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Ryzen)의 성공으로 AMD 점유율이 31%로 치솟다. But 인텔은 69%로 여전히 막강하다

Updated on 2017-09-15 by

작년말부터 AMD 라이젠에 대한 소문이 무성했고 올 초 라이젠이 출시되면서 컴퓨터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더니 AMD 라이젠(Ryzen)의 성공으로 AMD CPU 점유율이 30%가 넘었다는 소식이네요,

더우기 한 분기에 증가한 시장점유율이 10.4%로 기록을 시작한 역사상 가장 큰폭의 시장점유율 상승을 이루었다고 합니다.

1. AMD 라이젠(Ryzen)의 성공으로 AMD 점유율이 10.4% 치솟아 31%를 기록하다.

AMD Takes 10.4% CPU Share From Intel In Q2 2017, Its Largest Quarterly Share Gain In History

▽ CPU 시장 점유율 추이 AMD Intel CPU Market Share 2017 3Quarter”

AMD CPU 점유율_CPU 시장 점유율 추이 AMD Intel CPU Market Share 2017 3Quarter

wccftech.com은 2017년 2분기에 AMD CPU 점유율이 10.4% 치솟아 31%를 기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AMD가 라인젠을 출시하기전인 2016년 4분기에는 오직 18.1%의 점유율을 가졌지만 라이젠(Ryzen)을 출시한 2017년 1분기에는 20.65로 상승했고 본격적으로 라이젠(Ryzen)이 보급된 2017년 2분기에는 무려 10.4% 점유율이 상승해 31%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번 2분기에 AMD기 기록한 10.4%의 시장점유율은 AMD가 라이벌 인텔에 거둔 가장 큰 시장점유율 획득이라고 합니다.

반면 인텔은 2016년 4분기에 81.9%의 어마어마한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었지만 2017년 2분기에는 69%로 하락했습니다.

이 시장점유율데이타는 CPU의 성능을 벤치마크하고 이를 순위로 나열해 보여주는 곳인 PassMark에서 집계한 것으로 판매된 수치를 토대로 집계한게 아니라 베치마크 테스트하는 CPU를 대상으로 집계하므로 실 사용자 중심의 집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텔 사용자들이 단합해서 PassMark에서 벤ㅊ마크 테스트를 하지 않으면 데이타가 아주 왜곡되겠죠.

이 데이타는 전반적인 경향을 보여주는 자료로 참고 삼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2. AMD 라이젠(Ryzen)의 성공이 AMD 점유율을 끌어올리다.

이렇게 AMD 라이젠(Ryzen)의 성공 요인으로 가장 먼저 지적해야할 것은 AMD가 야심차게 내놓은 AMD 라이젠(Ryzen) CPU의 성능과 가격에 있습니다.

저도 3년만에 컴퓨터를 업그레읻 하면서 라이젠을 적용했습니다. 조용하고 성능도 좋아서 나음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라이트룸이나 포토샵과 같은 그래픽 처리 시 아무리 라이젠을 적용한 고성능 PC지만 무겁긴 합니다. 모든 작업에서 날라다니는 PC는 없을까 하는 욕심을 가져 봅니다.

인텔 절반가격으로 만드는 라이젠(Ryzen) 하이엔드 PC – 라이젠 1700 + Asus Prime B350-plus 그리고 극한의 오버클럭

위의 시장점유율 그래프에서 보듯이 AMD는 CPU시장에서 전혀 힘을 쓰지 못했습니다. 진짜 저가격에 의한 시장 유지하기도 벅찼지요.
그러는 가운데 인텔은 고성능 CPU 시장을 장악하고 거의 완전한 독점이 가능해짐에 따라 가격을 높이 유지하고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계속해 았습니다.

i7-i5-i3로 이어지는 성능 하이라키에 따라 가격을 거의 고정해 놓고 해마다 조금씩의 성능 개선으로 시장을 유지해 왔지요.

이러한 시장 상황속에서 AMD는 거의 힘을 쓰지 못했습니다. 인텔과 기술격차가 너무 컸거든요. 저도 AMD를 사용했지만 시끄럽고 전력 소모가 너무 심했습니다.
그러던 AMD가 라이젠이라고는 획기적인 제품을 들고 2017년 시장에 복귀하면서 PC 시장을 흔들었습니다.

이러한 AMD 라이젠(Ryzen)의 성공 이유를 저는 두가지 정도의 요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2.1. AMD 라이젠(Ryzen)의 성공 이유 – 비슷한 성능을 반값 공급은 수요를 촉발시키다.

AMD 라이젠(Ryzen)의 성공한 첫번째 이유는 AMD는 그동안 인텔이 주도하던 고사양 CPU 시장에 유사한 성능을 반값에 공급할 수 있는 라이젠(Ryzen)이라는 고성능 CPU를 제안한 것입니다.

