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 장악에 사활을 건 아마존 새로운 에코 시리즈 by TechCrunch

Updated on 2017-10-09 by

아마존의 대대적인 에코 신제품을 출시가 의미하는 전략적 함의에 대해서 나름 4가지로 정리해 포스팅을 했습니다.

Happist, 아마존 에코 신제품으로 읽어보는 아마존의 스마트홈 전략

이후 에코 신제품에 대한 테크 크런치의 분석 기사가 있서 소개해 봅니다. 제목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혼란스럽지만 “아마존 에코 시리즈의 확대 전략의 영민함” 정도로 해석해 봅니다.

The brilliance of Amazon’s Echo sh*tshow

The brilliance of Amazon’s Echo sh*tshow

파편화 또는 유연성이라하든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아마존 에코 디바이스가 7개나 있습니다. (에코 버트(Echo Button)은 에코 제품이라 부르기 애매해서인지 라인업 리스트에서 뺀 것 같음 – 역자 주) 오늘 아마존은 새로운 스마트홈 디바이스들을 출시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사용자 시니리오와 설치 공간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경쟁사인 구글 홈은 제한된 솔류션처럼 보입니다.

이제 오디오 애호가를 위한 에코가 있습니다. 패셔니스타를 위한 에코 룩(Echo Look)이 있습니다. 저렴하게 상요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에코 닷(Echo Dot)이 있습니다. 스마트홈을 위해서는 에코 플러스(Echo Plus)가 있습니다. 조부모님과 하상 통화를 위한 에코 쇼(Echo show)가 있습니다. 집 전화를 싫어하는 사람에겐 에코 커넥트(Echo Connect)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사람을 위해서 에코 스팟(Echo Spot)이 있습니다.


Amazon Echo Family

이러한 제품 라인업은 어떤이에게는 환상을 주고 어떤이에게는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라인업에는 몇가지 똑똑한전략이 숨어 있습니다.

1. 테스트

스마트 홈은 여전히 초기 단계로 아무도 사용자들이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실제로 무엇을 사용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 반응을 시험해 봄으로서 아마존은 시장을 테스트해보고 아마존 개발 자원을 어디에 투입해야 할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알렉사의 제도화

정말로 아마존의 목적은 가정에 대한 기본 운영체제로 만드는 것이지 많이 파는 것이 아닙니다. 7개의 아마존 라인업으로 모든 주거 유형이나 예산 상황을 감안한 스마트홈을 시작하거나 보강할 수 있다면 아마존은 스마트홈 사업에 쉽게 안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알렉사에 익숙해지면 구글과 같은 경쟁사 생태계로 이탈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그 이후 아마존은 업데이트와 새로운 디바이스로 사용자의 돈을 가져갈 수 있으며 배송이 빠르고 무료인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으로 더욱 단단히 (아마존 생태계에) 묶어 버릴 수 있습니다.

▽ 아마존 에코 제품 라인업 및 사양

아마존 에코 라인업 에코 제품 Amazon Echo product List

3. 스마트홈 허브로의 역할

필립스 휴 전구와 같은 스마트홈 장치에서 가장 귀찮은 점 중 하나는 각 개별 장치를 연결할 자체 허브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다른 브랜드를 많이 소유하고 있다면 연견하기가 애매래집니다. 에코 플러스(Echo Plus)는 100여개 스마트홈 디바이스를 위한 통합 허브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스마트홈 디바이스 중 하나를 구입하게 되면 아마존 생태계에 갇히게 됩니다. 아마존은 앞으로 이 허브 기능을 다른 Echo 디바이스에도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 에코 스마트홈 디바이스 컨트롤 alexa-cp-smarthome._V527808781_

4. 유선전화의 대체

아마존은 파이어폰을 단종했지만, 컴퓨터를 통한 음성 전화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영상통화와 알람 시계 기능이 있는 에코 스파(Echo Spot)과 에코를 유선 전화와 연결시켜주는 에코 커넥트(Echo Connect)를 출시했습니다.

▽ 에코 커넥트(Echo Connect)와 유선전화를 연결하는 모습

에코 커넥트(Echo Connect)와 유선전화를 연결하는 모습

▽ 에코 커넥트(Echo Connect) 사용 시나리오

에코 커넥트(Echo Connect) 사용 시나리오

에코 쇼(Echo Show)에 음성 전화 통화만 추가된 게 아닙니다. 연락처 동기화를 사용해 사람 이름으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과 멕시코, 캐나다로 거는 전화는 무료로 아마존은 더 많은 지역으로 확대 및 자체 전화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Alexa 통신 API 확장으로 개발자는 Echo에 음성 및 메시징 기능을 구축 할 수 있습니다. 유선 전화는 우리 가정에서 쓰이는 가장 오래된 기술중의 하나로 아마존은 이런 오랜된 것들을 쉽게 사용하게 하고 전문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화상 통화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화상 통화 Video Call 02

마치며

정말로 놀라운 점은 아마존이 스마트홈 공간에서 너무 빠르게 움직이고 있어 아마존의 많은 제품 출시에 대한 뉴스가 새어 나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구글과 애플은 스마트홈을 부가적인 사업이나 음성 , IoT를 위한 좋은 토대로만 여길 뿐입니다. 그러나 아마존은 스마트홈을 회사의 현실적인 전환점으로 여기고,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모든 자원을 쏟아 붓고 있습니다.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스마트폰 비지니스를 놓쳤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매년 iPhone에 어마어마한 돈을 지출하는 것을 고려하면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래서 집밖에서 경쟁할 수 없다면(집 밖은 스마트폰을 기본으로 이루어지므로 아마존은 당장 여기에 참입할 수 없다. – 역자 주) 아마존은 집안에서 수익 창출의 기회를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