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에게서 배우는 비지니스 시사점 12가지

이 글은 2017-09-14에 최종 수정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존경하고 본받을 IT계의 CEO가 누구냐에 대해서 스티브 잡스나 엘론 머스크나 마크 쥬머버그가 거론되지만 비지니스 시사점을 가장 많이 주고 있는 CEO는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Jeff Bezos)가 아닐까 합니다.

그는 비지니스 원칙을 분명히 드러내며 엄청나게 많은 시도를 해왔고 많은 실패도 했고 또 많은 성공도 이끌어 내면서 그만의 비지니스적인 교훈을 만들어 왔습니다.

지난 4월엔가 포스팅했던 아마존의 경영 철학이 잘 드러난 제프 베조스의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도 그러한 생생한 예의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지에 대해서는 많은 미디어에서 다뤘지만 특히 그의 리더쉽 관련해 제프 베조스 편지에서 배우는 4가지 특별한 리더쉽이란 분석도 공유된 적이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면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에게서 배울 수 있는 비지니스 교훈은 뭘까요?

이에 대해서 Kissmetrics라는 마케팅 컨설팅 업체서 12 Business Lessons You Can Learn from Amazon Founder and CEO Jeff Bezos 라는 분석을 내어 놓았는데요. 조금 오랜된 글이긴 하지만 여전히 변하지 않는 시사점이 있어 공유해 봅니다.

  1. Be Stubborn and Flexible (비젼은 고집스럽게, 전략은 유연하게)
  2. Stick with Two Pizzas (피자 2판으로 식사할 수 있는 규모의 조직이 가장 좋다 대략 5~7명)
  3. Never Stop Experimenting (실험을 중지하지 말라)
  4. Be Willing to Invent (발명을 기꺼이 하라)
  5. Think Long Term (장기적으로 생각 하라)
  6. Tie Experimentation, Willingness to Invent, and Innovation All Together (모두 함께 실험하고 발명하면서 혁신을 만들어라)
  7. Present and Discuss Memoranda, not Slide Shows (메모를 토대로 토론해라, 슬라이드쇼를 이용하지 마라)
  8. Obsess About Customers (고객으로부터 시작하라)
  9. Base Your Strategy on Things That Won’t Change (변하지 않는 것에 전략을 집중하라)
  10. Identify and Remove Risk (위험을 식별하고 제거하라)
  11. Get Started Now to Avoid Regret Later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지금 시작하라)
  12. Bezos Gives Entrepreneurs Advice (기업가 정신을 잃지마라)

1. Be Stubborn and Flexible (비젼은 고집스럽게, 전략은 유연하게)

베조스는 “아마존이 비젼은 고집스럽게 지켜야하며, (그 비젼을 실행하는) 디테일한 전략, 전술에서는 유연해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We are stubborn on vision. We are flexible on details.

비젼에 집착하는 것은 첫번째로 중요한 것이며, (이를 수행하는)전술이 유연한 것은 두번째에 해당하는 것이라는 것이죠.
“만약 당신이 고집스럽지 않다면 모험에 대해서 너무 쉽게 포기해 버릴 것입니다. 당신이 유연하지 않다면 해결해야하는 문제에 대해 다른 해결책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투자를 진행 시 다소 차이는있 지만 온고함과 융통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어려운 점은 언제 어디로 기울어야할지를 알아 내는 것입니다.”

2. Stick with Two Pizzas (피자 2판으로 식사할 수 있는 규모의 조직이 가장 좋다 대략 5~7명)

조스는 작으면서도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조직을 좋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이것은 그의 스타트업 CEO 시절의 경험에서 비롯된 믿음으로 보입니다. ) 그는 팀에 대한 피자 2판의 법칙을 믿고 있습니다. 조직이 피자 2판 먹을 정도의 슬림해야 한다는 의미로 일반적으로 5~7명 정도를 의미합니다.

조직이 커지면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효율은 조직의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낭비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조직을 슬림하게 유지하고 그들 스스로 굴러가도록 해야 합니다.

▽ 피자 2판의 법칙
If you can’t feed a meeting with two pizzas, its too large.
Jeff Bezos,CEO, Amazon
피자 이미지는 피자헛 홈페이지에서 빌려왔다.

