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시적 소비를 넘어 비과시적 소비를 주도하는 새로운 엘리트, The aspirational class 이야기

Updated on 2017-10-29 by

미국의 상류계층에서는 더이상 상류계층처럼 보여지는 것을 지양하는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트렌드 자료를 서치하다 상류계층들에서 이러한 새로운 소비트렌드에 대한 소개가 있어서 살펴 보았습니다. 조금 시간이 지났지만 트렌드는 현재 진행형이니..

1. ‘The Sum of Small Things: A Theory of the Aspirational Class’ 요약

이는 Elizabeth Currid-halkett이 ‘The Sum of Small Things: A Theory of the Aspirational Class’라는 책을 출판하면서 화두가 되고 있는데요. 그 내용을 간략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The Sum of Small Things - A Theory of the Aspirational Class 책표지 New conspicuous consumption book

  • 소스타인 베블린(Thorstein Veblen)이 유한계급론(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에서의 정의에 따라 그동안 상류계층의 상징은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였음

  • 지난 100여년간 생활 수준이 꾸준히 상승해 이른바 ‘과시적 소비의 민주화’가 일어나 본래 상류계층을 구분해준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의 차별성이 사라짐

  • 이에 따라 새로운 소비트렌드를 추구하는 ‘aspirational elite’들이 나타남. 이들은 기존 유한계급들과 달리 고학력+전문기술+사회자본+문화자본을 가지고 많은 일을 하고 있음

  • 이들의 소비는 가시적으로 들어나지는 않으나 많은 경제적, 사회적 자원을 필요로 하는 자녀 교육과 같은 부분에 집중되고 있음

  • 이들 ‘aspirational elite’에는 고소득은 아니지만 충분한 교양과 문화자본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됨

아래는 인터넷 뉴스 매체로 각광을 받고 있는 쿼츠에서 소개한 미국의 새로운 트렌드 소개 기사를 간략히 소개합니다.

2. 새로운 미국 엘리트 계급을 구분하는 새롭고 잘 띄이지 않는 구분 요소들 by 쿼츠

The new, nearly invisible class markers that separate the American elite from everyone else

▽ 뉴욕 타임 스퀘어 광장에서 요가에 열중하고 있는 뉴요커들,
사진 출처 – 쿼츠

뉴욕 타임 스퀘어 광장에서 요가에 열중하고 있는 뉴요커들 aspirational class

부유한 사람들은 점점 돈 많은 것처럼 보이는것을 지양하고 있습니다. 이는 서구 부유틍들의 변화하는 소비 습관을 연구한 책에서 소개하는 새로운 이론입니다.

1899년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린(Thorstein Veblen) 이제는 고전이으로 일컬어지는 유한계급론(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을 발표했습니다. 베블린(Veblen)은 상류계층이 구매한 상품으로 자신의 부유함을 나타내는 것을 연구한 최초의 연구서이기도 햇습니다. 이러한 부유틍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기 베블린(Veblen)은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이는 초기 자본주의 비판으로 유명해졌습니다.

거의 120년 후, 사회학자 엘리자베스 커드-할 케트 (Elizabeth Currid-Halkett)는 신간 ‘The Sum of Small Things : A Theory of the Aspirational Class)’에서 ‘the Aspirational Class’라는 새로운 계층의 소비 유형을 제시합니다.

그녀는 책을 소개하는 웹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the Aspirational Class을 특징짓고 있습니다.

고학력이면서 소득 구갼이 아닌 문화 자본으로 규정된 계층으로, 이들은 유기농을 구입하고 NPR 토트 백을 들고 아기를 모유로 기릅니다. 그들은 유기농 면화 셔츠와 톰스 (TOMS) 신발을 착용하고 시리얼 팟 캐스트 (podcast)를 듣는 것과 같은 신중하고 눈에 띄지 않는 소비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들은 보모와 가정부를 고용하고 자녀의 성장을 도모하고 요가와 필라테스를 실천하기 위해 구매력을 사용합니다.

Highly educated and defined by cultural capital rather than income bracket, these individuals earnestly buy organic, carry NPR tote bags, and breast-feed their babies. They care about discreet, inconspicuous consumption—like eating free-range chicken and heirloom tomatoes, wearing organic cotton shirts and TOMS shoes, and listening to the Serial podcast. They use their purchasing power to hire nannies and housekeepers, to cultivate their children’s growth, and to practice yoga and Pilates.

