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다낭 여행기 #5 – 세계 유일 참파왕국의 흔적을 간직한 참 조각 박물관

Updated on 2017-09-15 by

이번에는 다낭 여행에서 크게 환영받지 못하는 참 조각 박물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여행을 가서 복잡한 박물관에 가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지요.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곳이 이런 박물관이죠. 부모들은 교육 관점에서 좋아하지 않아도 애들을 끌고 가는 경향이 있긴 합니다.

그렇지만 다낭 여행에서 이 참 조각 박물관은 규모는 작지만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조각품과 연구 자료를 갖춘 박물관이며 개관 시기가 무려 1915년으로 상당히 오래된 박물관으로 베트남을 이해하기에 도움이 되는 박물관입니다.

계속 이야기하지만 베트남 여행기는 시리즈로 각 방문 여행지를 간단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낭의 다른 멋진 여행지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군데군데 이번 여행 패키지에 대한 생각을 적었는데 이는 지극히 저 개인적인 생각이니 너무 민감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1 근대와 현대가 공존하는 베트남 다낭 여행기를 시작하며

#2 가장 아름다운 세계 6대 해변 미케 비치

#3 30층 해수관음상이 멋졌던 다낭 린응사

#4 과거 영광의 흔적과 동굴이 신비로운 오행산 (1/2)

#4 과거 영광의 흔적과 동굴이 신비로운 오행산 (2/2)

#5 세계 유일 참파왕국의 흔적을 간직한 참 조각 박물관

#6 공산치하에서도 꿋꿋이 명맥을 이어온 다낭 대성당(Da Nang Cathedral)

#7 베트남 전통과 활력이 넘치는 다낭 한 마켓(Cho Han)

#8 해발 1500미터 산 정상에서 즐기는 유럽풍 테마파크 바나 힐(1/2)

#8 해발 1500미터 산 정상에서 즐기는 유럽풍 테마파크 바나 힐(2/2)

#9 베트남 전통배 퉁버이(Thung Boi 바구니보트) 체험하기

#10 베트남 전통 시클로(cyclo)에 담아 본 호이안(Hội An 會安) 풍경

#11 색색의 등과 축제같은 분위기가 좋았던 호이안(Hội An 會安) 야시장

#12 시간이 멈춘 도시 호이안(Hội An 會安)의 역사적 흔적들

#13 한강 다리 야경이 아름다웠던 유람선 타기

#14 한국인 입맛에 맞는 다낭 쌀국수 맛집 퍼흥(Quán Phở Hồng)

#15 베트남 분짜(Bún chả)를 맛보다

#16 호이안 맛집 레바츄엔 ll (LE BA TRUYEN ll)에서 맛보는 베트남 현지식

#17 베트남 다낭과 호이안에서 만난 아름다운 꽃들

#18 낌봉 목공예마을에서 호이안으로 가는 투몬강 뱃길 풍경

1. 참 조각 박물관( Cham Museum in Danang)에 대해서

1903년 경 프랑스 고고학자들과 고고학 연구기관인 Ecole Francallse dExtreme-Orient에 의해서 발굴된 참파 왕국(192년 ~ 1832년)의 유뮬 중 대표적인 것들을 모아 1915년 참 조각 박물관(Cham Museum in Danang)으로 개관 하였습니다.

이 박물관은 규모는 작지만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조각품과 연구 자료를 갖춘 박물관이며, 세계 유일의 참파 왕국 관련 박물과이며 1915년 개관해 오랜 역사를 가진 박물관입니다.

박물관의 개관 시기는 안내 책자마다 다르지만 박물관 공식 사이트에서 1915년을 이야기하고 있으므로 1915으로 소개합니다. 참고로 2015년 개관 100주년 기년 전시를 했다고 사이트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어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박물관 설명도 대부분 베트남어만 있으며 아주 드물게 영어 설명이 있더군요.

