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마케팅] 개인과 스타트업이 사용하기 좋은 이메일마케팅 서비스 – 메일침프(MailChimp)

Updated on 2017-09-14 by

이번에는 개인 블로거 도는 처음 시작하는 스타트업이 이메일마케팅을 시작할 시 활용할 수 있는 이메일마케팅 서비스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중에서 가장 적절한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아라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메일마케팅의 조건

로그에서 뉴스레터 등 이메일마케팅을 하려면 몇가지 준비가 필요합니다.

첫번째는 이메일마케팅 대상에 대한 정보, 즉 이메일 list가 필요합니다. 이는 어떻게 이메일 List를 모을 수 있을까하는 문제에 봉착합니다.

두번째는 대상자들에게 메일 을 보낼 수 있는 메일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메일 내용을 풍부하게 해줄 수 있는 템플릿도 필요하겠죠.

셋째는 보낸 메일이 제대로 갔는지, 목표 고객이 열었는지 또 다른 F/B은 없는지등을 분석해서 더 나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이메일마케팅 서비스 탐색

솔직히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위와 같은 사항을 전부 준비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아니 불가능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솔류션을 찾아야 합니다.

지금이야 이메일마케팅 붐이 조금 약화되어서 그렇지 이메일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수요가 있기 때문에 기업 시장에서는 다양한 솔류션들이 존재합니다. 여기에서는 비용을 고려해 적절한 솔류션을 찾으면 되겠지요. 그렇지만 개인 블로거 입장에서는 많은 돈이 들어가는 이런 솔류션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솔류션을 찾습니다. 개인이 무료로 사용가능한 솔류션 중 가장 조건도 좋고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곳으로 메일침프(MailChimp)가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2.1. 스티비(Stibee)

Site : https://www.stibee.com/

이메일마케팅 서비스에 한국 업체는 없을까 싶어서 찾아보았는데 스티비(Stibee)라는 곳이 있더군요. 인터넷에 스티비(Stibee)와 메일침프를 같이 비교하는 글이 있을 정도로 한국에서 한국 친화적인 서비스로 많이 알려지고 있는 곳입니다.

많은 장점이 있지만 메일침프(MailChimp)가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만 공유 가능한데 비해서 스티비는 페이스북, 트위터 공유뿐만이 아니라 인스타그램 공유가 가능하고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등 한국 SNS에 공유 가능합니다.

스티비 사이트 메인

개인 또는 스타트업은 스타터부터 사용하는 게 좋은데요. 2,000명까지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은 좋지만 월 2회로 제한되어 있는 게 아쉽습니다.

2016년 런칭 시는 월 4회라는 조건이었는데 지금보니 월 2회로 줄었습니다.

스티비(Stibee) 측에서 밝힌 자료를 보니 일반 업체에서 이메일마케팅 시 메일을 보내는 횟수가 월 3회가 채 안된다고고 합니다. 아마 이런 조사 자료를 토대로 실제로 메일 보내는 횟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월 2회로 제한하지 않았나 추정을 합니다.

그러나 개인 블로거나 왕성하게 활동하는 스타트업으로서 월 2회라는 족쇄는 굉장히 견디기 어려운 족쇄라고 보여집니다. 이렇게 스티비(Stibee)의 월2회 제한은 적은 고객이나마 자주 메일을 보내 관리하고 싶은 경우 큰 도움이 않된다고 할 수 잇습니다.

▽ 스티비(Stibee) 운영 가격

스티비(Stibee) 가격

2.2. 메일침프(MailChimp)

Site : https://mailchimp.com/

메일침프(MailChimp)는 세계 1위 이메일마케팅 서비스 회사로 MailChimp에는 무료로 이메일 2,000개까지 관리 가능하고, 월간 12,000건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일 관리 프로세스 및 시스템도 잘 갖추어져 있다고 합니다.

메일침프(MailChimp)는 메일 보내는 횟수 제한이 없어서 소규모 메일링리스트를 무료로 운영하기에는 좋습니다.

▽ 메일침프(MailChimp) 운영 가격

메일침프(MailChimp) 가격

메일침프(MailChimp) 가격 crop

아래 동영상은 조금 지난 것이지만 설명용 동영상으로 링크를 걸어 봅니다.

2.3. 겟리스펀스etResponse)

Site : https://www.getresponse.kr

메일침프(MailChimp)와 많이 비교되는 곳입니니다.
한글화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한국 시장도 공략하고 있는 업체로 사이트 여러개를 지원하는 것이 눈에 띄이는 특징입니다.

메일침프(MailChimp)와 겟리스판스(GetResponse)간 비교 글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길..

메일침프(MailChimp) vs 겟리스판스GetResponse)

가격과 관련해 아쉽게도 1개월 프리 플랜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한 무료 플랜이 없습니다.

겟리스펀스(GetResponse) 가격 crop

2.4. AWeber

Site : https://www.aweber.com/

AWeber도 이메일마케팅 서비스로 널리 알려진 회사입니다. AWeber는 사용성에서 좋은 평가르 받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메일 자동화를 아주 쉬운 방식으로 지원하고 메일에 대한 자동 응답기능 그리고 700개가 넘는 다양한 템플릿등이 장점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아래 글은 비록 영어지만 메일침프(MailChimp)와 AWeber를 비교한 글이라서 링크 걸어 봅니다.

MAILCHIMP VS AWEBER (2017) – COMPARISON REVIEW

아쉽게도 AWeber에서도 30일 무료 사용외에는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무료 플랜은 없네요.

AWeber 가격

3. 결론 – 개인 또는 스트트업이 사용하기 좋은 이메일마케팅 서비스, 메일침프(MailChimp)

위에서 한국에서 강저을 보이고 있는 스티비(Stibee), 미국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메일침프(MailChimp), 겟리스펀스etResponse), AWeber의 4개 업체를 살펴보았습니다.
다들 훌륭한 기능을 가지고 이메일마케팅을 잘 도와줄 멋진 서비스들이지만 개인 또는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사업이 어느정도 안정화되어 본격적인 수익을 창출하기전이라면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프리플랜으로부터 시각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일침프(MailChimp)는 가장 나은 조건을 제시하고 있는 셈입니다.

앞서서 설명했지만 메일침프(MailChimp)는 세계 1위 이메일마케팅 서비스 회사로 MailChimp에는 무료로 이메일 2,000개까지 관리 가능하고, 월간 12,000건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일 관리 프로세스 및 시스템도 잘 갖추어져 있다고 합니다.

메일침프(Mailchimp)

이메일마케팅 서비스 업체로 메일침프(MailChimp)를 선택했습니다.

잎으로 몇번의 시리즈에 걸쳐 메일침프(Mailchimp)를 활용한 이메일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하나씩 소개할 예정입니다.

더 나아가 메일침프(Mailchimp)사의 경영 사례도 연구할 예정입니다.

관련 글로 다시 찾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메일마케팅 관련 메일침프(Mailchimp)에 대한 글을 소개해 봅니다.

MailChimp의 “실리콘밸리스럽지 않은” 이야기

이메일마케팅 이야기들


이번에 이메일마케팅을 관련 방법론, 사례등을 시리즈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른 더 흥미로운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홈페이지에 대한 추억 그리고 이메일마케팅을 다시 시작하는 이유

[이메일마케팅] 메일침프로 워드프레스용 팝업 뉴스레터 가입폼 만들기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