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에코 신제품으로 읽어보는 아마존의 스마트홈 전략

|

얼마전 아마존은 에코 신제품을 발표했는데요. 하나씩 발표하던 예전과 달리 한꺼번에 4개에 달하는 많은 디바이스들을 선보였습니다. 조금 시간이 지났지만 이번에 발표된 신제품들을 살펴보면서 아마존의 전략 방향에 대해서 짚어보겠습니다.

1. 간단히 정리해 본 에코 라인업

이번에 발표된 4개의 디바이스를 포함해 에코 제품 리스트 및 제 사양을 간략히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연도별로 다시 정리해 보면

  • 2014년 11월 최초로 아마존 에코 출시
  • 2015년 6월 에코닷 출시
  • 2017년 4월 에코룩(Echo Look) 출시
  • 2017년 6월 에코쇼(Echo Show) 출시
  • 2017년 9월 에코 플러스(Echo Plus), 에코 스팟(Echo Spot), 에코 커넥트(Echo Connect), 에코 버튼(Echo Button) 발표

이를 보면 2017년 아마존은 에코관련 사업의 자신을 가지고 엄청나게 밀어 부치고 있습니다. 8개의 제품중에서 2017년에만 2가지를 출시했고 4가지를 더 출시하겠다고 발표한 상황입니다.

또한 굉장히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로 라인업을 넓히고 있는데요. 패션 의류와 관련이 높은 에코 룩을 비롯해 보안 카메라 모니터링이 가능한 에코 쇼, 알람 시계 역활을 하면서 비디오, 오디오 통화가 가능한 에코 스팟, 스마트홈 허브를 내장하고 성능을 향상시킨 에코 플러스(Echo Plus) 등등 집안에서 일어나는 많은 상황들을 커버해가고 있습니다.

가격도 7” LCD가 적용된 에코 쇼만 230$로 200$이 넘지 대부분 100$대에 구입할 수 있고 굉장히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서 큰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도록 가격을 설정해 놓고 있습니다.

▽ 아마존 에코 제품 라인업 및 사양

아마존 에코 라인업 에코 제품 Amazon Echo product List

2. 에코 신제품 특징

그러면 아마존 전체 전략을 살펴보기 전에 이번에 발표한 에코 신제품들의 특징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1. 에코 플러스(Echo Plus)

에코 플러스(Echo Plus)에 대해 설명한 유튜브 동영상인데요. 이를 보면 에코 플러스(Echo Plus)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에코 플러스(Echo Plus)의 특징은 빌트인 스마트홈 허브를 내장하고 있어서 다양한 스마트 제품들을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삼성 SmartThings나 Nest와 같은 스마트홈 허브를 아마존 에코가 대체하고 스마트홈을 장악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제품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전략에 에코 플러스(Echo Plus)에는 스마트홈 디바이스의 대표격인 필립스 휴 하나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 에코 플러스(Echo Plus)와 필리스 휴

에코 플러스(Echo Plus)와 필리스 휴

에코 플러스(Echo Plus)는

  • 3가지 컬러 모델
  • 360도 오디오를 적용해 모든 방향에서 풍부한 사운드 감상 가능
  • 빌트인 스마트홈 허브로 스마트홈 디바이스 연결 및 제어
  • 가격 $149

에코 플러스(Echo Plus) 구조도 02

아마존 에코 플러스 Amazon Echo Plus 라이프 스타일 이미지

2.2. 에코 스팟(Echo Spot)

에코 스팟(Echo Spot)은 상당히 흥미로운 제품인데요. 2.5” LCD가 적용되어 에코와 에코 쇼가 결합된 형태의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코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2.5” LCD를 통해서 비디오콜을 할 수 있고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영화를 볼 수도 있고(이 작은 화면으로 영화를 보는것은 조금 그렇겠죠. 대형 화면 달린 디바이스가 넘치는 세상이니),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시계나 사진을 보는 디바이스로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The Verge에서 소개하는 에코 스팟(Echo Spot)입니다. 대략 제품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로 살펴보는 에코 스팟(Echo Spot)를 활용 시나리오입니다.