참 조각 박물관(Cham Museum in Danang) 사이트 방문 하기

▽ 참 조각 박물관 전경,
이미지 소스 – Cham Museum in Danang site

참 조각 박물관 전경 이미지 Cham Museum in Danang site에서 인용

▽ 버스안에서 담아본 참 조각 박물관

참 조각 박물관 - 버스안에서 담아본 참 조각 박물관-6214

1.1. 참 조각 박물관(Cham Museum in Danang) 위치

참 조각 박물관(Cham Museum in Danang) 위치를 가장 쉽게 설명하는 것은 바로 용다리입니다. 다낭 시내를 관통해 흐르는 한강에는 5개의 다리가 있는데 이 중 가장 유명한 게 용다리 이죠.
이 용다리 구 시가지쪽에 참 조각 박물관(Cham Museum in Danang)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위치 파악은 아래 다낭 시내 주요 여행지 지도를 참고하세요.

▽ 구글맵으로 찾아 본 다낭 시내 주요 여행 포스트

다낭 주요 여행지 구글맵 지명 표기

1.2. 참 조각 박물관(Cham Museum in Danang) 구조도

참 조각 박물관(Cham Museum in Danang)은 작다고 하지만 어느 정도 규모가 있습니다.
여행당시 현지 가이드는 박물관이 작아서 금방 볼 수 있다고 했지만 참 조각 박물관(Cham Museum in Danang)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니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었더군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인지 입구 부분이 아닌 출구 부분으로 들어가도록 해서 끝 부분만 볼 수 있도록 유도를 한 것 같습니다. 패키지 여행의 아픔이라고나 할까요.

아래 사진은 참 조각 박물관(Cham Museum in Danang)을 공중에서 담은 사진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앞 정문으로 입장해서 3개동 또는 4개동으로 된 박물관을 관람하고 뒤편 왼쪽 출구로 나오는 구조입니다. 이는 아래 구조도에서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 참 조각 박물관 공중에서 담아 본 이미지,
이미지 소스- 다낭 여행지 정보

참 조각 박물관 공중에서 담아 본 이미지

▽ 참 조각 박물관 지도

참 조각 박물관 지도 Cham Museum in Danang map

1.3. 참파(Champa)왕조에 대해서

이 박물관의 배경이 되는 참파(Champa)왕조에 대해서 잠깐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릇 박물관 관람을 역사를 제대로 아는 것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대로 알고 가지못하고 여행 후 재정리하는 제 자신을 반성합니다.)

참파(Champa)왕조는 서기 192년부터 1832년까지 무려 1600여년동안 지금의 베트남 중, 남부 지역을 장악했던 참족의 나라입니다. 당시 북부는 베트남족이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
참족은 베트남인들과 달리 말레이계로 원래는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에서 거주하다 현재의 베트남 중남부로 이주해 왔다고 합니다. 초기엔 힌두교를 받아드렸고 이후 슐탄국과 동맹을 맺으면서 이슬람교를 받아드려 힌두교와 이슬람교가 참족의 주요 종교였습니다.

베트남의 패권을 놓고 베트남과 수세기동안 경쟁을 벌였으나 1471년 베트남 후 레 왕조의 타인똥(성종(聖宗)의 공격으로 당시 참파의 왕이었던 반 라체트안가 생포하면서 베트남의 속국이 되고 몰락해 가기 시작했습니다. 형식적인 속국으로 왕조가 유지되다 1832년 응우옌 왕조에 의해 합병되면서 완전히 소멸되었습니다.

세계제2차대전동안 참족은 미군을 도와 베트남으로부터 독립을 추진했으나 실패하고 베트남, 캄보디아등지로 뿔뿔히 흩어졌다고 합니다. 현재 베트남에서 참족의 인구는 약 40만정도 소수 민족으로 전락했으머 나머지 참족들은 캄보디아-베트남 국경지대에 거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 나무위키 내용을 토대로 재정리 –

2. 참 조각 박물관(Cham Museum in Danang) 관람

앞에서도 잠간 언급했지만 패키지 여행의 특성상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어서 출구쪽에 있는 일부 부분만 보고 나와서 공유하는 정보가 제한적이어서 안타깝습니다.