피자 2판의 법칙 If you can't feed a meeting with two pizzas, its too large. Jeff Bezos,CEO, Amazon 피자헉 피자 갈릭버터 슈프림 이미지

피자 2판의 법칙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나 기사들이 있습니다. 아래 읽어 볼만한 글을 링크해 보았습니다.

The Science Of Productive Team Meetings: Quality Over Quantity

3. Never Stop Experimenting (실험을 중지하지 말라)

나는 이 인용문을 사랑합니다.

일년에 실험을 두배롤 늘린다면, 독창성도 2배로 늘어납니다.
If you double the number of experiments you do per year you’re going to double your inventiveness.

CEO들에게 실험에 대해서 질문하면 대부분의 CEO들은 실허이란 비지니스에서 필수 불가결한 것이라고 답합니다.
이러한 실험은 새로운 혁신이 탄생하는 길이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자동차 회사들은 컨셉카를 만듭니다. 식품회사들은새로운 향과 새로운 식품을 실험합니다. 소매업체는 새로운 제품 배치를 고민하고 새로운 매장 분위기를 시도합니다. 제약회사는 새로운 신약을 무수한 실험을 통해서 만들어 갑니다. 테크 기업들은 Google Lab과 같은 연구소를 운영합니다.그리고 구그러럼 실적을 좋은 회사들은 직원들이 새로운 시도를 장려합니다. 심지어 스포츠팀도 새로운 선수를 발굴하고 경기 운영 방식을 시도합니다. 실험이라는 것은 어디에서도 언제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실험과 투자 의지는 일종의 문화처럼 자리 잡았습니다. 이는 이차적인 것이나 모두가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마존은 무수한 실험을 했고 무수한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실험은 그치지 않고 있습니다.

아래 아마존 실패의 흑역사를 한번 보시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아마존의 실패 사례들 10가지

4. Be Willing to Invent (발명을 기꺼이 하라)

마존에서 얼마나 많은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를 보세요. 여기서 빠른 실험과 발명에 대한 제프 베조스의 철학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제프 베조스는 스티브 잡스와는 완전히 반대되는 인물입니다. Apple은 몇가지 소수의 제품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수십가지를 제공합니다.

아마존닷컴의 아마존 판매 제품 카테고리

아마존 판매 제품 카테고리

아마존에서 제프 베조스나 그의 팀들에게 발명이란 정말로 중요합니다. 제프 베조스는 그의 팀들을 묘사하기 위해 “개척자”와 “탐험가”라는 단어를 많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는 발명하기를 좋아하고 제품을 좋게 만드는데 관심이 있는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제프 베조스는 발명가이기도 합니다. 그의 10,000 year clock(이는 공학적으로 광장한 도전이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which is quite an engineering challenge), Blue Origin 우주 회사, 전화용 특허 에어백 시스템, 어릴적 발명한 태양열 밥솥 등이 그의 발명품입니다.

제프 베조스는 발명하기를 좋아합니다. 그는 직원들의 발명에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장려합니다.
제프 베조스는 팀원들과 함게 일하고 브레인 스토밍하는 것이 가장 좋아하는 일 중이 하나라고 합니다. 아무튼 제프 베죠스가 발명에 열정적인 것은 분명합니다.

당신이 기업가라면 어떤 분야에 상관없이 발명하고 건설하는 것을 좋아해야 합니다. 당신이 자동차를 발명한 헨리 포드든, 비행기를 만든 라이트 형제든 샐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소프트웨어 엔지닝든 상관이 없습니다. 그것은 모든 위대한 사업가 DNA에 있습니다. 브레인 스토밍, 실험 및 토의는 발명가 및 기업가의 근본적인 특징입니다.

발명과 발명가는 세계를 발전시킵니다.
내가 좋아하는 인용문중의 하나가 발명가이자 팀험가에 대한 것입니다.

5. Think Long Term (장기적으로 생각 하라)

약 제프 베조스에 대해서 딱 한가지만 알아야한다면 그것은 “장기적으로 생각하라.”일 것입니다.

언제가 아마존이 성장율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시 그는 정확한 수치를 대지 못했습니다. CEO로서는 극히 드문 일이었죠. 왜 몰랐냐는 질문에 그다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저는 몇년 이후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해당하는) 그 수치들은 잊어버렸습니다.”