이러한 주장에는 두가지 트렌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2.1. 이제 누구나 가능한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가 상류계층에서 감소하고 있다.

지난 100년 동안 기술의 발전과 세계화로 일반 미국인들도 소비재를 쉽게 소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urrid-Halkett는 이렇게 누구나 쉽게 소비할 수 있게 됨으로써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의 민주화”가 이루어져 상류계층이 자신의 존재 또는 자신의 부유함을 보여주기엔 덜 매력적인 방법이 되었습니다.
오히려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는 2만불 짜리 Birkin bag이나 빈티지 와인과 같이 모방하기 힘든 한정판 버전의 상품에 집중되었습니다.

Currid-Halkett은 미국 가계 소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부유 한 미국인들의 소비가 급감 한 것을 보여줍니다. 그녀가 제사한 데이차를 보면 1996년부터 2014년까지 저소득 가구의 소비 비중이 눈에 띄게 증가했지만 상류계층의 비중은 감소했습니다.

2.2. 비과시적 소비(inconspicuous consumption)는 새로운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이다.

베블린(Veblen)이 이야기하는 ‘유한 계급(the Leisure Class)’의 귀족들과는 달리 Currid-Halkett는 오늘날 상류계층 대부분은 실제로 그들의 부를 위해서 일을 해야한다고 지적합니다.
“신탁 펀드에 돈을 넣어 놓고 놀고 먹는 플레이보이나 또는 과두 정치 체제에서 첫 데뷔 무도회와 같은 유한 계급(the Leisure Class)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1970년대와는 반대로 오늘날 상위 소득 20%는 하위 20%의 근로자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일합니다.
Americans are working fewer hours—and it’s making income inequality worse

새로운 ‘The aspirational class’는 열심히 일하고, 고학력을 기반으로 습득한 기술을 기반으로 소귿을 창출한다는 사실은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인식이 사회 자본의 가장 가치있는 원천이되었다’고 Currid-Halkett는 주장합니다.

그래서 소비 제품에 돈을 쓰는 대신 사회 자본을 확보하고 자녀들을 양육 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비가시적이고 값 비싼 상품과 서비스”에 지출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값비싼 상품과 서비스에는 보육, 정원사 및 가장 중요한 교육이 포함됩니다. 그녀는 이러한 유형의 소비를 ‘비과시적 소비(inconspicuous consumption)’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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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rrid-Halkett는 책의 후반부에서 고소득층이 아니지만 새로운 ‘The aspirational class’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Yale의 창작 작문 학위를 가진 사람들, 아직 영화 대본 시나리오 작가, 음악가 및 Teach for America …등이 새로운 문화 및 사회 자본을 형성하는 구성원이기도 합니다.’라고 그녀는 적고 있습니다.

Currid-Halkett가 새로운 주장을 뒷받침하는 많은 도발적인 일화를 많이 제시하지만 이것이 새로운 추세라는 경험적인 증거는 비교적 약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urrid-Halkett의 저서는 오늘날 상류계층들이 어떻게 돈을 쓰는지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류계층들이 요가 팬츠와 케일에 집착하는 것에 농담삼아 이야기할 수 있지만 ‘The aspirational class’의 부상은 실제 일어나는 일일 수 있습니다. 아마 가장 불안스러운 것은 Currid-Halkett의 이러한 소비 경향이 불평등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예를 들어, 상류계층 부모의 자녀 교육 및 건강에 대한 지출 증가는 계급 분열을 심화시키고 빈곤층 자녀의 기회를 제한 할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Currid-Halkett의 책에서 소개하는 새로운 트렌드는 산업화의 발전에 따른 엘리트 계층의 그들의 지배를 구현하고 표현하는 사고 체제에서 변화를 잘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라는 원시 시대부터 존재했던 소비 방식 또는 지배 방식이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며 어쩌면 분화해서 ‘비과시적 소비(inconspicuous consumption)라는 한 트렌드가 대두되었다는 생각입니다. 이는 사회적 문화적 자본에 충실한 소비 방식이라 이를 추종하는 지식인이나 대중들이 많이 등장하고 하나의 주요한 트렌드로 자리 매김할 것으로 보입니다. 작은 사치나 웰빙이니 하는 트렌드들이 이런 메가 트렌드의 한 부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한마디로 뽀대나는 소비 유형이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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