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과 자율 주행 차량을 이용한 배송은 언제쯤 가능할까?

Updated on 2017-09-26 by

기술이 발전하면서 조만간 나타날 기술에 대해서 과도한 기대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드론과 자율주행 자동차를 통한 배송은 아마존을 비롯한 많은 뮬류 관련 회사에서제안한 미래 컨셉이지요.

그런데 이번에 쿼츠(QUARTZ)에서는 이러한 기대는 당분간 실현될 수 없다고 초치는 기사를 발표했습니다. 쿼츠(QUARTZ)가 어떤 근거에서 이야기하는지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Sorry, drones and self-driving cars won’t be delivering your Amazon packages anytime soon

전자 상거래(E-commerce)는 유례없이 전 세계 도시로 배달 될 더 많은 배송을 의미합니다. 2020년까지 전자 상거래 매출은 85%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배송해야 할 패키지가 넘처남을 의미합니다. 도시 혼잡이 심해지고 악화되는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이 모든 배송 패키지를 처리할 수 있을까요?

라스트마일 배송 (Last Mile Delivery)에 대한 첨단 기술 솔루션은 수십 년 동안 지속 발전해 왔습니다. 하지만 제트 팩(드론으로 배달된 배송 패키지 – 역주 주) 대신 대부분은 아마존 락커와 야간 배달을 받았습니다. 나쁘지는 않지만 드론을 통한 배송은 아니었습니다. UPS의 실험용 무인 항공기 는 실용적이지 않고 아직은 대부분 도시에서 불법입니다.

[참고] 라스트마일 배송 (Last Mile Delivery)은 인터넷 용어로는 최초 사업자의 서버구간을 first mile, 인터넷구간을 middle mile, 그리고 마지막 가입자 구간을 last mile이라고 정의합니다. 물류-유통업계에서 라스트마일 배송 (Last Mile Delivery)은 ‘상품이 최종 목적지까지 배송되기 위한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목적지’는 물류 허브 같은 특정 장소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소비자까지로 개념이 확대 되었습니다.

도시 물류는 수십 년 동안 전문가와 낙관론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물류 센터와 배송 경로에서 물류를 최적화하는 기술 혁명에도 불구하고 세계 대도시에서 라스트마일 배송(Last Mile Delivery) 부분은 거의 손댈 수 없었습니다.
고정된 인프라, 매몰 비용(sunk costs, 그 동안 공들인 노력이나 시간, 비용이 원인이 되어서 현재의 손해보다 더 큰 손해를 부르는, 사람들의 비합리적인 행동양식을 일컫는 말 – 역자 주) 및 민간 부문의 협력 거부 그리고 공공 부분의 새로운 솔류션에 대한 비타협적인 투자로인해 도시에서의 물류 발전은 지체되고 있습니다. 이런 연유로 믾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도시에서 낭비되는 시간과 연료 그리고 비효율로 GDP의 4 %가 손실되고 있습니다.

맥킨지 (McKinsey)는 Urban commercial transport and the future of mobility 에 관한 9월 보고서에서 20개 이상의 물류 솔루션을 평가하여 답변을 제시했습니다. 이 회사는 비용, 실현 가능성 및 예상 고객 및 환경 이익을 기준으로 각 옵션별로 전반적인 영향을 평가했습니다.

맥킨지 (McKinsey)는 배기 가스 배출량을 적어도 30 % (또는 전기자동차로 전환시 100 %) 및 소포 배송 비용을 25-50 %까지 줄일 수 있다고 여겨지는 6가지 솔루션을 발견했습니다.
6가지 솔루션은 각기 다른곳에서 오는 물류 패키지를 통합하는 도시 창고, 전기 자동차, 여유가 있는 상업용 차량과 화물을 이어주는 화물 분배, 기업 및 주거용 건물로 배달하는 소포, 최종 소포 배달을 위한 소형 자가 운전 차량이 그것입니다. 보고서는 “중요한 모멤텀이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빠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 상업적인 도시 배달을 위한 물류 솔류션의 영향도,
Chart by 쿼츠(QUARTZ)

도시 물류 솔류션별 영향도 Atals Chart

그러난 전문가들은 회의적입니다.

러거(Rutgers) 대학 교수이자 공급망 전문가인 Rudi Leuschner는 “그 솔류션 중 일부는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문제는 실제로 이 모든 솔류션들을 다 적용할 수 있을까요?” 가장 큰 과제는 기존 시스템을 교체하고 수정하는 것입니다.
경쟁 업체같은 경제적인 장벽뿐만 아니라 물리적 인프라는 배달 부분을 혁신하려는 도시에 막대한 장애물로 작용합니다. 가까운 미래에 “거대한 변화가 보이지 않는다”고 Leuschner는 이야기 합니다.

그것은 아무 것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Amazon에는 비싼 피크 타임 배달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주문 폭주 상황에서 패키지를 공급하기 위해 주문형 드라이버를 고용하는 Amazon Flex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자자율 주행 차량은 (비록 도시 외곽이기는 하지만) 고속도로 에서 지점간 운송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자가 운전 트럭과 전기 무인 항공기로 도시의 목적지로 화물을 배송하는 것은 아주 먼 훗날의 이야기라고 MIT 교통 및 물류 센터의 전무 이사 인 크리스 캡 시스 (Chris Caplice)는 말합니다. “이런 것들은 혁명적으로 단순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진화하면서 일어납니다.

소개를 마치면서

미래 배송에 대한 보다 전문적인 전망을 기대했는데요. 아쉽게도 보다 객관적인 팩트에 근거한 예측이 아니라서 아쉽네요. 아무래도 쉽게 읽히는 기사가 장점인 쿼츠 다운 기사라는 생각도 듭니다.

아마존이 드론을 활용한 배송을 발표했을 때 많은 기대가 있었지만 이를 실제로 적용하는 것은 쉽지는 않아보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제안한 드론 배송과 자율 차량 배송은 상당히 솔깃한 솔류션이라서 많은 시도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어서 맥킨지 (McKinsey)가 예상하는 것처럼 생각보다 더 빨리 실현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기사처럼 명쾌한 근거는 없습니다만…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