▽ 아마존 매출 및 이익 추이,
Source : Amazon

아마존 매출 및 이익 추이 Amazon revenue and profit trend(1995~2016)

아마존은 1994년 시작되었습니다. 인터넷과 컴퓨터의 발전을 기억해 보면 인터넷의 초기 단계에 말입니다.

베조스는 사람들이 당시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구입한다는 것을 잘 알았습니다. 그때가 가장 어려운 시절이라고 베조스는 회상합니다. 그 당시 아마존을 본격화하기 위해 (자본금)백만달러를 모으려고 무지 노력했습니다. 그렇지만 백만달러를 모으는 것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는 60여명에서 부탁을 했고 22명이 그에게 5만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왜 그렇게 어려웠을까?

사람들은 인터넷이 무엇인지를 몰랐습니다. 제프 베조스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첫번째 질문이 ‘인터넷이 무엇인지?’ 였습니다.? 대다수 사람들이 인터넷이 모르는 상황을 생각해 보세요.

제프 베조스는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것이 그의 비젼이자 장기적인 사고 방식입니다.

분명히 장기간을 생각하는 것은 엄청난 인내가 필요합니다. 특히 일상 업무에 집중해야하는 CEO에게는 특히 그렇습니다. 그리고 오랜 기간동안 오해를 받아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새로운 것을 만드는 과정의 일부입니다.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의 혁신론 INNOVATION INSIGHTS FROM JEFF BEZOS AND AMAZON bezos

“따라쟁이 회사(me0too companies)들은 오랜 기간 잘 나갈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발명읗 하고 기꺼이 오해를 감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혁신가들은 발명가였습니다. 따라쟁이 회사(me-too companies)들은 결코 발명가가 아닙니다.”

실제로 제프 베조스는 A9이 구글의 짝퉁이었고, 옥션은 이베이의 짝퉁이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아마존의 실패작중의 하나인 아마존 옥션

Amazon Auctions 아마존 옥션

아마존이 오프라인에 진출할 것이냐는 질문에 베조스의 답변은 ;

“”우리가 아마존에서 못하는 것들 중 하나는 미투 제품입니다. 그래서 오프라인 소매점을 살펴볼때 현재 오프라인 소매점은 잘 운영되고 있으며 오프라인 소매점 운영자들이 아주 잘해내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우리가 이런 시장에 진출하기전에 항상 그랬듯이 다음 질문을 고민해야 합니다. 우리의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어떻게 차별화 할것인가? 우리가 그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일을 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그 시장에서) 여분이 디고 싶지 않습니다.”

제프 베조스는 또한 장기적인 사고와 실험이 회사의 근본적인 요소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마음이 잘맞는 소규모의 조직과 혁신적인 아이이디어들 그리고 아이디어를 장려하는 경영진이 필요합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기꺼이 5~7년을 기다려야하며 작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고위 간부를 양성하는 문화가 필요합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5년 ~ 7 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장기간을 생각해야하며 분기, 분기마다의 실적에 얽매여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장기적으로 생각한다면, 다른 방법을 통해서 달성할 수 없는 것들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6. Tie Experimentation, Willingness to Invent, and Innovation All Together (모두 함께 실험하고 발명하면서 혁신을 만들어라)

마존의 베조스와 그의 팀들이 실험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압니다. 실험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아마존의 초석 중 하나 인 발명하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발명하려는 의지와 결합된 실험은 혁신을 만듭니다.

2012 년 11 월 re: Invent conference에서의 연설을 통해 제프 베조스(Bezos)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설명합니다.

“ 혁신 = 실험 + 발명하고자하는 의지”

“혁신적인 회사가 되고 싶다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혁신은 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혁신하고 탐구 열의로 가득찬 사람을 뽑아야 합니다. 선구적인 회사이자 탐험가가 되는 것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샤워 할 때나 자신의 연간 계획 과정을 시작할 때 에너지와 생각을 갖게 됩니다. 올해 무너뜨리려는 회사가 어디인가요? 그것은 정복자 정신입니다. 이는 고객 중심의 사고가 아니라 경쟁자 중심의 사고 방식입니다. 이러한 사고 방식은 일정 정도까지는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척자 / 탐험가 접근법 만이 유일한 효과적인 것이라고 주장하지는 않습니다.