그동안 고성능 게임 등 전체적으로 그래픽 구현에 더 많은 리소스르 필요로하는 게임 및 소프트웨어등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PC도 고성능화될 필요성이 점점 커졌습니다.

그런데 인텔은 이런한 고성능 PC에 대한 수요를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서 가격을 통제해와 여전히 높은 비용을 줘야 고성능 PC를 만들수 있도록 제한해 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AMD의 반값에 제공하는 CPU는 소비자에게 엄청난 메리트가 되고 또 잠재되어 있던 수요를 폭발시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인텔 독점 시장을 AMD가 라이덴을 무기로 시장을 뒤 흔들면서 전반으로로 가격이 하향 조정디면서 PC 업그레이드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벌써 인텔은 차기 모델 도입을 서두르고 있으며 가격도 AMD에 경쟁력있게 책정하겠다는 뉴스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경쟁이 수요를 어떻게 촉발시키고 소비자에게 얼마나 이득이 돌아오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가 아닐 수 없습니다.

▽ AMD Ryzen 발표하는 AMD CEO Lisa T. Su,
기존 인텔의 절반도 안되는 가격에 동일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고해서 수요가 엄청 늘고 있다는 소식이 있다.

AMD Ryzen 발표하는 AMD CEO Lisa T Su 이 AMD 라이젠(Ryzen)은 AMD CPU 점유율을 크게 상승시켰다.

2.2. AMD 라이젠(Ryzen)의 성공 이유 – 인텔 독점의 반작용은 AMD에 우호적인 수요를 만들다.

다음으로 살펴볼 AMD 라이젠(Ryzen)의 성공 요인으로는 오랬동안 인텔으로 형성된 반인텔 정서 그리고 이에 기반한 AMD 라인젠(Ryzen)에 대한 응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PC 시장이 필요한 부품을 원하는대로 선정해 조립할 수는 있다고 하지만 여기에도 몇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CPU와 메인보드 그리고 그래픽카드는 AMD 계열이든 인텔계열이든 같은 계열것만 사용해야 합니다. 알게 모르게 PC 시장에서도 아주 강력하지만 에코시스템이 형성되어 왔다는 점 입니다.

따라서 신규로 컴퓨터를 조립하거나 만드는 경우 별문제가 없지만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기존 컴퓨터의 메인보드나 그래픽카드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중에서 그래픽카드의 가격은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미치는 영향력이 아주 큽니다.

그렇다면 업그레이드한 경우 당연히 기존 시장점유율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저의 경우도 그래픽카드를 AMD 계열을 사용하고 있어서 라이젠으로 쉽게 갈아탈 수 있었지만 기존에 인텔 계열을 사용하는 경우는 쉽운 문제는 아닐 것 입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AMD 라이젠(Ryzen)의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것의 이면에는 그동안 인텔 독점에 대한 반감으로 매체나 많은 소비자들이 AMD 라이젠(Ryzen)을 적극 홍보해 준 덕분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추천할만한 출분한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었기 때문에 가능했겠지만 초기 AMD 라이젠(Ryzen)의 다양한 버그나 문제점들이 치명적으로 부각되지 않았던 근저에는 이런 인텔 독점에 반대해 라이젠(Ryzen)을 옹호하는 새력의 적그극적인 홍보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입니다.

AMD ‘라이젠’ 기대 이상…인텔 천하 막 내리나?

승승장구하는 AMD 라이젠(RYZEN)에 당황한 인텔, 벤치마크 조작지시 의혹? 발전하지 않으면 도태될뿐

[CPU] 낙수효과가 시작되다 : 라이젠 5의 경제학, 라이젠노믹스

마치며

이번 AMD 라이젠(Ryzen) 사례는 경쟁이 얼마나 소비자에게 좋은 이득을 가져다 주는지를 그리고 독점이 얼마나 소비자에게 해로운지를 아주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례가 아닐까 합니다.

오랬동안 AMD를 사용해 온 입장에서, AMD를 사용한 가장 근본적인 이유가 가성비였습니다. 적절한 성능에 더 낮은 가격..

그러나 이제는 AMD가 가성비 보다는 보다 근원적인 혁신을 토대로 인텔 천하를 혁신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하는 기대를 해봅니다. 이랬을때 인텔이 지배하는 시장에서 인텔을 제치고 시장 리더로서 우뚝 설 수 있을 것입니다.

인텔 입장에서는 글쎄 하겠죠. 그렇지만 한번 기세를 탄 회사나 세력은 그 여세를 몰아 한 단계 한단계를 쉽게 도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지니스 전쟁사에서 도저히 이길 수 없던 난공불락이 어느 순각 맥없이 무너진 케이스도 비일비재 합니다. 어느 누구도 방심해서는 않되는 곳이 비지니스 전장입니다.

쓰고나니 조금 AMD에 편파적인 그리 되고 말았네요. 그동안 AMD를 많이 사용해서 브랜드적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있어서 그런 것 같네요..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