▽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뮤직
노래를 들려주고 가사를 보여주고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노래를 들려주고 가사를 보여주고

▽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시계
시간을 알려주고 알람을 주고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시계

▽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도어락 연동
스마트 도어락과 연동해 누가 왔는지 알 수 있고 열어 줄 수도 있고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도어락 연동

▽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비디오 브리핑오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베이비 모니터링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베이비 모니터링

▽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화상 통화

에코 스팟(Echo Spot) 시나리오 화상 통화 Video Call 02

2.3. 에코 버튼(Echo Button)

아직 그 정체가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알렉사에 호환되는 게임에 적용되는 디바이스라고 합니다. 알렉사ㅘ 퀴즈를 풀거나 보드게임을 하거니 여러가지 게임 용도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아마존 알렉사와 연동되는 스킬 중 에코 버튼(Echo Button)을 활용한 스킬들이 등장하면서 알렉사 활용 범위를 게임가지 넓혀보겠다는 아마존의 의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래 cnet 동영상을 보면서 이해를 높여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에코 버튼(Echo Button) 이미지

아마존 에코 버튼 Amazon Echo Button

▽ 아마존에서 제공한 에코 버튼(Echo Button)를 활용해 게임을 즐기는 이미지

에코 버튼(Echo Button) amazon_echo_buttons_thumb800

에코 버튼(Echo Button) amazon_echo_buttons_thumb800

에코 버튼(Echo Button) amazon_echo_buttons_thumb800

2.4. 에코 커넥트(Echo Connect)

에코 커넥트(Echo Connect)는 유선전화와 에코는 연결시켜주는 장치입니다.

에코 커넥트(Echo Connect)

여러가지 에코 기기들은 에코 커넥트(Echo Connect)로 유선 전화에 연결한 후 알렉사를 통해 음성으로 친구에게 전화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에코 커넥트(Echo Connect)와 유선전화를 연결하는 모습

에코 커넥트(Echo Connect)와 유선전화를 연결하는 모습

▽ 에코 커넥트(Echo Connect) 사용 시나리오

에코 커넥트(Echo Connect) 사용 시나리오

아마존 에코 제품들이 전부 스피커가 있기 때문에 유선전화와 연결해 에코를 스피커폰으로 활용 가능한 것인데요. 아마존의 전략이 집안 구석구석에 아마존 에코로 채우겟다는 전략이므로 이 에코 커넥트(Echo Connect)가 있다면 집안 어디에서나 쉽게 알렉사를 통해서 전화 통화가 가능할 것으로 아마존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아마존 공식 에코 커넥트(Echo Connect) 설명 영상입니다.

에코 커넥트(Echo Connect) 사양

3. 아마존의 전략은 무엇일까?

그러면 이렇게 미친듯이 새로운 제품을 내놓는 아마존의 전략은 무엇일까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이를 간단하게 아래처럼 4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째, 아마존 에코는 스마트한 음성 비서에서 시작해 이제는 가정의 모든 활동 영역을 커버하는 알렉사 음성 서비스 플랫폼 체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에코의 다양한 디바이스들은 가정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사용 시나리오를 커버하는 알렉사 음성 서비스의 프론트 엔드(front end)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알렉사는 이러한 에코의 입력을 기반으로 백 엔드(back end)라 할 수 있는 아마존 웹 서비스와 연결해 알렉사 음성 서비스 플랫폼을 완성해 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 에코 amazon-echo 02

둘째, 전방위적 리인업 구축은 미래 스마트홈 선점의 중요한 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에코 플러스(Echo Plus)에 스마트홈 허브를 내장함으로써 기존 삼성 SmartThings나 (구) 구글 Nest가 추구했던 스마트홈 허브 전략을 다양한 에코 디바이스를 기반으로한 알렉사 음성 서비스 플랫폼과 연계함으로써 한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스마트홈 부분을 리딩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에코 스팟(Echo Spot)에서 베이비 모니터링, 도어락 연동 시나리오 그리고 에코 룩에서 제안한 각존 보안 서비스 모니터링 기능 등이 그러한 것입니다.

아마존은 집안 내 언제 어디서나 알렉사 음성 서비스 플랫폼에 접속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제안하면서 스마트홈에 성큼 다가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존 에코 스마트홈 wink+Amazon Echo

셋째, 집안 내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에코 디바이스 기반한 알렉사 음성 서비스 플랫폼은 아마존 이커머스 사업을 강력하게 지원해 줄 수 있습니다.
이미 에코 룩(Echo Look)을 통해서 패션 비지니스와 연계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으며, 에코 스팟(Echo Spot)은 2.5” LCD를 통한 다양한 사용시나리오를 제안하면서 동시에 히든 카메라를 내장해서 향후 수면 모니터링 가능성을 열어놓아 핼쓰케어 부분까지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마존 에코 amazon-echo-shopping

이렇게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다양한 사용 시나리오는 사용자들의 풍부한 사용 데이타를 얻을 수 있도록 해주므로 아마존은 이런 강력한 빅데이타로 이커머스 등 관련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 에디슨 투자 연구소 애널리스트인 리차드 윈저의 이야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Amazon is aggressively compensating for the lack of Alexa on smartphones by effectively giving the devices away and pushing e-commerce as hard as it can. A land grab strategy makes complete sense because the more Amazon can drive Alexa usage, the more data it will generate and the better it can become. Usage is the key to making all digital assistants better and this is the one area where Amazon has huge ground to make up compared to Google.