“선구자 DNA와 탐험가 DNA를 가진 사람들을 끌어 들이면 발명하고자 하는 마음이 맞는 사람들로 구성된 회사를 건설하게됩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이 아침에 일어 났을 때 생각하는 것입니다

: 우리는 어떻게 고객 중심으로 일할 것이고 훌륭한 서비스 또는 훌륭한 제품을 만들까? 이것은 발명의 핵심 요소입니다. 그리고 그 부분은 재미 있습니다.

“여기 재미가 없는 혁신과 발명에 필수적인 몇 가지 다른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실패 할 의지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오랜 기간 오해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당신이 새로운 방식으로 어떤 일을 하고 그것이 무엇인지 신경 쓰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처음에는 전통적인 방식에 비추어 평가 하고 오해할 것입니다. “

“그래도 괜찮으면 오랜 기간 오해 받을 준비가 되어 있다면, 실패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실험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공적인 발명품은 고객이 염려하는 발명품입니다. 고객이 신경 쓰지 않는 새로운 것을 발명하는 것은 사실 비교적 쉽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성공적인 발명에 기여를 하고 싶다면, 실험 속도를 높이고 프로세스로 재정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스템, 직원, 모든 자산, 자신의 일상 생활과 시간을 보내는 방법등등”

인터뷰중인 아마존 CEO 제프리 베조스(Jeffrey P. Bezos) photo by Joshua Roberts,Reuters

7. Present and Discuss Memoranda, not Slide Shows (메모를 토대로 토론해라, 슬라이드쇼를 이용하지 마라)

통적인 기업 회의는 누군가가 앞에 나와 파워포인트나 키노트를 뛰워놓고 PT를 진행합니다.”

“우리의 관점에서 볼 때 그러한 방식은 거의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이는 발표자는 쉽지만 청중은 에게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마존에서의 모든 회의는 6쪽짜리 내러티브 메모를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에서 아이디어를 완전한 문장으로 작성하고, 완전한 단락으로 완성하고 보다 명확하게 사고하도록 가이드 됩니다.

“만약 글쓰기 흐름에 빠지면 놀라운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당신의 머리는 당신의 손가락보다 빨리 생각과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는 흥미롭고 열정적인 경험입니다. 떠오르는 모든 생각들을 적어서 잊지 않도록 하십시오.”

“슬라이드 쇼를 만드는 것은 그렇지는 않습니다. 혹 그것이 가능하다해도, 당신의 생각을 단지 주요 포인트들로 제한해 표현해야 합니다. 6 페이지에 정의하면서 모든 것을 생각하게하고, 읽고 읽고 토론하면 모인 다른사람들도 저자의 모든 생각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8. Obsess About Customers (고객으로부터 시작하라)

객에 집중하면 회사의 유연성이 높아집니다. “

아마존에는 일반적인 사고 방식이 있습니다.

“고객으로부터 시작하고 거꾸로 뒤짚어가며 작업하십시오”

제프 베조스는 고객의 요구에 집중하고, 거기서부터 거꾸로 살펴보라고 여러 번 언급했습니다. Charlie Rose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경쟁자가 아니라 고객 중심으로 일합니다. 우리는 고객과 함께 시작하여 우리는 거꾸로 살펴보는 작업을 합니다. “

거꾸로 일한다는 것은 고객과 고객의 필요와 문제로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몇몇 회사가하는 것과는 반대입니다. 그들은 먼저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제품을 만들고, 고객이 그것을 좋아하는지 확인합니다.

제프 베조스는 궁극적으로 고객에게 가장 좋은 것이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12 년 re : Invent 컨퍼런스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고객과의 이익을 위해 그런 일을 할 수 있다면 장기적으로 고객을 위해 정말 잘 될 것이며 아마존에게도 정말 잘 될 것입니다.”

다음은 아마존의 고객 사례에 대한 몇 가지 예입니다. 아마존의 단기 수익률보다 앞선 경우도 있습니다.