참 조각 박물관(Cham Museum in Danang)의 모든 조각예술품은 발굴되었던 지명을 딴 10개의 전시관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저희 일행이 시간때문에 주로 보았던 곳은 My Son 지역에서 출토한 유물을 중점으로 보았습니다. 인터넷 사진들을 찾아보니 여기 유물들이 유명한게 많더군요.

박물관에서 나름 인상적인 조각품들을 담아 보았습니다.

▽ 타라 여신 청동상,
타라여신은 티벳에서 중요하게 섬기는 보살로
관세음보살께서 지옥으로 떨어지는 중생들을 가엽게 여겨 눈물을 훌렸는데
그 눈물이 타라여신이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참 조각 박물관 - 타라 여신의 청동상-6219

▽ 석조 장식 띠,
미썬(My Son)유적지에서 출토된 유물로
무용수와 연주자를 표현한 것으로 생동감이 느껴지는 작품
단단한 돌에 새겨진 조각으로 표정들이 생생하고 아름답다.

참 조각 박물관 - 석조 장식 띠-6233

▽ 8세기 시바신 조각상,
마찬가지로 미썬(My Son)유적지에서 출토된 유물로
8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참족의 모습을 한 시바신이 인상적이라는 평
둥근 눈썹과 두꺼운 입술 그리고 큰 귀가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참 조각 박물관 - 8세기 시바신 조각상-6234

▽ 석조 제단 장식,
마찬가지로 미썬(My Son)유적지에서 출토된 유물로
남성무용수가 춤을 추는 모습과 악기를 연주하는 모습등이 잘 표현되어 있다는 평
시바신이 히말라야에서 기도하는 모습과 현자와 제자와의 대화 장면 등총 18개의 장면이 남아 있다고 한다.

참 조각 박물관 - 석조 제단 장식-6250

▽ 힌두교 코끼리신 가네사,
느낌리 석상이 아니라 철에 녹이 슨것 같은데 석상이란다.
참족에게 침투한 힌두교의 영향을 잘 보여주는 유품이라 할 수 있다.

참 조각 박물관 - 힌두교 코끼리신 가네사-6236

▽ 브라흐마,
비슈누의 배꼽에서 태어난 창조의 신으로 브란만교의 최고의 신,
연꽃 위에서 온랜 명상을 끝낸 뒤 눈을 뜨고
이 세상의 해와 달 여러 행성계 등 모든 생물을 창조했다고 알려졌다.
석가모니에게 귀의해 불법의 수호신인 병천으로 불린다.

참 조각 박물관 조각품

아래는 특별한 설명을 찾을 수 없어 이상적인 조각 중심으로 담아 보았습니다.

참 조각 박물관 조각품

참 조각 박물관 조각품

참 조각 박물관 조각품

참 조각 박물관 조각품

참 조각 박물관 조각품

참 조각 박물관 조각품

참 조각 박물관 조각품

참 조각 박물관 조각품

참 조각 박물관 조각품

3. 마치며

참 조각 박물관은 용다리 바로 옆에 있어서 찾아가기도 쉽고, 베트남 전통 문화는 아니지만 중세에 다낭을 비롯한 베트남 중남부 호령하던 참족들의 문화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여행지입니다.

그러나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유물들의 보관 상태는 좋지는 않습니다. 돈이 없어서인지 아니면 베트남과 오랬동안 전쟁을 했던 숙적인 참족의 문화라서 방치하고 있는지 또는 개관한지 100년이 훨씬 넘어서 전체적으로 낡아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벽도 지저분하고 정성을 다해 관리하고 있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물론 베트남 경제 수준때문이다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최근 다낭정도는 상당히 세련되게 도시화가 이루어져 현대적인 느낌이 많이 나고 있다는점에서 박물관의 상태는 이해가 안되더군요.

그리고 좀 더 여유를 가지고 볼 수 있도록 현지 가이드가 잘 인도해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관람하고 시간이 많이 남았는데 그곳만 있는 줄 알고 다른 부분을 전혀 보지를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