넷째, 이러한 아마존의 전략 방향은 아마존의 전통적인 강력한 침투 가격 전략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위에서도 지적했듯이 아마존 에코 디바이스들은 $20 ~ $230 사이에 있으며 이 조차 많은 경우 강력한 가격 프로모션에 따라 더 한층 매력적인 가격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에코 가격은 2014년 출시 시 $199에서 시작했지만 2017년 9월 에코 뉴버젼을 출시하면서 $99로 조정되었습니다. 이보다 훨씬 진화된 기능을 가진(예를 들어 스마트홈 허브 기는 채용) 에코 플러스(Echo plus) 가격이 $149로 책정되었습니다.

▽ 2017년 8월 아마존은 홀푸드를 인수한 후 홀푸드에서 에코를 $179에서 $99로 대폭 낮추어 판매 했다.
Jason Del Rey이 홀푸드 프로모션을 트윗한 내용

아마존은 진입하는 시장마다 최소 마진 및 규모의 경제를 기반으로 강력한 가격 드라이브 전략을 수행해 왔습니다.

  • 1995년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한 아마존은 오프라인 서점들이 25구너을 판매했을 시 공간 제약이 없는 온라인 서점 특성으로 250만권을 판매하고 매장 운영 비용이 없는 점을 이용해 최대 40% 저렴하게 가격 전쟁을 시작했고 결국 반스앤노블같은 거인을 무너뜨릴 수 있었습니다.
  • 1988년 DVD 판매를 시작하면서 전 제품 50% 할인을 주도하면서 당시 온라인 판매 1위였던 DVD 엠파이어(Empire)를 무너뜨렸습니다.

TTimes, 아마존 가격전쟁 잔혹사를 살펴본다.

이처럼 아마존은 손해를 감수하고 낮은 가격으로 사용 고객을 확보하고, 고객이 많아지면 축적된 데이타를 기반으로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제공하고 , 더 많은 고객은 물류 배송 및 서비스에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어 이를 이익으로 환원하지 않고 더 가격을 내려 시장을 학보하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에코를 기반으로한 알렉사 음성 서비스 전략도 이런 아마존의 가격 전략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상상할 수 없는 낮은 가격($199)으로 시장에 진입했고 시간이 흘러 생긴 경쟁력(규모의 경제든 다른 오인으로든)을 기반으로 $99까지 Tag price를 떨어뜨렸습니다. 여기레 프로모션이 진행되면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아마존 에코를 구입할 수 있게 되죠.

3. 마치며

이상으로 간단히 이번에 아마존의 대대적인 에코 관련 신제품에서 읽을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마존의 전통적 전략대로 매력적인 가격 전략 그리고 끊임없는 새롭고 폭넓은 사용 경험 제안으로 통해서 알렉사 음성 서빗 플랫폼을 완성해 가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현재 기술적인 완성도는 구글이 더 뛰어나지만 먼저 시작해축적한 다양한 사용자 데이타 및 다양한 사용 시나리오를 대비한 라인업 구축이 스마트홈과 음성서비스 플랫폼 전반에 걸쳐 아마존의 우위를 점치게 만들고 있습니다.

무려 8가지나 되는 에코 제품들이 시장에서 어떠한 반응을 얻을지, 어떤 제품의 어떤 사용 시나리오가 호응을 얻을 지 향후 스마트홈 또는 음성 서비스에 관심이 있다면 주시해봐야할 포인트인것 같습니다.

4. 추가 읽을꺼리

아마존 에코 관련해 다음 글들도 참고해 보세요.

터치스크린 달린 아마존 에코의 비지니스 가능성을 생각해 본다.

아마존 에코 사용자들은 에코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

스마트 스피커(음성 AI) 사용자 행태 조사 결과 by NPR & Edison Research

브랜드 마케팅의 차세대 주자, 음성 AI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고 있는 아마존 알렉사 스킬(Skills) 10,000개 돌파의 의미 그리고 향후 전망

스마트홈 시장에서 애플과 구글을 제치고 아마존 알렉사가 선두를 달리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