  • 우발적인 중복 구매를 막도록 설계 하기
  • 경쟁사들이 아마존 사이트에서 광고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
  • 고객들의 리뷰 작성을 활성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 고객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을 사용

9. Base Your Strategy on Things That Won’t Change (변하지 않는 것에 전략을 집중하라)

는 앞으로 10년 안에 무엇이 변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그것은 매우 흥미로운 질문입니다. 또한 매우 일반적인 질문입니다.
그렇지만 ‘앞으로 10년 동안 변하지 않을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거의 듣지 못했습니다.

두 번째 질문, 10년동안 변하지 않을 것이 무엇인가가 훨씬 중요한 질문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매업 분야에서 고객들은 저렴한 가격을 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앞으로 10 년동안 이 트렌드는 계속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빠른 배달을 원하고 광범위한 범위 내에서 선택하기를 원합니다.
앞으로 10년 후에 고객이 와서 “‘사랑해요. 아마존! 가격이 약간 더 높아도 여전히 아마존을 사랑합니다. 조금 더 천천히 배달해 주세요”라고 할거라는 것을 상상할 수 없습니다.

장기간에 걸처 일어날 일들을 알고 있다면 그 일에 모든 역량을 투입하는 게 맞습니다.

앞으로 10년 동안 고객에게 계속 될 사실은 무엇일까요?
베조스의 충고를 받아들여 매일 그러한 것들에 대해 연구하다보면 언제가는 결정적인 순간이 찾아옵니다.

아마존은 항상 가격 인하, 더 빠른 배송(당신은 당일 배송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을까요?)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매일 매일 새로운 상품들을 판매 목록에서 추가할 것입니다.

Netflix은 스트리밍에 미래가 있기 때문에 여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리밍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보다 많은 목록에서 선택을 할 수 있고 더 좋은 컨텐츠를 확보하는데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소비자들이 스트리밍의 안정성, 다양한 선택의 폭 그리고 더 좋은 컨텐츠 모두를 원하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Google은 소비자들이 정확한 검색 결과와 즉각적인 응답을 원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Verizon Wireless의 경우 고객은 더 많은 서비스 범위, 더 빠른 속도 및 더 많은 (데이타) 안정성을 원할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10. Identify and Remove Risk (위험을 식별하고 제거하라)

업가들에게 어떤 이야기들을 들어 왔나요? 기업가들은 기꺼히 리스크를 감수합니다. 그들은 리스크를 기반으로 번성하고 리스크에 열광합니다.

베조스에 따르면 최고의 기업가는 비지니스 초기 단계에서 리스크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바로 리스크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나아가 제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훌륭한 회사는 리스크를 좋아하지 않으며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왔습니다. 체계적으로 리스크를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이런 리스크를 제거합니다.

11. Get Started Now to Avoid Regret Later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지금 시작하라)

아가는 동안 일어나는 일중에서 가장 최악의 상황은 어떤 것일까요?
후회, 죄책감, 슬픔?

베조스가 아마존을 설립하기로 생각하고 있을 때, 그는 회사를 창립 할 것인지 아니면 월 스트리트에서 잘나가는 부사장 지위를 유지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했습니다.

그는 후회 최소화 프레임 워크라고 부르는 의사 결정 시 사용할 프레임 워크를 만들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어떤 일을 하지 않아 결국 후회하지 않토록 제대로 의사 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후회에 대한 두려움은 베조스가 아마존을 시작하기로 결정한 주요 이유중의 하나입니다.

12. Bezos Gives Entrepreneurs Advice (기업가 정신을 잃지마라)

Re : Invent에서의 연설에서 그는 모든 기업가들에게 조언했습니다.

1) “핫한 트렌드를 쫒지마라. 당신 자신의 포지셔닝을 정하고 새로운 트렌드가 니오기를 기다려라. 그다음 당신이 해야하는 일은 열정을 쏟아 부을 것을 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인 새롭게 회사를 시작하거나 더 큰 회사의 내부에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주는 충고입니다.
관심이 있는 내용인지, 열정적인 내용인지를 확인해 보세요. “

2) “고객으로부터 시작하여 (기존과 완전히 다르게) 역순으로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열정과 고객 중심이라는 두가지는 장기적으로 엄청난 성과를 가져다 줄것입니다.”

568 times, 1 times today
  • 43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