년 3분기 실적 발표

삼성전자 실적에 대한 분석은 여러 매체에서 많이 다루었으므로 위에 링크된 삼성전자 뉴스룸 보도자료를 인용해서 정리하겠습니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으로 매출 62.05조원, 영업이익 14.53조원의 2017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사상 최대 실적이다.

3분기 매출은 메모리 시황 호조 지속과 플렉서블 OLED 패널 판매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0%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반도체 사업 수익성이 대폭 개선되고, 스마트폰 판매도 회복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9.3조원 증가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2%, 영업이익은 0.47조원 증가했다.

부품 사업은 메모리 가격 강세, 고부가LSI 제품 판매 확대로 실적이 대폭 개선됐으나, 디스플레이의 경우 플렉서블 OLED 패널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신규라인 초기 가동(Ramp-up) 비용 증가 등으로 실적이 전분기 대비 둔화됐다.

세트 사업은 무선의 경우 갤럭시 노트8, J시리즈 신제품 판매 호조로 판매량은 증가했으나, 중저가 제품 비중 증가로 이익은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CE 사업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3분기 환영향의 경우, 원화가 유로화를 비롯해 주요 통화에 비해 전반적인 약세를 나타내면서 전분기 대비 약 4,700억원 수준의 긍정적 영향이 나타났다.

4분기에는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실적 성장제가 지속될 전망이며, 세트사업도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로 견조한 실적이 예상된다.

2018년은 메모리 호조 지속과 OLED 패널 실적 성장 등 부품 사업 강세 영향으로 전사 실적이 지속 성장할 전망이다.

1.1. 중장기 매출액 추이

이번 삼성전자 매출 발표 자료를 기반으로 중장기 매출 추이 그래프를 그려 보았습니다.

확실히 삼성전자의 이전 피크는 ‘13년 3분기~ 4분기네요. 이 시기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최고치를 달하던 시기와 맞아 떨어지긴 합니다.

다시 2017년 2분기, 3분기 (4분기는 더 상승할지 아니면 조금 숨을 고를지 모르겠습니다. 반도체가 현 수준을 유지하고 스마트폰의 성수기인 4분기를 고려하면 4분기에 더 좋을 성적을 낼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는 반도체 슈퍼사이클에 힙입어 다시 성수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분기별 매출 추이(Samsung electronics Quarterly Revenue trend) ~2017년 3분기,
Graph by Happist

삼성전자 분기별 매출 추이(Samsung electronics Quarterly Revenue trend) ~2017년 3분기

1.2. 중장기 영업이익 추이

마찬가지로 반도체에서 10조 가까운 영업이익을 낸 덕분에 2017년 3분기 영업이익은 14.53조를 기록했습니다 실적 발표전에 일부 증권사를 중심으로 영업이익 15조 돌파 전망이 나왔으나 근소한 차이로 15조까지는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 14.53조원의 영업이익은 영업이익율 23% 수준이고 반도체만 두고 살펴보면 영업이익율이 50%가 넙습니다. 제조업체로서는 꿈과 같은 수준의 영업이익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분기별 영업이익에 대한 중장기 그래프를 그려보면 2013년 2분기~3분기 절정을 달하다가 2014년 3분기까지 급감한 모습을 보엿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점차 회복세를 나타내다 반도체 슈퍼사이클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폭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분기별 영업이익 추이(Samsung electronics Quarterly Operating profit trend) ~2017년 3분기,
Graph by Happist

삼성전자 분기별 영업이익 추이(Samsung electronics Quarterly Operating profit trend) ~2017년 3분기

이러한 이익 추이를 순이익으로 다시 그려 봐도 같은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분기별 순이익 추이(Samsung electronics Quarterly Net Income trend) ~2017년 3분기,
Graph by Happist

삼성전자 분기별 순이익 추이(Samsung electronics Quarterly Net Income trend) ~2017년 3분기

2. 2017년 연간 전망 및 중기 그래프

금용가에서는 삼성전자의 4분기 실적 예상을 토대로 2017년 매출 245조로 전년 비 21%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도 전년 29조에서 올해는 88% 성장한 55조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매출액 성장율보다 반도체 슈퍼사이클에 따라 영업이익이 어마어마하게 증가했고, 이에 따라 1년간 영업이익도 어마어마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연도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입니다. 물론 앞서 이야기한대로 2017년은 추정치를 넣었습니다.

▽ 삼성전자 연도별 매출액 추이 (Samsung electronice Yearly revenue trend),
Graph by Happist

삼성전자 연도별 매출액 추이 (Samsung electronice Yearly revenue trend)

아래는 연도별 영업이익 추이 그래프인데요. 이는 매출애게 비햇 훨씬 더 다이나막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너무 급하게 상승해서 갑자기 그 상승세가 꺽이고 무너질까 걱정이 될 정도입니다.

▽ 삼성전자 연도별 영업이익 추이 (Samsung electronice Yearly Operating profit trend,
Graph by Happist

삼성전자 연도별 영업이익 추이 (Samsung electronice Yearly Operating profit trend)

3. 마치며

이상으로 간단히 삼성전자 분기별 실적을 중장기 그래프와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확실히 반도체 슈퍼사이클의 헤택을 제대로 받고 있고 나머지 사업부들도 평상시 역활을 제대로 해주고 있어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삼성전자는 반도체, 모바일, LCD 그리고 TV를 비롯한 가전의 포트폴리오가 잘 짜져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LCD 등 디스플레이 부분의 부침이 다소 지금도 이러한 평가는 여전히 유효하지만 매출과 손익 커진 상태에서 반도체와 모바일 부분의 의존도가 너무 높아져 보입니니다. 상대적으로 디스플레이나 가전의 성장이 삼성전자 전체 발전을 쫒아가지 못하는 형국이다보니 포트폴리오가 다소 불안정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사업군을 발굴해 빨리 안정화 시키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아마존이 AWS를 발굴해 아마존을 지탱하는 훌륭한 사업군으로 키우는 것처럼 삼성전자도 시대를 이끌어가면서 사업의 중추가 될 새로운 비지니스 발굴이 (계속 지적되지만 여전히 어려운) 숙제가 아닐까 합니다.

추가 더 읽어 보기

2017년 3분기 실적과 관련해 아래 글들도 참조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애플, 매출 $52.6B 손익 $10.7B으로 시장 기대를 넘은 2017년 3분기 실적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는 애플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 매출 추이와 전망

중장기 그래프와 함께 읽어보는 아마존 3분기 실적 그리고 인사이트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