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로 살펴보는 미국 소매점 혁명 – 아마존의 영향력을 확인하다

Updated on 2017-09-16 by

파이낸셜 타임지 기사 중 Charting the US revolution 제목으로 미국 소매점 동향에 대해서 차트 중심으로 매우 자세하게 분석해 놓아 이를 간략히 정리해 봅니다.

여기서도 아마존이 미국소매점 전체를 쥐락펴락하고 있군요.

차트로 살펴보는 미국 소매점 혁명

Charting the US retail revolution

미국 소매정 풍경 FT montage 인용Online commerce is creating jobs but not enough to counteract the loss of jobs in traditional retail, which employs more people per million dollars in sales © FT montage

소매 산업에서 혁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머스의 득세는 기존 소매 산업의 거인들을 뒤 흔들고 있으며 ,디지탈시대에 맞추어 그들의 비지니스를 재 설계하고 경쟁에서 낙오된 임직원을 정리토록 강요 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수십년 동안 상점과 쇼핑몰의 과잉으로 미국 소매업계는 매우 어려움을 격고 있습니다. 다음 차트는 마이크로 상거래 및 매크로 단계에서 소매업이 전자상거래로 인해 재편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온라인 팬매는 확대되지만 백화점 판매는 급감하다.

첫째로 Credit Suisse와 International Finance Institute에서 제공한 차트는 온라인 쇼핑 비중이 최근 10%를 넘어서고, 반면 백화점의 비중이 급격히 감소한 것을 보여줍니다.

▽ 미국 온라인 소매판매와 오프라인 판매 추이

미국 온라인 소매판매와 오프라인 판매 추이

미국 리테일 판매점 페쇄 증가

그 결과 많은 대형 소매 업체들이 미국 전역의 매장을 폐쇄하고 있습니다. 1886년 시작한 유서 깊은 소매 체인 시어스 (Sears)는 올해 300 곳 이상을 폐쇄 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로 인해 시어즈 매장은 1,150개로 줄어 5년 전에 비해 절반에 불과합니다.

Credit Suisse는 최근 소매 공간 147m² 정도의 매장 8,640 개가 2017년에 폐쇄 될 수 있다고 예측했는데 이는 금융 위기와 닷컴 거품 후 발생한 폐쇄 수준을 능가 합니다.

▽ 연도별 미국 리테일 폐쇄 매장 면적 추이

연도별 미국 리테일 폐쇄 매장 면적 추이

많은 Reits 쇼핑몰에서의 내방객의 감소

소위 “부동산 투자 신탁”인 Reits는 쇼핑몰을 짓거나 산다음 시어스와 같은 대형 소매점이나 작은 매장에 임대하는 비지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Thasos Group이 수집한 모바일 위치정보 데이타에 따르면 주요 Reits가 소유 한 쇼핑몰들에서의 내방객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 리츠 부동산에서 방문객(트래픽) 감소 현상

리츠 부동산에서 방문객(트래픽) 감소 현상

Reits 쇼핑몰에서 입점 점포의 감소

그것은 Reits가 운영하는 쇼핑몰 내 입점 점포의 수의 감소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음은 쇼핑몰을 운영하는 주요 Reits의 총 입점 점포 수가 감소한다는 또 다른 데이타 제공업체 Thinknum의 차트입니다.

▽ 몇몇 Reits에서 입점 점포수가 감소하고 있다,
Tenants pulling out of some real estate trusts

Tenants pulling out of some real estate trusts

미국 소매점 근무 노동자의 감소

이는 미국 노동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매 업체는 특히 젊은이, 노인, 허약한 사람 소수 집단과 같은 취약 계층에게 중요한 고용주입니다.

여기 2013년부터 전체 고용 시장이 안정되고 소매 판매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소매업에서 고용이 어떻게 축소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몇개의 차트가 있습니다.

▽ 견고한 고용 시장의 안정에도 불구하고 소매점 고용 노동자는 감소

미국 리테일 직원수 추이 견고한 고용 시장의 안정에도 불구하고 소매점 고용 노동자는 감소

노동 집약도가 낮은 이커머스 (Labour intensity is low in ecommerce)

문제는 이커머스 분야는 전통적인 소매업보다 훨씬 덜 인력 집중적이라는 것입니다. 창고 및 물류 – 이는 온라인 소매 업체의 핵심 분야입니다 -에서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 될 수 있지만, 이는 아마도 전통 소매업에서의 출납원, 재고업자 및 판매원 수의 감소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온라인 판매업체의 경우 백화점보다 연간 1백만불 매출을 올리는 필요한 인력 수는 훨씬 적습니다.

▽ 유통별 연간 백만불 매출에 필요한 인력수 추이, 백화점은 오히려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유통별 연간 백만불 매출에 필요한 인력수 추이,백화점은 오히려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유통회사별 구인 광고도 감소하고 있다.

이것은 회사별로도 볼 수 있습니다. Thinknum은 일부 대형 소매 업체의 웹 사이트에서 구직 정보를 분석한 결과 2017년에는 구직 인력이 분명하게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유통회사의 구인 광고,
2017년엔 감소하고 있다.

Under Armour job listings

재편성되고 있는 소매업계

소매업계가 사라지지 않고 재구성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전통적인 소매업 플레이어가 새로운 디지털 현실에 적응하고 온라인 작업에 대한 투자로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다른 대체 데이터 제공 업체인 Quandl의 차트를 보면 월마트와 Best Buy의 온라인 매출이 지난 몇 년 동안 상승세를 보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월마트와 Best Buy의 온라인 매출 추이,
아마 베스트바이와 월마트와의 그래프가 바뀐 듯 – 역자 주

월마트와 Best Buy의 온라인 매출 추이 Some retailers adjusts to digital reality BBY Walmart

Death by Amazon Index

아직도, 이것은(베스트바이나 월마트의 온라인 매출이 증가한 것) 투자자들이 소매업에 투자를 망서리는 것을 막지는 못합니다.
Bespoke Investment Group은 Jeff Bezos가 이끄는 아마존에 맞서야 하는 기업(아마존의 위협을 가장 크게 받는 회사들)들로 구성된 “Death by Amazon”지수를 만들었습니다.

2015년이후 미국 주식 시장에서 이 지수는 시장 평균을 크게 하회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 평균 수익도 못내고 있다는 뜻…)

▽ Death by Amazon Index와 S&P 1500 지수 트렌드,
Death by Amazon Index는 시장 평균을 크게 하외하고 있으며 갭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Bespoke's Death by Amazon index diverges from stock market

따라서 일부 헤지 펀드가 미국 소매업이 “큰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당연하지 않나 싶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